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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해설

에반젤(복음) 2020. 2. 14. 11:13



십계명 해설

 

  

  십계명 해설 

십계명 (十誡命)의 유래 

십계명이란 10가지 지켜야 할 사람의 본분이라는 뜻입니다. 

(신 4:13)여호와께서 그 언약을 너희에게 반포하시고 너희로 지키라 명하셨으니 곧 십계명이며 두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라 
(출 34:28)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일 사십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신 5:6-21)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라 나 외에는 위하는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치 아니하리라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게 명한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 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으로 너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를 명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도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도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1. 저자 : 하나님이십니다. 근본적으로 모세의 십계명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입니다. 
(출 31:18)여호와께서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출 32:16)그 판은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요 글자는 하나님이 쓰셔서 판에 새기신 것이더라 

2. 수신자 :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았습니다 

(출 31:18)여호와께서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요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3. 십계명과 이스라엘의 관계 

(1) 이스라엘의 출애굽 이후에 받음 
이것은 계명을 지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님을 말합니다. 결정적 출애굽은 출14장이며(홍해의 기적) 십계명은 20장에서 비로소 나오기 때문입니다. 
(2) 가나안 복지(천국)를 가기 위함도 아닙니다 
(신 9:6)그러므로 네가 알 것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 아름다운 땅을 기업으로 주신 것이 네 의로움을 인함이 아니니라 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 
(3)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40년간 생활할 때 주어진 생활 규범이었습니다. 물론 계속 유지되고 이스라엘의 생활 원리가 되었습니다, 
(신 8:1-2)내가 오늘날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심이라 

4. 십계명과 기독 성도와의 관계 

(1) 이스라엘이 출애굽할 때 그들의 행위가 온전해서가 아니라 어린양의 피를 통한 제사의 믿음이었던 것처럼 우리에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십계명은 이스라엘과 우리에게 직접적 관련은 없는 것입니다. 

(롬 3:26)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롬 8:1)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갈 5:4)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2) 율법은 죄를 규명하므로 옳게 쓰면 선한 것입니다 
(롬 7:7-8)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각양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니라 

(롬 5:13)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느니라 
(롬 2:14-15)(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롬 7:12)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3)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말씀이 됩니다 
(갈 3:24-25)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4) 예수께서 율법을 다 이루셨으므로 우리가 주를 믿으면 주의 행위가 우리의 행위로 적용됩니다 
(마 5:17)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롬 10:4)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롬 4:5)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요일 2:1)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제 일은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 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모든 계명의 기본(基本)이 됩니다. 유일신(唯一神)을 믿는다는 것입니다. 
유일신이란 말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유일신(唯一神)은 오직 신은 한 분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2) 유일신(有一神)은 그져 신이 있다라는 단정일 뿐 기독교의 인격적 신을 믿는 것은 아닙니다(범 종교적 인식). 

(신 4:35)이것을 네게 나타내심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네게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신 4:39)그런즉 너는 오늘날 상천 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고전 8:4-6)그러므로 우상의 제물 먹는 일에 대하여는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분 밖에 없는줄 아노라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신이라 칭하는 자가 있어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으나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여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 
(계 20:2)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영어로 하나님을 표기 할 때는 God로하여 G자를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잡신(귀신)을 표기할 때에는 god(s)자를 씁니다. g 자로 소문자로 표기하는 것과 복수 형태를 가집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므로 복수 형태가 있을 수 없습니다. 

제 이는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 섬기지 말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보이는 우상을 신으로 믿지 말라는 것입니다. 손으로 만든 것이 과연 신이겠습니까? 인간은 근시안적인 사고를 지녔고 이것은 하나님을 떠난 죄인의 이성(理性)입니다. 이성주의는 여러 가지로 신을 논하나 참 하나님을 논 할 수는 없습니다. 


