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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해설교에 대하여

에반젤(복음) 2020. 2. 7. 12:42



강해설교에 대하여

서 론

본 론

1. 강 해 설 교 란 ?

2. 강 해 설 교 의 역 사 와 과 제

1)강해설교의 역사

2)강해설교의 전망

3. 강 해 설 교 를 작 성 하 는 법

1)설교의 서론

2)설교의 결론

3)보조자료의 사용

4. 강 해 설 교 의 본 론 작 성 의 단 계

5. 초 청 의 적 용

1)직접적인 초청

2)간접적인 초청

3)초청의 방법

6. 강 해 설 교 의 장 점 과 단 점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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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의 5분 설교문

제 목 : 새 하늘과 새 땅은 (계 21:1-5)

☞ 참 고 문 헌 ☜

1

서 론

한국교회의 부흥은 강단의 뜨거운 말씀에 대한 열기에 있다고 필자

는 생각 한다.

1983년 신학공부를 시작한 후 어느덧 13년이 흘러간다. 매 순간 하

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연구하며 가르치는 말씀사역자로서 때로는 말씀

을 전해야 하는 중압감에 떠오르지 않는 설교영감에 고민하며 잠못이

루던 수 많은 지난날들이 있었음을 회고해 본다.

하나님께서 부르심의 근본목적은 목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나

팔과 같이 사용하시고자 하시는 의도가 있으신 것이다. 그러나 때로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경에 적합한 말씀보다는 목회자의 경험, 세상지

식등 말씀과는 상관없는 예화나 빈말들을 즐비하게 늘어 놓고 힘빠진

모습으로 전쟁터의 패잔병과 같이 강단을 내려 올때가 많이 있었음을

고백한다. 내자신의 미흡한 모습과 세상지식으로는 양무리들에게 만족

을 줄수 없음을 절실히 통감 한다.

설교를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뜻에 가깝게 전하며, 어떤 설교를 통

하여 성도들의 영적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가? 말씀을 전하기

위한 많은 방범이 있지만 그래도 가장 성경적 말씀선포에 가까운 설교

방식이 "강해설교"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다.

근번에 시취위원회 남 호 목사님을 통하여 강해설교에 대하여 연구

하라는 논제를 받고, 지난날 말씀을 전하면서 체계없이 말씀을 전하고

고민하던 숙제가 해결 되어가는 것 같기에 더욱 감사한 마음이다.

본인은 본 논문을 통하여 강해설교란 무엇이며, 강해설교를 어떻게

준비하고 강해하며 여기에 따르는 한계점, 강해설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2

본 론

1. 강해 설교란?

데니스 레인(Denis J. V. Lane)은 강해설교의 정의를 말하기를 성경강해란 "성경의 특정한 구절의 뜻을

그 회중의 필요와 환경에 따라 설명함으로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바를 깨닫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고 서술했다. 그리고 강해에 있어서 꼭 있어야 할 것은 그 구절이 기록된 체계와 오늘의

처지 사이에서 공통점을 찾아내어 변치않는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을 현재의 필요에 따라 설명할 수 있어

야 한다고 했다. 1)

그러므로 강해설교의 주체는 성경본문인 하나님의 말씀이 되어야지 본문설교와 제목설교와 같이 사람의

사상과 설교자의 의도에 본문을 꿰어 맞추는 오류가 없어야 한다.

해돈 로빈슨은 말하기를 "하나님의 권위의 능력을 가장 온전하게 전달하는 설교가 바로 성경 강해설교

이다" 라고 말했다. 2) 그런데 과연 성경적인 설교가 무엇인가 헤아려 본다면 그 대답은 모두 각기 다양

하다. 강해가 아닌 어떤설교를 하든 설교자 자신들은 모두 한결같이 자기자신의 설교가 비성서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며 그 누구보다도 자신만이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효과적으로 전하는

설교자 라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자가 어떤 설교신학을 갖게 되는가에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메신저가 될 것이다.

