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레이션/- 레크레이션

놀이자료모음10가지

에반젤(복음) 2019. 6. 20. 08:07



놀이 방법 1
①놀이 인원은 2∼5명이 적당하다.
②점수 기록표를 만들고, 가위, 바위, 보와 같은 방법에 의해 순서를 정한다.
③자기 차례가 되면 산가지 전부를 한손에 움켜쥔 후 바닥에 바로 세웠다가 손바닥을 펴면서 가지가 흩어지게 한다. 이밖에 가지를 흐트리는 방법은 자 기의 다른 손 주먹 위에 산가지를 세워 놓았다가 놓는다던가, 다른 사람의 주 먹 위에 놓고 할 수도 있다.
④흩어진 산가지들을 집어가는데 다른 가지를 건드리지 않으면 계속 집어가고 만일 건드리면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집어간 산가지 수를 점수표에 기록한 다.
⑤다른 사람도 같은 방법으로 해서 자신의 점수를 기록한다.
⑥모두의 차례가 끝나면 제일 많이 집어간 사람 순서대로 등위를 정한다.
⑦놀이 횟수는 적의하게 정하면 된다.

놀이 방법 2
①산가지에 여러 가지 색칠을 하여 각 색깔별로 점수를 정한다.
예) 노랑색 20개 각 3점 빨강색 12 개 각 5점
파랑색 5개 각 10점 초록색 3 개 각 15점
흰색에 빨강 띠를 두른 것 1 개 20점
②순서를 정한 다음 선이 된 사람이 가지를 흐트려뜨린다.
③흩어진 가지들을 순서에 따라 집어가는데 다른 가지를 건드리지 않으면 계속 해서 집어가고 건드리면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④한 사람이 끝나도 다시 모우지 않고 선이 처음 흐트린 상태에서 다 집어갈 때까지 계속해서 한다.
⑤ 모두 다 집어가명 집어간 가지의 점수를 합하여 승자를 가린다.


22. 독 샘

놀이방법
①원 밖에 술래가 한 명 위치하고, 나머지 술래 아닌 사람들은 원 안에 있는 다.
②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규칙을 정한다.
예) 술래 아닌 사람들이 원 밖에서는 쇠 위나, 둘 위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③술래는 원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원 밖으로 끌러내어 죽인다.
④술래 아닌 사람들은 원 밖에서 쇠 위나, 돌 위 등이 아니면 죽게 되는 것이다.⑤술래가 모든 사람을 다 죽이면 놀이는 끝난다.

놀이시 주의점
①술래가 원 안의 영역에 갈 때는 한 발 깽깽이로 들어갈 수 있다.
②반대로 그 외의 술래 영역(원 밖)에서는 술래 아닌 사람들이 한 발로 깽깽이를
하면서 피해야 한다.
③제일 먼저 죽은 사람이 술래가 된다.

보완규칙
①원 바깥에 또 다른 작은 원을 그려 술래 아닌 사람들이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②본래의 원에서는 술래 아닌 사람들이 두 발이지만, 원 밖으로 다른 원 안에서
는 외발로 다녀야 한다.
③원 밖으로 술래에게 끌려나가면 죽게 된다.


23. 일곱발 뛰기

놀이방법
①놀이 인원은 10명 정도가 적당하다.
②10명을 공격과 수비의 두 편으로 나눈다.
③공격은 수비를 피해 빗금친 위치를 바로 뛰어도 되고 밖에서는 일곱발 안에 수 비를 피해 다른 방으로 옮겨 갈 수 있다. 이 때 금을 밟아도 죽는다.
④수비자는 공격자를 치거나 잡아서 죽인다.
⑤수비는 금 밖에서는 네 발 안으로 뛰어 정지 상태에서 공격을 치고 돌아 올 수 있다. 이 때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 합해 네 발 안에 못 돌아오면 수비도 죽는 다.
⑥공격자는 일고발 안에 다른 방으로 이동하거나 원래 위치로 돌아와야 한다. 일 곱발 안에 이동하지 못하거나 못하면 죽게 된다.
⑦한 번 방을 옮기면 1년의 나이를 먹게 된다. 미리 10년 내기 또는 15년 내기를 정하여 한 사람이라도 정한 나이를 먹으면 계속 공격할 수 있다.
⑧공격자가 모두 죽으면 공격과 수비를 바꾸어 다시 시작한다.


24. 돼지 불알

놀이방법
①보통 30-40명 정도 (더 많아도 되고 적어도 된다) 가 하기에 알맞다.
②그림과 같이 길이 50센티미터쯤 되는 선을 긋는다.
③두 편으로 나누고 이긴 편은 집으로 들어가고 진 편은 ×표처럼 이긴 편이 통
과하는 길 양쪽에 선다.
④이긴 편은 한 사람이라도 강을 따라 도착지까지 가면 이긴다.
⑤이 때 진 편은 길을 마음대로 넘나들면서 길을 따라 달려가는 이긴 편 아이를 끌어낸다.(이 때, 옷소매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면 안된다.)
⑥이긴 편은 통과하는 길의 넓은 부분에서 잠시 쉴 수 있다.
⑦도중에 이긴 편이 모두 죽으면 새로 자리를 바꾸어서 다시 시작한다.