(요 4:24)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사 2:8)그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그들이 자기 손으로 짓고 자기 손가락으로 만든 것을 공경하여 
(신 4:15-18)여호와께서 호렙산 화염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던 날에 너희가 아무 형상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깊이 삼가라 두렵건대 스스로 부패하여 자기를 위하여 아무 형상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되 남자의 형상이라든지,여자의 형상이라든지, 땅 위에 있는 아무 짐승의 형상이라든지,하늘에 나는 아무 새의 형상이라든지, 땅 위에 기는 아무 곤충의 형상이라든지,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아무 어족의 형상이라든지 만들까 하노라 

(시 115:4-8)저희 우상은 은과 금이요 사람의 수공물이라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맡지 못하며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멍으로 소리도 못하느니라 우상을 만드는 자와 그것을 의지하는 자가 다 그와 같으리로다 
(사 44:9)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하도다 그들의 기뻐하는 우상은 무익한 것이어늘 그것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호 4:12)내 백성이 나무를 향하여 묻고 그 막대기는 저희에게 고하나니 이는 저희가 음란한 마음에 미혹되어 그 하나님의 수하를 음란하듯 떠났음이니라 

천주교는 마리아 상을 세우고 거기에 절합니다. 과연 성경에 합당할까요? 

어떤 연유에서든 만든 우상에게 절을 하는 천주교의 신앙관은 잘못된 것이라 봅니다. 천주교 신학은 자연주의 신학으로서 불교나 타 종교에 대해 관대한 이유도 신앙의 중심에 상통한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계 22:18-19)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조상 숭배( 제사 )할 때 지방(紙榜)을 쓰는데, 현고학생부군신위(顯考學生府君神位)라고 씁니다. 여기 신위(神位)라는 말은 신이 앉았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조상 숭배가 하나님께 죄가 됩니다. 죽은 자를 기념하지 말라 하셨습니다. 

(시 31:12)내가 잃어버린바 됨이 사망한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함 같고 파기와 같으니이다 

 

제 삼은 ,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여호와의 뜻은 " 스스로 있는 자 " 라는 뜻입니다. 
망령되다는 것은 헛되다라는 말입니다. 즉 거짓되이 신앙 없이 무인격으로 하나님을 부르지 말라는 것입니다. 

(출 3:14)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행 17:23)내가 두루 다니며 너희의 위하는 것들을 보다가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단도 보았으니 그런즉 너희가 알지 못하고 위하는 그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 
(슥 5:4)만군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이것을 발하였나니 도적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그 나무와 그 돌을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하여 함부로 맹세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큰 죄악입니다. 

(신 6:13)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섬기며 그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히 6:13)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갈 1:20)보라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라 

제 사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 힘써 네 모든 일들을 행할 것이라 

제 7일 째는 하나님이 안식하셨습니다. 

(창 2:3)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1) 구약의 안식일은 지금의 토요일입니다( 안식교도들은 토요일에 예배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것은 안식일 계명을 지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 

(2) 예수께서는 안식일의 주인되시며 모든 율법을 이루신 분이십니다 
(마 2:28)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롬 10:4)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마 5:17)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 


(3)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날이 더욱 중요하고 율법을 다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이 계명을 지키는 것과 동일한 은혜를 입는 것이며 하나님을 섬기는 길이 되는 것입니다. 

(마 28:1)안식일이 다하여가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미명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왔더니 
(계 1:10)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고전 16:2)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4) 주일(主日)은 주의 부활하신 날을 기념하는 낱말이고 일요일(日曜日)은 빛을 창조하신 하나님과 의로운 태양으로 표현되는 하나님을 뜻하기 위한 낱말입니다. 
(말 4:2)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5) 이 날을 기억하라고 하셨습니다(기억하여...). 잊여버리고 있다가 주일을 당하면 당황을 한다든가 하는 것은 바른 안식일을 대하는 태도가 아닙니다. 