필자는 성서적으로 가장 가까운 설교라면 강해설교이며 모든설교가 강해설교의 테두리를 가지고 적용되

어져야 한다고 생각 한다.

강해설교가 성경적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설교가들이 유혹을 받는다. 즉, 성경본문의 내용자체를 전하기

보다 성경에 관한 신학적 지식을 과시하며, 때론 사회학이나 심리학, 철학등 정치문제에 대해 말함으로 자

신의 지적능력을 나타내 보일때가 있다. 이는 실로 설교자의 위기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기에 설

교자는 성경본문을 떠나 이야기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말을 전하는 사람으

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시며, 또 설교자를 들어 하나님의 말씀

을 대언하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성경적설교인 강해설교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밝히 드러날

수 있기를 노력해야 한다.

이동원 목사는 말하기를 강해설교를 정의 하기를 "설교의 유형에 따라 강해설교가 결정 되는 것이 아니

라 본문을 취급하는 태도에 따라 강해적이냐 아니냐가 결정된다" 고 했으며, 제목설교도 충실히 준비하면

강해설교가 될 수 있다고 정의 했다. 3)

일반적으로 강해설교라는 판정을 받기 위해서 필자는 다음 6가지의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 한다.

1)성경의 본문이 있어야 하고,

2)성경본문의 시대적 상황적 의미가 해석, 설명되어져야 한다.

3)성경본문에 나타난 진리를 뽑아야 하고,

4)진리를 중심으로 본문말씀을 한가지의 중심주제로 조직하여 구성하여야 하며,

5)강해자 자신에게 먼저 적용 되어져야 하고,

6)구성된 말씀으로 본문을 통하여 성도들의 삶속에 적용 시킬수 있는 도전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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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데니스 레인 , 최낙재 역 {강해설교}(서울:한국 성서유니온 1993) P 31

2)Haddon W. Robinson , 박영호 역{강해설교}(서울: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0) P 19

3)이 동 원 {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서울: 요단출판사 1990) P 105

3

로빈슨은 강해설교를 정의 하기를 강해설교란 "성경본문의 배경에 관련하여 역사적, 문법적, 문자적으로

연구하여 발굴하고 알아낸 성경적개념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성령께서 그 개념을 우선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시키며, 설교자를 통하여 다시 청중들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라고 했다. 4)

로이스 존스는 그의 설교의 원리와 방법에서 설교의 3대원리를 설명하기를

1. 설교는 반드시 신학적이어야 한다.

2. 설교문은 반드시 강해적이어야 한다.

3. 설교는 반드시 성령의 능력과 통제하에 행해져야 한다고 했다. 5)

성령의 능력에 의지하지 않는 설교란 참된설교가 아니며, 참된설교는 설교자의 전 인격이 내포되는

것이 진정한 설교라고 했다. 6)

2. 강해설교의 역사와 과제

강해설교의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또한 어떤사람들에 의해 주창되어 왔으며 강해설교의 형태는 어디까

지 와있고 강해설교가 가진 앞으로의 과제와 방향은 무엇일까?

1)강해설교의 역사

본래 처음부터 강해설교의 유형을 갖고 주장했던 설교가들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언제 어떻게 강해설

교가 형성되고 시작되었는지 단정짓기 어렵지만 강해설교의 기원은 성경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첫째, 구약의 강해설교의 정신을 전달해준 최초의 사람은 학사 에스라라는 주장을 어느 설교가는 이야

기 한다. 느헤미아 8:8절에 에스라가 메시지를 선포하는 모습이 있다. (1)율법책을 낭독하고, (2)해석하여

(3)백성으로 깨닫게 하고 (4)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우는지라" 여기서 에스라는 말씀을 선택했고, 해석

했으며 백성의 삶속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전달했다. 그로인하여 눈물을 흘리며 삶의 변화를 가져 오도록

했던 것이다.

