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일 학 교 자료/- 설교 & 공과

스크랩 주일학교설교 - 에스더를 위한 금식기도(에4:1-17)|

에반젤(복음) 2020. 12. 13. 17:56

에스더를 위한 금식기도

요절 : 에스더 4:16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을 삼일을 먹지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로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설교목표 자신의 생명을 내걸고 민족을 위해 결단하는 에스더와 그녀를 위해 금식하여 기도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섬김의 자세를 배우게 한다.

여러분이 만약에 왕이라면 여러분의 아내 즉 왕비가 여러분의 명령을 어긴다면 어떻게 할 것 같아요
옛날 바사라는 나라에 아하수에로라는 왕이 있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나라를 잘 다스렸습니다.

백성들은 왕이 다스리는 날 동안에 아주 편안하게 살 수 있었습니다. 백성들은 왕을 무척이나 존경했습니다.
"우리 아하수에로 왕이 최고야. 우리 왕 때문에 우리가 이렇게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고 있지."백성들은 왕을 칭찬하는 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아하수에로 왕은 신하들과 함께 큰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랑하는 와스디 왕비를 그 잔치에 초대했습니다.

그러나 와스디 왕비는 왕이 베푼 잔치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왕의 명령을 어겼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무척 화가 났습니다. 잔치에 참석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창피를 당한 왕은 정말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왕의 명령을 어긴 와스디 왕비를 왕궁에서 쫓아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왕비를 뽑았습니다.

과연 누가 뽑혔을까요? 맞아요. 에스더가 왕비로 뽑혔습니다.


에스더 왕비는 하나님을 잘 섬겼을 뿐만 아니라 아주 예쁘게 생겼습니다. 에스더 왕비의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셨습니다.

그래서 사촌오빠인 모르드개가 에스더를 자기 딸처럼 예쁘게 키워주었습니다.

결국 예쁘게 자란 에스더는 아하수에로 왕의 왕비가 되었습니다.


에스더와 모르드개는 이스라엘 사람이었습니다.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의 신하로 궁궐에서 일을 했는데, 어느날 하만 장군과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하만은 왕에게 아부하고 다른 사람들을 못살게 구는 나쁜 장군이었습니다.

 

그래서 모르드개는 하만을 무척이나 싫어했고, 하만에게 인사도 하지 않았습니다.
자기에게 인사하지 않은 모르드개를 하만도 무척 미워했습니다. 하만은 모르드개를 죽여 버리고 싶어서 안달이 났습니다.

하만은 좋은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바사 왕국에 살고 있었던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매우 싫어했습니다.

특히 하만 장군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아주 싫어했습니다. "모르드개 이 녀석, 어디 두고보자. 내가 꼭 너를 죽이고 말겠다!"

하만은 모르드개에 대한 증오심으로 불탔습니다. 모르드개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사람을 모두 죽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어느날 하만은 이스라엘 사람들 모두 죽일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만은 아하수에로 왕을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왕이시여, 우리 나라에 사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리 나라 법보다 자기 나라 법을 지킵니다.

그리고 왕의 명령도 잘 듣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살려두면 우리 나라를 깔보게 될 겁니다.

저들을 모두 죽이도록 명령을 내려 주십시오. 제가 책임을 지고 그 명령에 따르겠습니다."


왕은 하만의 말을 듣자 정말 그런 줄 알고 얼마 후에 이스라엘 사람들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제 바사 나라에 사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은 죽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모르드개는 굵은 베옷을 입고 통곡을 하면서 성을 돌아다녔습니다.

 

그리고 궁궐 앞에서도 눈물을 흘리며 통곡했습니다. "아이고, 우리는 이제 죽었다 . 이를 어떡하면 좋지?"
이 사실을 알게 된 에스더 왕비도 걱정을 했습니다. 모르드개는 에스더 왕비에게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 죽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녀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왕을 찾아가서 도움을 청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모르드개, 왕이 나를 부르지 않으면 난 왕에게 나갈 수가 없어요. 왕이 부르지도 않았는데 왕에게로 가면 난 죽음을 면치 못해요."
"모든 이스라엘 민족이 다 죽을 수도 있는데 어떻게 너라고 괜찮겠니? 무사하지 못할 거야. 네가 왕비가 된 것이 이 때를 위해서 됐는지 누가 아느냐?"
에스더 왕비는 용기를 내어서 왕 앞에 나아가겠다고 모르드개에게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모든 이스라엘 민족에게 말하세요.

나를 위해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말고 기도해 달라고 하세요.

나도 그렇게 기도한 후에 왕에게 나갈게요. 죽으면 죽지요."
온 이스라엘 민족은 에스더를 위해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않고 기도했어요.

 

에스더 왕비가 왕 앞에 나아갈 때 죽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했어요.

그리고 우리 민족을 살려 달라고 기도했어요. 어른, 아이,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모두 에스더를 위해 기도했어요.


어린이 여러분, 어떻게 되었을까요?
에스더는 백성들의 기도를 힘입어 왕 앞에 나가아갔어요.

자기 민족을 살려야 한다는 생각에 그녀는 용기를 내어서 왕 앞에 나아갔습니다.

그런데 왕이 왕비를 보니까 너무 사랑스러운 거예요. 왕의 마음은 아주 기뻤어요. 그래서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오, 아름다운 왕비여! 그대가 이 자리에 웬일이요? 그대의 소원이 무엇이오? 나라의 절반이라도 그대에게 주겠소.

어서 소원을 말해보시오."


친구들, 이 왕의 마음을 누가 움직였을까요? 에스더의 아름다움이 그렇게 했을까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에스더가 왕을 만나기 전에 무엇을 했죠? 네, 금식 기도를 했어요. 에스더만 금식 기도를 했나요?

이스라엘 백성들 모두가 함께 에스더를 위해 금식기도를 했어요. 하나님께서 이 기도를 들으신 거예요.

하나님은 에스더를 위한 금식 기도를 들이시고 왕의 마음을 움직여 주신거예요.


에스더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만의 못된 계획으로부터 구원해 냈어요.

하나님은 하만이 모르드개를 죽이려고 준비한 장대에 하만이 죽게 만드셨어요.


사랑하는 어린이 여러분!
혹시 주변에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사람이 있나요?

누가 병들어서 많이 아픈가요? 아니면 친구의 아버지가 직장을 잃고 온 식구가 고생을 하고 있나요?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당할 수 있어요. 그럴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요?

그래요, 에스더 처럼 혹은 에스더를 위해 금식기도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기도해 줄 수 있어야 해요.

다른 사람을 위한 기도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랍니다. 우리는 저 북한을 위해서도 기도할 수 있어야 해요.

그리고 가난한 나라들을 위해서도 기도할 수 있어야 해요.

하나님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 드리는 기도에 빨리 응답해 주신답니다.

 

다음검색

출처: 3927Bible 말씀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운영자 사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