(6) 이 날을 기억하며 6일간은 힘써 일을 해야 합니다. 
(살후 3:10)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요 5:17)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7) 육축(짐승)도 일하지 않아야 하고 집에 온 손님도 일하지 않아야 합니다. 
(8) 주일은 예배 때만 거룩한 것이 아니라 온 종일 거룩한 날입니다. 
(9) 오락이나 힘든 일을 금하는 것이 건전한 신앙입니다. 
(사 58:13-14)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시장 보는 일, 힘든 세탁, 이발, 목욕, 오락, 직장 시험 치루는 일 등에 대해 건전한 견해를 가져야 합니다. 즉 이 날은 주님의 일로 가득해야 하고 선한 일을 하는 날이며 믿음의 일을 하는 날이라는 것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10) 특별 사항은 생명과 위급한 일에 관련합니다. 
병원, 약국을 영업하라는 것이 아니며 위급히 찾는 자가 있을 시나 본인이 필요할 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국가 안보 문제나(군복무) 직장 관계인데, 직장 관계는 가능한 주일을 주일같이 지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제 오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기독교는 효(孝)를 가르치지 않는다고 하는 세인들의 비판이 있으나 성경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기독교 신앙이 그렇게 나타나지 않은데 문제는 조상 숭배를 금하는 것 때문입니다. 효의 근본적인 뜻은 같으나 섬기는 정신에 차이를 가집니다. 기독교는 죽은 자에 대한 숭배는 금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죽은 자에게 효를 다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극히 비상식적이지만 한국의 풍습과 관습이 그러하기 때문에 기독교는 비판(핍박)을 박게 되는 것입니다. 

1-4계명은 하나님을 섬길 것을 명하시고 이제 인간 관계에 대해 지켜야 할 계명 중에 가장 기초가 되는 부모 섬기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인륜의 기본입니다. 

(레 19:3)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신 27:16)그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잠 23:22)너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 
(잠 28:24)부모의 물건을 도적질하고 죄가 아니라 하는 자는 멸망케 하는 자의 동류니라 
(엡 6:1)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딤전 5:4)만일 어떤 과부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 


기독교 효행법 

(1) 공경할 것 
(히 12:9)또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2) 순종할 것 
(골 3: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눅 2:51)예수께서 한가지로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그 모친은 이 모든 말을 마음에 두니라 
(잠 1:8)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3) 물질로 공궤할 것 
현대는 물질만능주의로 이 사회가 편만해 있으므로 부모님들께서 사회 활동이나 혹은 개인적 문화 생활을 위하여 갖추어야 할 어느 정도의 경제적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요 19:26-27)예수께서 그 모친과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섰는 것을 보시고 그 모친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4) 영적 부모인 성직자 및 교회 직분자들을 존경할 것 
교회 지도자를 존경하는 것을 보고 세인들은 자기 부모보다 더 섬긴다고 비난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성경적인 생활이며 예수께서 명하신 교훈입니다. 동시에 억지가 아니라 자연스레 이러어나는 존경심 때문입니다. 세상의 일반 선생과 다릅니다. 


(딤전 5:17-20)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군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장로에 대한 송사는 두 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 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 앞에 꾸짖어 나머지 사람으로 두려워하게 하라 

(5) 관원과 상전을 존경할 것 
(롬 13:1-6)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바라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리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림이니 거스리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관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그는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네게 선을 이루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위하여 보응하는 자니라 그러므로 굴복하지 아니할 수 없으니 노를 인하여만 할 것이 아니요 또한 양심을 인하여 할 것이라 너희가 공세를 바치는 것도 이를 인함이라 저희가 하나님의 일군이 되어 바로 이 일에 항상 힘쓰느니라 

(6) 직장 상관에게 존경 
(뱃전 2:13-18)인간에 세운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복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혹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장하기 위하여 그의 보낸 방백에게 하라 곧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으시는 것이라 자유하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우는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뭇 사람을 공경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공경하라 사환들아 범사에 두려워함으로 주인들에게 순복하되 선하고 관용하는 자들에게만 아니라 또한 까다로운 자들에게도 그리하라 
(딛 2:9)종들로는 자기 상전들에게 범사에 순종하여 기쁘게 하고 거스려 말하지 말며