둘째, 신약시대에 있어서 예수님이시다. 예수님을 강해설교자로 단정 지을수는 없다. 그러나 눅4장16절

이하를 보면 예수님의 최초의 설교라고 일컬어지는 부분에서 강해설교의 정신을 찾을 수 있다.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곳 나사렛에 이르사.....이는 가난한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

으시고.......

주님은 성경을 낭독하셨고 이 말씀에 근거하여 말씀을 전하셨을 것이다.

또 사도바울의 설교속에 강해를 찾을수 있다. 사도행전 17:1-4절을 보니까 바울은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

며라고 기록되어 있다. 바울은 본문을 해석, 적용했고 믿음의 반응을 가져왔다. 또 안디옥 학파이다. 초대

교부중에서 가장 근래의 강해설교자 한사람은 크리소스 톰 이다. 다음에 종교개혁자들, 루터나 칼빈의 경

우가 그러했고 많은 재침례교도들의 설교가 성경본문에 충실한 강해설교였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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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헤돈 로빈슨 op cit P 21

5) 정 근 두 {로이스 죤스의 설교론} (서울: 여수륜 1993) P 56

6) Ibid P 61

7) 이 동 원 op cit P 110

4

근대에 이르러 개혁주의자들, 복음주의자들, 청교도들 침례교 설교가들을 통하여 강해설교의 기원을 들

수 있다. 알렉산더 매클라렌(Alexander Maclaren)은 강행설교의 현대적 역사를 열었던 사람이라고 할 수 있

다. 그외 널리 알려진 마이어(F. B. Meyer)나 캠벨 모간(Campbell Morgan), 최근에 존 스타트 등을 들수 있

다.

2)강해설교의 전망

강해설교가 전승되어 온 것은 사실이지만 강해설교가 하나의 흐름으로 만들어 지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복음주의적 성서해석학파가 형성되고, 성서해석학 이론이 체계화 되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강해설

교도 체계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미국에서는 20여년전부터 큰교회들, 성장하고 있는 교회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강해설교자들이 교회를

이끌어 왔다는 통계가 나왔고 그것은 성도들로 하여금 강해설교가 영적인 필요를 채우는데 큰 효과가 있

었음을 입증한다. 강해설교의 이론이 체계화된 것은 지극히 최근의 일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역사는 많은

강해설교자들을 이제부터 기다리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더욱 타당할 것이다. 8)

3. 강해설교를 작성하는 법

1)설교의 서론

어떤 설교를 시작할 때 항시 중요한 것은 청중의 관심일 것 입니다. 설교의 서론은 청중의 생각이 단시

간 내에 설교자의 생각하는 방향과 같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9)

청중의 관심밖에, 저들의 생각이나 일상적인 환경과 전혀 무관하게 설교를 시작한다면 설교의 서론은

설교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청중들을 인도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 이다. 우리가 일히 알 듯이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 됩니다. 설교가 시작되면 청중은 잠시동안 설교자가 어떤 설교를 할지 관심을 기울입니다.

설교자가 회중을 설교에 동반하는데 성공할 경우 설교는 순탄대로와 같이 회중을 생명의 말씀가운데로

인도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설교를 준비할 때 설교하는 자의 주제와 청중의 생각이 연결되도

록 해야 합니다. 설교자와 회중이 생각하는 접촉점을 찾는 것 입니다. 10) 이는 설교자의 생각과 회중의

생각은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일 것 입니다. 설교자인 목사는 성경말씀과 심방, 예배등 교회일에 온 관심

이 있는 반면에 회중은 한주간 동안 사업적인 일, 자녀문제등 서로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 입니다.

설교의 서론은 간단하고 짧아야 한다. 너무길어지면 흥미를 잃기 쉽기 때문이다.

서론을 전개하면서 유의 할 것은 무엇인가 살펴보자.

?①회중의 주의를 붙잡아라.

②아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옮아가라.

③내용을 간단히, 분명하게 소개하라.

④다양한 방법으로 본론에 도달하라.

⑤메시지의 주제를 도와야 한다.