25.여왕벌닭싸움

1) 놀이 개요
닭싸움 형태를 변형시킨 이 놀이느 일대일 싸움에서 발전된 편싸움이다. 두 편으로 나누어 각 편에서 한 명씩 여왕벌을 정하여 닭싸움을 하면서 먼저 쓰러뜨리는 편이 이기게 된다.

2) 놀이 방법
①아이들을 두 편으로 나눈다.
②각 편에서 한 명씩 여왕벌을 정한다.
③양편은 10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선다.
④양편은 작전을 짜도록 한다. 자기편 여왕벌을 보호할 사람, 상대편 여왕벌을 공 격하는 사람, 상대편 수비를 공격할 사람 등을 정한다.
⑤작전을 짜고 나서 닭싸움 자세를 취한다.(이 때 여왕벌도 닭싸움 자세를 취한 다.)
⑥놀이가 시작되면 양편은 여왕벌을 보호하며 상대편을 공격한다.
⑦닭싸움을 하다가 죽으면 놀이판 밖으로 나가고 여왕벌이 닭싸움을 하다가 죽으 면 지게 된다.

3) 놀이 효과
닭싸움을 통하여 아이들은 균형감각과 다리의 근력을 기를 수 있다. 이와 아울러 여왕벌 닭싸움은 수비와 공격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므로 협동과 상황 판단력을 키울 수 있다.


26.ㄹ자놀이

1) 놀이방법
①두 패로 나누고 양편집 안마당을 정한다.
②동시에 양쪽 안마당에 들어가지 않는다.
③시작을 같이 외치고 동시에 수비, 공격을 나누어 놀이를 시작한다.
④공격하는 사람들은 안대문 - 쉼터 - 바깥대문을 거쳐 바깥마당으로 나와서 상 대편의 바깥대문 - 쉼터 - 안대문을 지나 만세통을 향해 전진한다.
⑤이 때 수하는 사람들은 문을 지나는 상대펴능ㄹ 밀거나 당겨서 금을 벗어나게 해서 죽인다.
⑥안마당에서는 밖으로 내모내 죽일 수 있다.
⑦금을 2번 이상 계속해 밟거나, 금밖으로 밀리거나, 다리를 걸거나, 때리는 등 반칙을 하면 죽는다.
⑧바깥마당에서는 싸울 수 없다.
⑨상대편 안마당에 쳐 들어가 누구라도 먼저 만세통을 찍으면 그 편이 이긴다.

2) 놀이 효과
다른 놀이에 비해 운동량이 많아 신체 발달에 도움이 되며 수비를 피해 공격을 하고 재빨리 만세통을 찍어야 하므로 민첩성을 기를 수 있다.


27. 패싸움 놀이

놀이방법
①인원수는 크게 제한되지 않으나 보통 30명 이상이면 재미있게 할 수 있다.
②두 패로 나누어 일정한 거리(약 10미터 정도)를 둔 채 마주보고 선다.
③각 패는 옆 사람과 팔짱을 끼고 일렬 횡대로 선다.
④각 패는 서로 마주 본 채 장단에 맞추어 구호 등을 외치면서 조금씩 앞으로 전 진한다.
예) 3채 장단에 맞추어 “땅도 땅도 내 땅이다 만주 땅도 내 땅이다”구호를 외친다.
⑤두 패가 서로 가까워지면 서로 어깨를 대고 밀치기 시작한다.
⑥상대 패의 진영까지 밀어내거나 끊어지게 하면 이긴다.


28. 말놀이

<끝말 있기>
1) 여러 가지 낱말을 이어서 하되 조건을 다양하게 해준다.
무조건 끝말 있기:글자 수에 관계없이 잇는다.
(인구→ 구두쇠→ 쇠그물 →물건→ 건강……)
두 자 또는 세 자 등의 글자 수를 정해 준다.
(국민→ 민주→ 주인→ 인사 →사장→ 장군→ 군인……)
두 자에서 세자: 2자 →3자→2자→3자→2자→의 규칙을 가지고 이어간다.
(무지개 개미 미역국 국민 ……)
가운데 말잇기 세자로 말잇기를 하는 경우 가운데 글자가 앞에 오는 낱말로 계속 이어 간다.
(전화기→ 화장실→ 장도리→ 도깨비→ 깨나리→ 나팔꽃……)
앞말이어가기:교사가 선택해준다.
(사회→ 사장→ 사다리→ 사기→ 사슴→ 사리……)
모둠별로 한 사람씩 선발하여 나오도록한다.
모둠원 모두가 다 나올 때까지 한다.

< 연상 낱말 잇기>
1) 각 줄의 앞사람에게 한 낱말을 준다. 구 뒷사람은 뒤에 앉은 사람에게 낱말을 듣고 떠오르는 낱말을 귓속말로 이야기한다.
2)줄 끝에 있는 사람이 일어서서 마지막으로 들은 낱말에서 연상되는 낱말을 발표한다.
(분필→ 공부→ 선생님→ 학교…… → 귀신)
3)처음 단어부터 차례로 끝까지 확인해보는 고정에서 아하! 하는 탄성이 나오게 된다.