(7) 상전도 하인을 존경 
(엡 6:9)상전들아 너희도 저희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 이는 저희와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는 일이 없는줄 너희가 앎이니라 
(롬 12:10)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8) 노인을 공경할 것 
(레 19:32)너는 센 머리 앞에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왕하 2:23-24)엘리사가 거기서 벧엘로 올라가더니 길에 행할 때에 젊은 아이들이 성에서 나와서 저를 조롱하여 가로되 대머리여 올라가라 대머리여 올라가라 하는지라 엘리사가 돌이켜 저희를 보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주하매 곧 수풀에서 암콤 둘이 나와서 아이들 중에 사십 이명을 찢었더라 

효행의 결과 

(1) 범사가 잘 됩니다 
이것은 미신과 같은 것이 아니라 자연히 인격적으로 사회에 반영된 모습이 좋게 나타남으로 여러 가지로 잘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엡 6:2-3)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2) 장수합니다 
장수의 비결이 무엇인가? 깨끗한 물과 공기 그리고 자연 식품같은 것을 들 수 있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것은 부모님을 공경함으로써 장수를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의로운 정신이 가질 수 있는 것으로 건강이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부모를 거역하면 결국 타락하고 생명에 지장이 있는 생활을 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신 5:16)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신 11:21)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 열조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의 날과 너희 자녀의 날이 많아서 하늘이 땅을 덮는 날의 장구함 같으리라 

(렘 35:18-19)예레미야가 레갑 족속에게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너희 선조 요나답의 명령을 준종하여 그 모든 훈계를 지키며 그가 너희에게 명한 것을 행하였도다 그러므로 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레갑의 아들 요나답에게서 내 앞에 설 사람이 영영히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3) 자손이 잘됩니다 
부전자전(父傳子傳)이란 말대로 끼칠 영향입니다. 

(딤후 1:3-5)나의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 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 양심으로 조상 적부터 섬겨 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내 눈물을 생각하여 너 보기를 원함은 내 기쁨이 가득하게 하려 함이니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구약의 3대 현모(賢母) : 사라,요게벳,한나 


(창 22:9-10)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단 나무위에 놓고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출 2:2-3)그 여자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아 그 준수함을 보고 그를 석달을 숨겼더니 더 숨길 수 없이 되매 그를 위하여 갈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이를 거기 담아 하숫가 갈대 사이에 두고 
(삼상 1:20)한나가 잉태하고 때가 이르매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 

신약의 3대 현모 : 마리아,엘리사벳,유니게 

(눅 1:5-8)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하나가 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이 두 사람이 하나님 앞에 의인이니 주의 모든 계명과 규례대로 흠이 없이 행하더라 엘리사벳이 수태를 못하므로 저희가 무자하고 두 사람의 나이 많더라 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제사장의 직무를 하나님 앞에 행할새 
(딤후 1:3)나의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 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 양심으로 조상 적부터 섬겨 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딤후 3:5)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악한 부모가 되지 말 것 

미가의 모친 


(삿 7:3)이제 너는 백성의 귀에 고하여 이르기를 누구든지 두려워서 떠는 자여든 길르앗산에서 떠나 돌아가라 하라 하시니 이에 돌아간 백성이 이만 이천 명이요 남은 자가 일만 명이었더라 

엘리 제사장 

(삼상 3:13)내가 그 집을 영영토록 심판하겠다고 그에게 이른 것은 그의 아는 죄악을 인함이니 이는 그가 자기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므낫세 왕 

(대하 33:6)또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그 아들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또 점치며 사술과 요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많이 행하여 그 진노를 격발하였으며 

헤로디아 

(막 6:24)저가 나가서 그 어미에게 말하되 내가 무엇을 구하리이까 그 어미가 가로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구하라 하니 

  

제 육은, 살인하지 말지니라 


(막 8:36)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마 16:26)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1) 직접 살인 : 가인이 동생 아벨을 쳐 죽임 
(2) 간접 살인 : 각종 공해와 술, 마약등으로 생명을 단축시키는 것입니다 
(3) 심리적 살인 

(마 5:21-22)옛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요일 3:15)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시 140:3)뱀 같이 그 혀를 날카롭게 하니 그 입술 아래는 독사의 독이 있나이다(셀라) 

(4) 자살도 살인입니다 

(마 27:3)때에 예수를 판 유다가 그의 정죄됨을 보고 스스로 뉘우쳐 그 은 삼십을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도로 갖다 주며 
(행 1:18)이 사람이 불의의 삯으로 밭을 사고 후에 몸이 곤두박질하여 배가 터져 창자가 다 흘러 나온지라 

제 칠은, 간음하지 말지니라 


어디까지 간음인가? 