그러므로 서론은 매우 주의깊게 준비하고 주제를 도와야 하므로 맨 나중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

⑥성령의 음성을 듣도록 예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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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Ibid pp 113, 114

9) 데니스 레인 , 최낙재 역 {강해설교}(서울: 성서 유니온 1993) P 105

10) 데니스 레인, {강해설교는 이렇게} (서울: 두란노 서원 출판부 1986) P 67

5

그렇다면 설교를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①예화를 사용하여 화제에 적용하라.

②놀라움을 일으키는 말로 시작할 수 있다.

③속담을 사용하여 관심을 끈다.

④질문을 통하여 흥미를 유발시켜 서론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⑤주제에 적절한 이야기를 통해 시작한다.

⑥극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강단은 무대가 아니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설교의 결론

결론은 설교의 목표를 달성하는 절정이다. 그러므로 우리 침례교회에 있어서 신자의 헌신과 결신을 위

한 초청은 참으로 결론의 꽃이라 할 수 있겠다.

좋은 결론을 지으려면

①설교의 내용에 걸맞고 분명해야 한다.

②개인적인 적용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③희망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④삶의 변화를 촉구하는 도전이 있어야 한다.

⑤사람들의 의지에 호소하여 변화에 이르게 한다.

⑥힘의 안배가 필요하다.

결론 부분까지 힘의 안배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우리침례교회에서 보편화 되고 있는 초청을 할 경우

많은 영적인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1)

3)보조자료의 사용

(1)예화 - 예화는 스펼전의 명언처럼 예화는 창문과도 같다고 했다. 적합한 예화사용은 말씀을 빛나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예화 사용함에 있어서 유의할 것은 사실일수록 좋고, 생생한 시각적 이미지를 내포해

야하며 설명하려는 진리와 부합해야 하는데 가급적 짧은 예화가 좋다. 왜냐하면 예화가 길어지면 예화중

심의 설교로 전락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강해설교는 본문말씀 중심이 되어야 한다. 예화사용에 있어서는

흥미가 있어야 하겠다. 예화를 흥미있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예화사전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타 설

교자들을 통하여 사용된 경우도 있으므로 신선한 예화를 위해 설교자가 일상생활에서 수집하는 것이 바람

직 할 것이다. 그러나 가장 좋은 예화는 성경안에서 찾는 것이 더욱 값질 것이다.

(2)주석사용

(3)성구사전과 성경사전

(4)단어연구 서적들

(5)성서 지도

(6)여러가지 성서번역을 사용하라

(7)자신의 연구기록을 가지라. 자신이 직접 공부하고 얻은 자료들 신앙의 사건과 관련 있는 것, 시사성이

있는 것들을 수집하여 설교에 연관 지음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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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 동 원 {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 op cit P 214

6

4. 강해설교의 본론작성의 단계

강해설교는 다른 설교보다 본문선택의 범위가 좀 긴 것이 상례이다. 대개 5-15절 사이에 정해진다. 그러

므로 이를 위해서 성경전체를 분석학고 알아야 한다. 설교초안을 잡기전에 배경과 문맥을 준비하는 단계

가 필요하다. 강해설교를 준비하기 위해서

1)짧은 본문을 사용할 수 있다. (5-6절)

2)책 전체를 가지고 사용할 수 있다.

3)성경전체의 윤곽을 파악할때도 있다. 12)

본문을 선택할 때 강해설교자들은 일반적으로 단락에 의존한 선택을 가장 좋은 선택으로 장려한다. 그

러나 꼭 거기에 매이거나 구속될 필요는 없다. 무리만하지 말고 설교에 편리한 대로 선택하면 된다. 13)

본문이 선택되면 다음단계로,

(1)본문을 읽어라.

읽는 일에서 설교작성이 시작된다. 캠벨모간은 설교를 위해 성경본문을 40-50회 반복해서 읽으라고

했다. 읽을 때 본문만 읽지 말고 본문전후의 문맥을 반드시 읽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본문에

서 의미하는 진정한 보화가 설교자의 실수에 의하여 변질될 수 있기 때문이다.