< 수수께끼>
1)수수께끼를 모둠별로 10문제정도 만든다.
2)모둠별로 돌아가며 문제를 내고 다른 모둠들은 맞춘다.
3)많이 맞춘 모둠이 이긴다.


29. 새끼치기 술래잡기

1) 놀이 개요
술래잡기는 술래르 ㄹ정하고 다른 사람을 치면 곧바로 술래가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와는 달리 처음 정한 술래가 놀이 한 판이 끝날 때까지 바뀌지 않느 경우가 있다.
이 새끼치기 술래잡기는 처음 술래가 끝날 때까지 술래가 되나 다른 사람을 치면 함께 술래가 되므로 점점 술래가 늘어나게 되는 특징이 있다. 지역에 따라 묽고기를 그물로 감싸서 잡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어부놀이라고도 한다.

2)놀이 방법
①놀이 할 공간(가로, 세로20-30미터)을 정하고, 전체 인원의 1/10 정도를 술래로 한다.(40명인 경우 술래는 4명정도)
②술래가 아닌 사람은 술래를 피해 다니다가 치이면 같이 술래가 되는데 먼저 술 래와 손을 잡고 다녀야 한다.
③이렇게 하면 술래가 된 사람들은 긴 줄이 되는데 뛰어 다니기가 어렵게 된다. 그래서 미리 8-10명 정도가 되면 새로운 줄을 만들 수 있게 한다.
④각 술래 줄은 서로 도와 남은 사람들을 치러 다닌다.
⑤모두 술래가 되면 한 판을 마치고 다시 시작한다.

3) 놀이 효과
서로 쫓고 쫓기는 가운데 다리의 근력을 강화시켜주고 순발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단체 놀이이므로 협동심도 키울 수 있다.


30. 비석치기

놀이방법
한 게임에 2명이 함께 한다.
①8-1
②4 - 5미터 거리를 두고 길게 두 줄을 긋는다.
편으로 나누고 가위바위보로 공격패와 수비패를 정한다. 수비패는 건너편 금 위에 각자의 망을 세워 넣는다.
③공격패는 상대의 망을 맞춰서 넘어뜨려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④한 사람이 마주 보이는 망을 넘어뜨리면 다시 옆에 있는 다른 망도 넘어뜨릴 수 있다. 모두 넘어뜨리지 못하면 공수가 교체된다.
⑤상대편의 망을 모두 쓰러뜨리면 한 단계씩 올라간다.
⑥다시 공격을 할 때는 조금 전에 실패했던 단계부터 이어서 한다.
⑦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
*한 번에 던져 맞추기
*1보 거리 앞에 자신의 망을 던지고 외발로 한 번 뛰어 망을 밟은 후 다시 주 워 맞추기(외발로 서서)
*2보 거리 앞에 자신의 망을 던지고 외발로 두 번 뛰어 망을 밟은 후 다시 주 워 맞추기(외발로 서서)
*3보 거리 앞에 자신의 망을 던지고 외발로 세 번 뛰어 망을 밟은 후 다시 주 워 맞추기(외발로 서서)
*돌을 던진 후 외발로 세 번 뛰고 네 번째는 발로 차서 맞추기(밀어 치기)
*오른발등 위에 돌을 얹고 3발째 던져 맞추기(도둑발-입을 벌리거나 말해서는 안됨)
*왼발등 위에 돌을 얹고 3발째 던져 맞추기(도둑발-입을 벌리거나 말해서는 안됨)
*두발 사이에 돌을 끼우고 토끼뜀으로 가서 두 발로 던져 맞추기(토끼뜀)
*두 무릎 사이에 돌을 끼우고 가서 한 걸음 남기고 던져 맞추기(무릎팍)
*가랑이 사이에 돌을 끼우고 가서 한 걸음 남기고 던져 맞추기(가랭이)
*배 위에 얹고 가서 던져 맞추기(배사장)
*등위에 얹고 뒷걸음질하여 가서 던져 맞추기(똥차)
*돌을 왼손 오른손에 번갈아 가며 들고 가서 던져 맞추기(호떡, 고구마)
*왼손 바닥 위에 오른손 주먹을 올리고 그 위에 돌을 얹고 가서 맞추기(커피 잔-아! 뜨거!라고 말하면서 함)
*오른쪽 겨드랑이에 돌을 끼고 가서 던져 맞추기(신문사려)
*왼쪽 겨드랑이에 돌을 끼고 가서 던져 맞추기(신문사려)
*오른쪽 어깨 위에 돌을 얹고 가서 던져 맞추기(훈장)
*왼쪽 어깨 위에 돌을 얹고 가서 던져 맞추기(훈장)
*돌을 목에 대고 고개를 숙여 끼운 상태로 가서 던져 맞추기(목걸이)
*오른손에 쥐고 팔을 벌린 후 빨리 뛰어가서 던져 맞추기(비행기)
*오른손에 쥐고 팔을 벌린 후 빨리 뛰어가서 던져 맞추기(비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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