(1) 정욕된 마음부터 간음입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그림, T.V 혹은 글을 통한 음란 도서나 그런 내용등, 그리고 직접으로 이성적 관심에서 정욕을 품고 비윤리적 상상을 한다면 죄가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벌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자신에게 아니면 배우자에게 아니면 자식에게 그와 같은 연유의 고통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마 5:28)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2) 불타는 정욕도 결혼으로 말미암아 무죄로 인정됩니다 
(고전 7:2,9)음행의 연고로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 만일 절제할 수 없거든 혼인하라 정욕이 불같이 타는 것보다 혼인하는 것이 나으니라 
(살전 4:4)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취할 줄을 알고 
(히 13:3)자기도 함께 갇힌 것같이 갇힌자를 생각하고 자기도 몸을 가졌은즉 학대 받는 자를 생각하라 

(3) 불륜이 간음입니다( 간음죄 이유로 이혼이 허락됨 ) 
(마 19:9)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연고 외에 아내를 내어버리고 다른데 장가드는 자는 간음함이니라 

(4) 동성애가 음란죄입니다. 에이즈(AIDS)병은 곧 음란한 시대를 말해줍니다. 
(롬 1:27)이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인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일듯하매 남자가 남자로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저희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 자신에 받았느니라 
(마 24:38)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고 있으면서 


(5) 성경의 허락 없는 이혼은 그를 간음케 한 것입니다. 
성격 차이로 이혼을 많이 하는데 성경에 허락이 없습니다. 단지 사상(이단) 문제나 혹은 한쪽의 불륜 사실 때문에 허락하신 것 뿐입니다. 

(마 19:9)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연고 외에 아내를 내어버리고 다른데 장가드는 자는 간음함이니라 
(고전 7:15)혹 믿지 아니하는 자가 갈리거든 갈리게 하라 형제나 자매나 이런 일에 구속받을 것이 없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은 화평 중에서 너희를 부르셨느니라 
(마 5:32)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연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저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린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6) 가장 무서운 간음이 신랑 예수 대신에 다른 신랑 ( 종교,신 )을 구주로 믿는 일입니다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이 다른 신을 따라 숭배하고 하나님을 배신하는 것은 아내가 불륜의 죄를 진 것같이 여기시고 분노하셨습니다. 소위 영적으로 간음한 죄로 보셨습니다. 인간에게 있어서도 정신적 배신은 더 아픈 상처를 준다고 믿습니다. 

제 팔은,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훔치거나 속이는 것인데 탐심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그것은 사단의 요구입니다. 또한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렵다고 하셨는데 일방적으로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돈을 사랑하는 정신으로 부자된 자를 두고 하신 말씀입니다. 불쌍한 자를 돕지 않는 부자는 대체로 도적질 한 셈으로 돈을 모을 경향이 많습니다. 


(시 78:18)저희가 저희 탐욕대로 식물을 구하여 그 심중에 하나님을 시험하였으며 
(막 10:19)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말라 거짓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딤전 6:9-10)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약 1:15)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 하나님의 것을 도적하는 것 ( 시간, 돈, 영광 및 주일, 십일조 등 ) 
결국 세인들은 하나님 앞에서 십일조를 도적한 죄인인 상태입니다. 물론 성도가 십일조 바치지 않는 것은 당연히 도적질입니다. 
(행 12:22-23)백성들이 크게 부르되 이것은 신의 소리요 사람의 소리는 아니라 하거늘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는 고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이 먹어 죽으니라 