(2)들어야 한다.

듣는다는 것은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설교자는 청중을 대신하여 청중의 입장

에서 그 메시지를 들어야 한다.

1) 본문 연구

(1)배경 연구

본문이 가지고 있는 공간, 시간적인 배경의 이해가 필요하므로 주석이나 성서신학에 관한 서적을

통하여 연구한다.

(2)주어, 동사, 목적어 파악 - 문맥의 흐름에 유의하여 연구한다.

(3)단어 연구

이 단어는 신학적인 것들을 의미한다. 구원이나 거듭남이나 조직적인 단어연구는 원어해설집등에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주를 살펴 봄으로 자세히 연구할 수 있다.

(4)제목 설정

제목은 설교의 내용을 잘 이해 시킬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많지 않은 단어수로 제

목을 설정하되 흥미있는 제목이면 더욱 좋을 것이다.

(5)설교 명제

명제는 그 설교의 출발점이며, 통일점이며, 중심점 이다. 명제는 중심사상을 설교를 위하여 바꾸어

놓은 것을 설교명제라 할 수 있다. 14)

(6)본문 요약

본문의 줄거리를 한문장으로 요약하는 것으로 15자 이내가 좋겠고 과거시제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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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변 대 원 {설교 이렇게 합시다. }(인천: 엘멘출판사 1995) P101

13) 이 동 원 op cit P 187

14) Ibid

7

(7)설교목표 설정

설교함을 통하여 청중에게 확실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수님은 선포하시고(전도사

역), 가르치시고(교육), 고치셨다.(치유)

좋은 목표란 구체적이고 달성가능한 것이어야하고 목표한 것에 도달하기까지 측정 가능한 것이어

야 한다.

유명한 설교학자인 그래리 데이비스는 설교의 목표설정을 위하여 다음 세가지를 강조 했다.

①복음전도적 구원을 위하여

②성도들을 교육 시키기 위해

③치료하기 위하여

이 세가지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설교를 작성해야 한다.

(8)대지 설정

대지의 필요성

①메시지의 구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②청중들이 설교의 방향을 인지 한다.

③설교자가 방향을 감지할 수 있다.

그렇기에 대지는

?. 본문에서 나오는 것이 좋고

遁. 논리적이어야 하며,

?. 상호 연관성과 통일성이 있고

?. 점진적이어야 한다.

5. 초청의 적용

1)직접적인 초청

결론 부분에서 청중의 설교에 대한 응답을 하는 것으로서 "손을 드십시오" "자리에서 일어나십시오"

"앞으로 나오십시요"와 같은 방법이 있다. 특히 초청을 통하여 헌신을 다짐케하고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함

으로 그리스도의 온전한 지체, 제자로서의 삶을 살게 한다.

2)간접적인 초청

" 말씀을 듣고 개인적으로 더 알기를 원하는 자는 설교자와 개인 면담을 하시기 바랍니다."등 한국교회

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3)초청의 방법

(1)믿음을 가지고 하라.

(2)구체적으로 초청해야 한다.

(3)적극적으로 초청 하라.

(4)예의를 가지고 신중하게 하라.

(5)설교에서 초청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하라.

(6)인위적인 쇼를 제거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창출하라.

(7)철저하게 준비하라.

(8)성령을 의지하도록 하라 이다.

8

6. 강해설교의 장점과 단점

진정한 의미에서의 하나님의 말씀전파는 오직 강해설교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러면 강해설교를 하

면 어떤 장점과 어려움(단점)이 있는가 살펴보자.

1)강해설교의 장점

①강해설교는 설교에 신적권위를 부여한다. 15)

강단에서 외치는 말이라고 다 하나님의 말씀인 것은 아니다. 이는 인간적인 생각이나 감정이 개입된

말이 많다는 것이다.

