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파노라마/- 구약의 파노라마

. 그리스도는 성경 각 부문의 주제

에반젤(복음) 2019. 6. 25. 23:02


 1.  그리스도는 성경 각 부문의 주제


  성경은 기본 주제별로 볼 때 여덟 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들은 구약 4개 부문과 신약 4개 부문이다.


구         약

신         약

구 분

성    경

구 분

성    경

율법서

창세기 - 신명기

복음서

마  태 - 요  한

역사서

여호수아 - 에스더

역사서

사  도   행  전

시가서

욥   기 - 아   가

서  간

로마서 - 유다서

선지서

이사야 - 말라기

예언서

요 한  계 시 록



  이들 각 부문의 사상의 흐름에 있어서 일정한 방향이 있는데 구약과 신약이 완전히 평행을 이루고 있다. 율법서에는 하향적 흐름이 있다. 그것은 유대 민족이 오실 그리스도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선택되었기 때문이다. 역사서에는 그리스도가 오실 준비를 하고 있으므로 외향적 흐름이 있다. 시가서에는 그리스도에 대한 열망에 있어서 상향적 흐름이 있다. 선지서에는 유대인의 그리스도 오심에 대한 기대에 있어서 전(前)향적 흐름이 있다. 이와 같은 구약의 4중적 흐름과 완전한 평행을 이루는 신약의 흐름을 살펴보면, 복음서에는 그리스도를 나타냄에 있어서 하향적 흐름이 있고, 사도행전에는 그리스도를 전파함에 있어서 외향적 흐름이 있으며, 서신서에는 신자들에게 그리스도를 해석해 줌에 있어서(승천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상향적 흐름이 있고, 또한 계시록에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향적 흐름이 있다.


  결국, 성경 전체는 그리스도 중심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성경의 이러한 구조를 다음의 부문별 개관을 통하여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1) 율법서 - 그리스도께서 오실 기초


    성경의 첫 5권은 하나님이 여기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창), 구속(출), 성화(레), 인도(민), 그리고 교훈(신)하셨다는 점에서 그리스도께서 오실 기초를 마련한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통하여 이 세상에 가장 값진 두 선물, 곧 살아 계신 말씀(그리스도)과 기록된 말씀(성경)을 주려고 하신다. 이러한 일의 기초를 하나님은 구약의 첫 5권에서 마련하신 것이다.


  (2) 역사서 -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준비


    만왕의 왕이신 그리스도께서 선민을 통하여 오시기 위하여는 왕국이 형성되어야 했다. 여호수아의 지도하에 이스라엘 민족은 왕국을 위한 땅을 점령하였다(수). 그후 불완전한 순종으로 인하여 이스라엘 민족은 억압을 받게 되었다(삿). 그러나 민족 내부의 신앙심으로 말미암아(룻) 사울 통치하에 오랫동안 필요로 한 왕국의 견고화(삼상)가 실현되었다. 뒤이어 다윗 왕의 치하에서 왕국이 확장되었다(삼하). 그러나 솔로몬 통치하에서의 짧은 기간의 영광 후에(왕상1-10장) 왕국은 둘로 분열됨을 보게 된다(왕상11-22장). 결국 북왕국 이스라엘은 타락에 이르렀고(왕하1-17장), 남왕국 유다는 국외 추방을 당하게 되었다(왕하18-25장). 역대기는 제사장적인 관점에서 사무엘 선지자와 열왕들의 예언적인 역사를 개관하고 있는데, 성전의 손실(대상)과 최후 파괴(대하)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섭리적 손길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있는 택한 백성을 보호하시고(에), 성전을 회복시키시며(스), 나아가 국가를 재건하시는(느) 것에서 증거 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파란만장한 구약의 역사는 바벨론에서 귀환한 남은 자들이 오실 구속자를 기다리는 것으로 끝난다.


  (3) 시가서 -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열망


    이스라엘 백성들의 시적(詩的) 열망은 모두 과거의 역사적 환경에서 생긴 것이다. 고난을 당할 때 그들은 “양척(하나님과 인간)사이에 손을 엊을”(욥9:33) 누군가의 중재를 열망하였다. 이것은 중보자 되신(딤전2:5) 그리스도에 대한 열망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하여 볼 때 영적 교제에 대한 열망(시편)이 있었다. 이것은 후에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된 메시야적 시편에서 꽃을 피웠다. 또한 지혜에 대한 열망(잠언)은 마침내 하나님의 지혜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다(골2:3). 궁극적인 만족을 추구하려는 철학적인 열망에서 지혜자가 깨달은 사실은 그러한 만족이 하나님과 ‘한 목자’(전12:11,13)에서 비롯된 진리들에 있다는 것이었다. 사람의 연합에 대한 갈망(아)은 마침내 그들의 영혼을 사랑하는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다.


      요컨대, 시가서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이스라엘의 영적 갈망은 그들이 은연중에, 그리고 때로는 심지어 무의식중에 열망하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다.


  (4) 선지서 -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대망(待望)


    저술 선지자들은 도덕적 권면과 더불어 이스라엘의 메시야 대망을 계속 불러 일으켰다. 초기 선지자들(호세아, 요엘및 아모스)은 그리스도에 의한 국가 회복의 소망을 주창하였으나, 이사야와 미가 선지자는 그 범위를 넓혀서 그리스도를 통한 범세계적 구원을 선포하였다. 반면 오바댜, 요나, 나훔, 하박국 및 스바냐 선지자는 그리스도의 징벌이 사악한 민족들에게 내리도록 비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스라엘 민족의 국외 추방(70년간의 바벨론 포로) 직전에 예레미야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장차 하나님의 언약이 재확인 될 것을 상기시켰는데, 그 재확인은 그리스도에게서 이루어질 것이었다. 바벨론 포로 동안에 이스라엘 백성은 그리스도에 의한 영광스러운 회복(겔)뿐만 아니라 그의 왕국에서 이스라엘이 차지하는 정치적 전망(단)을 상기시켰다. 바벨론 포로 후 학개와 스가랴 두 선지자는 그리스도를 통한 이스라엘의 종교 회복을 선포하였고, 말라기 선지자는 그리스도에 의한 도덕적 재건의 필요를 지적하였다.



'성경의 파노라마 > - 구약의 파노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지자들의 출신성분  (0) 2019.06.26
. 히브리 성경의 배열   (0) 2019.06.26
구약 산책  (0) 2019.06.25
창세기 요약  (0) 2019.05.12
모세 오경 주요 내용 도표  (0) 2019.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