(2) 사람의 것을 도적하는 것 
(신 25:13-14)너는 주머니에 같지 않은 저울추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넣지 말 것이며 네 집에 같지 않은 되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두지 말 것이요 


(3) 공금을 횡령하는 것 
(출 22:23)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을지라 
(삼하 12:5)다윗이 그 사람을 크게 노하여 나단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이 일을 행한 사람은 마땅히 죽을 자라 

(4) 형제에게는 이자 없이 돈을 빌려줄 것 
(출 22:25)네가 만일 너와 함께한 나의 백성 중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이거든 너는 그에게 채주같이 하지 말며 변리를 받지 말 것이며 
(레 25:36)너는 그에게 이식을 취하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 네 형제로 너와 함께 생활하게 할 것인즉 
(왕하 4:1)선지자의 생도의 아내 중에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어 가로되 당신의 종 나의 남편이 이미 죽었는데 당신의 종이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당신이 아시는 바니이다 이제 채주가 이르러 나의 두 아이를 취하여 그 종을 삼고자 하나이다 

(사 50:1)나 여호와가 이 같이 이르노라 내가 너희 어미를 내어보낸 이혼서가 어디 있느냐 내가 어느 채주에게 너희를 팔았느냐 오직 너희는 너희의 죄악을 인하여 팔렸고 너희 어미는 너희의 허물을 인하여 내어보냄을 입었느니라 
(시 37:21)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주는도다 
(5) 불로소득 
(출 23:8)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약 1:15)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제 구는,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 거하지 말지니라 

사람은 하루 대략 3만 마디를 한다고 하는데 이 여러 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거짓말에 대한 심판은 지옥입니다. 


(마 12:36-37)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잠 25:18)그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살이니라 
(계 21:8)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 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1) 재판 앞에서 거짓 증거하는 것 
(잠 19:9)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2) 혀를 조심하여 써라 
(약 1:26)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약 3:2-5)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우리가 말을 순종케 하려고 그 입에 재갈먹여 온 몸을 어거하며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키로 사공의 뜻대로 운전하나니 이와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어떻게 작은 불이 어떻게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엡 4:25)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니라 

(3) 허망한 풍설을 ( 루머,유언비어 ) 만들지 말 것 
(출 23:1)너는 허망한 풍설을 전파하지 말며 악인과 연합하여 무함하는 증인이 되 말며 

(4) 비성경적인 말로 증거하는 것도 제 9계를 범하는 것입니다. 
(잠 19:9)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 칼은 쓸수록 무디어지나 혀는 쓸수록 더 날카로워진다. " 


제 십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 지니라 ( 사람과 모든 소유물 ) 

탐심은 단순한 욕망과 다르며 우상이라 했습니다. 

(골 3:5)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눅 12:15, 23)저희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고 몸이 의복보다 중하니라 
(약 1:15)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 첫째, 돈을 사랑치 말라 하셨습니다 
돈을 벌지 말라가 아닙니다. 돈을 사랑하는 것을 금한 것입니다. 돈만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으로 신앙하듯이 돈을 좋아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 죄가 되며 돈 때문에 인생을 허무하게 살고 말 것입니다. 
(히 13:5)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2) 재물은 영원한 만족을 주지 않습니다 
(전 5:10)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함이 없고 풍부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함이 없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전 2:11)그 후에 본즉 내 손으로 한 모든 일과 수고한 모든 수고가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며 해 아래서 무익한 것이로다 

(3) 인생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는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딤전 6:6-8)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욥 1:21)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 가올지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4) 재물은 영혼을 책임지지 못합니다 
(겔 7:19)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예물 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베푸는 날에 그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에 빠치는 것이 됨이로다 

십계명의 대강령은? 

(마 22:34-40)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들이 듣고 모였는데 그 중에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1. 하나님을 사랑하라 
(1) 마음을 다하여 
(2) 목숨을 다하여 
(3) 뜻을 다하여 

2.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 빚도 지지 말라 


(요일 4:10-12)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롬 13:8-10)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