강해설교는 그 방법상 설교자의 이론이 개입되는 것을 꺼리고, 예방한다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강해설교

는 진정한 하나님의 케리그마가 되고 설교자가 확신있게 말씀을 증거하게 된다. 16)

②강해설교는 설교자로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전체를 설교하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때로는 설교자가 좋아하는 말씀 위주로 증거할 수 있는 위기를 극복하게 한다. 편식

증은 육체적인 것이나 영적인 것이나 건강유지에 문제를 준다. 그러므로 영적건강을 위한 좋은 균형식이

된다.

③설교자의 주관을 극복 한다. 17)

제목설교를 할 경우 설교자가 아무리 유식하다할지라도 오래 견디기 힘들지만 강해설교는 그자체의

방법으로 인하여 설교자가 자기주관에 빠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 또한 설교자의 주관을 최소화 한다.

④본문선택의 어려움을 제거해 준다.

연속강해를 하다보면 다음에 증거할 말씀이 이미 순서대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설교자가 본문을 선택

해야하는 어려움을 제거해 준다.

⑤강해설교는 설교자와 교인모두를 하나님의 말씀에 깊이 잠기게 한다.

강해설교는 본문중심이기 때문에 본문을 제대로 연구하지 않고서는 강해설교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강해할수록 하나님의 말씀전체에 깊이 빠져 들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⑥오해를 불식 시킨다.

설교자의 어려움은 본문을 선택하고 준비하여 말씀을 증거할 때 청중들로하여금 어느 특정인을 대상

으로 말씀을 증거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그로 인하여 오히려 설교를 통한 성도의 영적성장을 이

끌기 보다 시험에 빠지게 되는 우스운 결과를 낳기도 한다. 그러나 강해설교는 어느 특정인을 대상으로

본문을 취했다는 오해를 방지 한다. 18)

⑦강해설교는 교회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성장하는 교회치고 강단이 약한 교회는 없고, 강해설교를 착실히 하는 교회치고 성장하지 않는 교회

도 없다. 19)

목사는 강해설교로 양들을 먹일 경우 급격한 교회성장은 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강해설교는 교

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게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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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장 두 만 {강해설교 작성법}(서울:요단출판사1994) P 31

16) 이 동 원 op cit P108

17) Ibid P 107

18) 유 관 태 {12가지 설교 작성법} (서울:한돌출판사 1990)

19) 장 두 만 op cit P 36

9

2)강해설교의 단점

①많은 시간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바쁜목사에게 어려움을 준다.

많은시간을 요함은 본문을 깊이연구, 묵상한 것을 조직적으로 구성해야하기 때문이다.

②청중에게 권태감을 주기 쉽다. 20)

어느 특정한 책 한권을 시리즈로 강해할 경우 부핑가 큰 책일 경우 청중에게 권태감을 느끼게 할 가

능성이 있다.

③메마르고 흥미가 결여될 수 있다.

④성령의 역사를 제한하기 쉽다.

본문에 너무 충실함을 통해 성령의 역사를 제한 시키기 쉽다는 견해다.

⑤현재의 시사성을 맞추기가 힘들다.

강해설교는 순서적으로 좋던 싫던 이어져 내려가기 때문에 현재의 시국과 먼곳에서 주제를 다루어야

하므로 현 시국에 본문을 짜 맞추려고 하면 무리가 되어 어색하게 된다.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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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장 두 만 op cit P 40

21) 유 관 태 {월간 설교} (서울: 월간 설교사 1993) P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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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론

설교의 종류에는 본문설교 제목설교 강해설교등이 있다. 그러나 본문설교든 제목설교이든지 중요한 것

은 강해설교의 맥을 염두해 두고 청중에게 전파되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해

야할 목사나 강단이 인간의 사상이나 경험을 강론하는 가치없는 설교로 전락되어질 위기에 있기 때문입니

다. 설교의 핵심은 예수님과 오직 십자가의 은혜가 되어야 할 것 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나라 확장을 위해서 사람을 택하여 사용하신다. 모세(출3:10), 사무엘(삼상3:10), 아모스

(암 3:8), 이사야(사6:8) 등을 택하시었다. 그리고 독생자 예수님을 통한 계획과 섭리를 이루시고, 12사도들

을 통하여, 초대교회 성도들과 사도바울 등을 택하셨다. 그리고 그 하나님은 오늘날도 여전히 성령에 감

동을 입은 많은 주의 종들을 선택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리시길 원하신다.

