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설교이론>>>/- 십계명 연구

십계명을 어떻게 10개로 나눌까?

에반젤(복음) 2020. 2. 15. 11:44



10개의 명령, 10개의 말씀, 어떻게 나눌까?  

십계명 혹은 언약의 10가지 말씀이라는 표현에 의하면 십계명은 10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10개로 나눌까요? 이런 질문이 낯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찬송가 뒤편에 나오는 대로 10개로 나누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1계명은 당연히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라고 생각하고, 6계명은 당연히 살인하지 말라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번 생각해 봅시다. 성경에는 어떻게 10개로 나누라는 말이 없습니다. 성경은 어떤 것이 제2계명인지, 어떤 것이 제5계명인지를 말한 적이 없습니다. 출애굽기 2013절에는 6계명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구약성경을 경전(經典)으로 받아들이는 유대교와 로마가톨릭, 개신교는 10개를 각각 다른 방식으로 나눕니다.

 

유대교의 구분방식  

유대교는 십계명의 머리말에 해당하는 출애굽기 202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를 제1계명에 포함시키고, 출애굽기 2036절을 제2계명으로 삼습니다. 3계명부터는 개신교의 구분방식과 같습니다.

 

로마가톨릭의 구분방식  

로마가톨릭은 출애굽기 2046절은 빼고, 출애굽기 207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를 제2계명으로 봅니다. 그리고는 10개라는 숫자를 맞추기 위해서 출애굽기 2017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를 제9계명과 제10계명으로 나눕니다. 로마가톨릭은 자신들이 분류한 제9계명은 육체의 탐욕, 10계명은 재물의 탐욕에 대한 계명이라고 가르칩니다.


[1. 하나이신 천주를 만유 위에 공경하여 높이고,

2. 천주의 기룩하신 이름을 불러 헛 맹세를 발하지 말고,

3. 주일을 지키고,

4. 부모를 효도하여 공경하고,

5. 사람을 죽이지 말고,

6. 사음을 행하지 말고,

7. 도적질을 말고,

8. 망령된 증참을 말고,

9. 남의 아내를 원치 말고,

10.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말라.]


                               - 천주교 교리 제1권, 제28절 -


▲ 로마가톨릭 십계명

기독교의 구분방식  

기독교는 어떻게 구분합니까? 출애굽기 202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를 십계명의 머리말로 봅니다. 그리고 출애굽기 203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를 제1계명으로 봅니다. 출애굽기 2017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를 하나의 계명인 제10계명으로 봅니다.

 

[1.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3.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6. 살인하지 말찌니라

7. 간음하지 말찌니라

8. 도적질하지 말찌니라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찌니라

10.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찌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찌니라 ]

 


어떤 구분이 옳을까?  

위의 구분 방식 중에서 어떤 구분 방식이 옳을까요? 성경이 명시적으로 이것은 제1계명이다. 이것은 제4계명이다라고 하지는 않았지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이성과 상식으로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유대교처럼 출애굽기 202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를 하나의 명령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십계명의 머리말이라고 보아야지, 계명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로마가톨릭처럼 출애굽기 2017절을 2개의 명령으로 나누는 것 역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출애굽기 2017절은 “~하지 말라”(You shall not~)는 말이 한 번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마서 77절은 탐내지 말라를 율법의 한 부분으로 언급하고, 로마서 139절에도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라고 제7, 6, 8계명을 언급하면서 제10계명을 하나의 계명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출애굽기 2017절을 둘로 나누는 로마가톨릭의 구분 방식은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사실 로마가톨릭이 제10계명을 둘로 나눈 것은 제1계명과 제2계명의 차이를 희미하게 하고자 한 목적 외에 없습니다. 그들은 제2계명 하나님을 형상화 하지 말라는 것을 지키지 않고 다양한 성상을 만들기 때문에 제2계명을 아예 빼 버렸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성경이 명시적으로 이것은 제1계명이다. 이것은 제4계명이다라고 하지는 않았지만, 개신교회가 구분하는 방식,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찬송가의 뒷면에 실려 있는 구분방식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손재익 목사/한길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