예수님의 비유들
그 자신이 복음 사역의 수행자이시면서 그 복음에 대한 가장 위대한 교사였던 예수님은 교훈이나 설교의 한 방법으로 비유를 즐겨 사용하셨다. 비유란 문자 그대로 어느 한 사물이나 사건을 다른 한 사물에 빗대어 말하는 것이다. 특히 심오하고 난해한 추상적 사상을 일상 생활의 친근한
구체적 사물에 빗대어 이해를 돕는 문학적 기법을 말한다. 측면 외에도 특별한 경우, 즉 고의로 복음을 훼방하려 한다거나 아니면 복음을 무시하려는 자들 앞에서 복음의 진리 그 자체에 담긴 의미를 강변하면서도 직접적 언급은 피하려는 경우에도 사용되었다 (마
13: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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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내용 |
의미와 교훈 |
소금 |
성도들은 세상의 부패를 막는 소금의 역할을 해야 한다. (마 5:13) |
등불 |
성도들은 어두운 세상에서 생명의 빛을 발해야 한다. (마 5:14-16; 막 4:21,22; 눅 8:16; 11:33) |
좁은 문 |
세상에서 주를 섬기는 것은 매우 힘들다. 그러나 그 결과는 영생이다 (마 7:13,14; 눅 13:24) |
집의 기초 |
인생의 진정한 복은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의뢰하며 준행할 때에 주어지는 것이다. (마 7:24-27) |
혼인집 손님 |
성도는
주님과 함께 기뻐할 때도 슬퍼할 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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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베조각과 낡은 옷 |
복음은
유대교 율법 및 세상 사상과 완전히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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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포도주와 |
복음과
유대 율법 및 세상 사상은 공존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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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수할 일꾼 |
세상에는 복음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서 많은 일꾼이 필요하다 (마 9:37,38; 눅 10:2) |
뱀과 비둘기 |
성도는 사악한 세상을 이기기 위해서 지혜로우나 음흉하지 않고 순결하나 어리석지 않아야 한다 (마 10:16) |
장터의 아이들 |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무감각, 무반응하나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예민해야 한다. (마 11:16) |
더러운 귀신 |
이 악한 세상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지 않음으로 종전보다 더 악하게 되어진다 (마 12:43-45) |
씨뿌리는 자와 밭 |
복음은 골고루 전해지나 그 결과는 사람의 순종 여부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마 13:3-8; 막 4:3-8) |
가라지 |
이 땅에서는 종말까지 선악이 공존하나 끝에는 분명한 심판이 있다 (마 13:24-30) |
겨자씨 |
교회는 예수 시대에 미약하게 시작되나 결국 크게 발전한다 (마 13:31,32; 막 4:30-32; 눅 13:18,19) |
누룩 |
복음은
세상을 크게 변화시키며 계속 퍼져간다. |
밭에
감추인 |
천국은
값지고 보배로운 곳인 바,
자신의 전체를 헌신하여 받아들여야 한다. |
진주 |
천국은
소중하고 귀한 곳인 바,
자신의 전체를 헌신하여 받아들여야 한다 |
그물 |
복음은
고기를 잡으려는 그물처럼 세상에 던져지나 나중에는 의로운 자만이 선택된다. |
집 주인 |
성도들은
구약과 신약을 모두 알아 전하며 가르치기에 힘써야 하겠다. |
잃은 양 |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을 창조하신 분이신 바,
모든 영혼에게 관심이 있으시다. |
빚진 자 |
하나님께서 우리와 같은 죄인들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신 것같이 서로 용서하기를 힘써야 한다 (마 18:23-24) |
포도원 품꾼 |
하나님은
계속하여 죄인을 성도로 부르신다.
이때 성도는 남과 비교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구원 사실에 감사해야 한다. 구원을 주심과 상급을 주심은 온전히 하나님의
주권이다. |
두 아들 |
구원은 형식적 눈물이 아니라 회개와 실천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특히 유대인의 율법주의와 이방인의 회개를 암시한다. (마 21:28-32) |
불의한 농부 |
복음을 거절하고 무시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분명한 심판이 있다. 특히 유대인의 율법주의와 이방인의 회개를 암시한다. (마 21:3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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