그 하나님의 뜻을 전파하기 위하여 가장 이상적인 설교란 무엇인가? 강해설교를 연구하면서 본인은

기타의 설교에 대한 연구도 자연적으로 하게 되었다. 어느설교에나 장단점은 있는 법이지만 오직성경에

의한 강해설교라면 성도들을 영적으로 살찌울수 있는 가장 능력있는 설교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강해설

교가 교회를 성장시키고 성도들의 신앙성장에 큰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설교자에게 가장 무서운 유혹이 있다면 정치, 세계, 문화, 도덕, 철학 등에 대한 유혹일 것이다. 그래서

설교가 길어지고 생명력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으나 오직 본문에 의거한 강해설교라면 하나님의 뜻에 가

장 부합된 이상적 선포가 아닐까 확신한다. (히4:12)

끝으로 강해설교를 통하여 설교의 권위는 설교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말씀사역자로 하나님께 쓰임받게 된 것을 감사하면서 침례요한과 같이 오직 예수님만 소개

하고 자신의 행적은 뒤로 감추는 종이 되길 기도 해 본다.

11

필자의 5분 설교문

새 하늘과 새 땅은 (계21: 1-5)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땅에서의 삶은 아무리 행복하다해도 눈물의 골짜기 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품

이 있고, 고생과 수고가 있는 곳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을 위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이 있음

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계21:1) 우리는 이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살게 될 것 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은,

1. 신부와 같습니다. (21:2)

신부가 혼인식을 치루기 위해 남편을 위해 아름답게 꾸미고 가꾸듯, 그곳은 사모하는 믿는성도들을 맞이

하기위해 아름답게 준비되어지고 단장되어진 신부와도 같습니다.

2. 우리가 살곳 입니다. (21:3)

새 하늘에 있는 이 새예루살렘 도성은 모든성도(히12:22-24)와 그리스도의 신부(계21:9-10)가 살게

될 곳이며, 예수님께서 자기백성을 위하여 예비하신 곳 입니다. (요14:2)

하나님께서는 언젠가 저와 여러분들을 그곳으로 인도하셔서 그분과 함께 영원히 살게될 것 입니다.

3. 눈물이 없는 곳 입니다. (21:4,5)

이 땅의 삶속에는 사망의 눈물이 , 슬픔이 , 아픔이 , 고통이 있습니다. 다윗은 시편 23편에서 고백하

기를"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함께하심이라고 고백했듯,

언젠가 우리는 하나님의 철저한 보호하심과 기쁨과 즐거움, 눈물이 없는 그곳에서 살게 될 것 입니다. 그

리고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새롭게 하실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생의 삶속에서 고통이 슬픔이 어려움이 있나요? 그러나 성도는 그나라를 소망하며 기뻐해야 할 것 입

니다. 그나라의 그분이 저와 여러분의 눈물을 씻겨 주실 것 입니다. 그러므로 광야같은 세상이라도 인내

와 소망을 가지고 낙심치 않고 그나라를 소망하며 승리하시는 성도들이 되시길 기원 합니다.

- 할렐루야 -

12

? 참 고 문 헌 ?

1. H. C 브라운 Jr

H. G 크리나드

J. J 노스커트 공저, 이 정 희 역 {설교 방법론}(서울:요단출판사 1985)

2. {강해설교와 교회성장} (서울: 기성출판부 1989)

3. 이 동 원 {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 (서울:요단출판사 1990)

4. 데니스 레인, 최낙재 역{강해설교} (서울:한국 성서유니온1993)

5. 해돈. 로빈슨, 박영호 역{강해설교}(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1990)

6. 정 근 두 {로이스 죤스의 설교론}(서울: 여수륜 1993)

7. 앤드류 블랙우드, 양낙흥 역{현대인을 위한 강해설교}(서울: 생명의 말씀사1994)

8. 데니스 레인 {강해설교는 이렇게} (서울: 두란노서원 1986)

9. 제임스 E. 마씨, 차호원 역 {설교의 디자인}(서울: 소망사 1990)

10. 변 대 원 {설교 이렇게 합시다.}(인천: 앨멘 출판사 1995)

11. 장 두 만 {강해설교 작성법}(서울: 요단출판사 1994)

12. 유 관 태 {12가지 설교 작성법} (서울: 한돌출판사 1990)

13. 월간(月刊) 설교, (서울: 월간 설교사 1993년 3월호 )

13


강해설교에 대하여

서 론

본 론

1. 강 해 설 교 란 ?

2. 강 해 설 교 의 역 사 와 과 제

1)강해설교의 역사

2)강해설교의 전망

3. 강 해 설 교 를 작 성 하 는 법

1)설교의 서론

2)설교의 결론

3)보조자료의 사용

4. 강 해 설 교 의 본 론 작 성 의 단 계

5. 초 청 의 적 용

1)직접적인 초청

2)간접적인 초청

3)초청의 방법

6. 강 해 설 교 의 장 점 과 단 점

결 론

-------------------------------------------------------------------------------------------

† 필자의 5분 설교문

제 목 : 새 하늘과 새 땅은 (계 21:1-5)

☞ 참 고 문 헌 ☜

1

서 론

한국교회의 부흥은 강단의 뜨거운 말씀에 대한 열기에 있다고 필자

는 생각 한다.

1983년 신학공부를 시작한 후 어느덧 13년이 흘러간다. 매 순간 하

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연구하며 가르치는 말씀사역자로서 때로는 말씀

을 전해야 하는 중압감에 떠오르지 않는 설교영감에 고민하며 잠못이

루던 수 많은 지난날들이 있었음을 회고해 본다.

하나님께서 부르심의 근본목적은 목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나

팔과 같이 사용하시고자 하시는 의도가 있으신 것이다. 그러나 때로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경에 적합한 말씀보다는 목회자의 경험, 세상지

식등 말씀과는 상관없는 예화나 빈말들을 즐비하게 늘어 놓고 힘빠진

모습으로 전쟁터의 패잔병과 같이 강단을 내려 올때가 많이 있었음을

고백한다. 내자신의 미흡한 모습과 세상지식으로는 양무리들에게 만족

을 줄수 없음을 절실히 통감 한다.

설교를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뜻에 가깝게 전하며, 어떤 설교를 통

하여 성도들의 영적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가? 말씀을 전하기

위한 많은 방범이 있지만 그래도 가장 성경적 말씀선포에 가까운 설교

방식이 "강해설교"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다.

근번에 시취위원회 남 호 목사님을 통하여 강해설교에 대하여 연구

하라는 논제를 받고, 지난날 말씀을 전하면서 체계없이 말씀을 전하고

고민하던 숙제가 해결 되어가는 것 같기에 더욱 감사한 마음이다.

본인은 본 논문을 통하여 강해설교란 무엇이며, 강해설교를 어떻게

준비하고 강해하며 여기에 따르는 한계점, 강해설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2

본 론

1. 강해 설교란?

데니스 레인(Denis J. V. Lane)은 강해설교의 정의를 말하기를 성경강해란 "성경의 특정한 구절의 뜻을

그 회중의 필요와 환경에 따라 설명함으로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바를 깨닫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고 서술했다. 그리고 강해에 있어서 꼭 있어야 할 것은 그 구절이 기록된 체계와 오늘의

처지 사이에서 공통점을 찾아내어 변치않는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을 현재의 필요에 따라 설명할 수 있어

야 한다고 했다. 1)

그러므로 강해설교의 주체는 성경본문인 하나님의 말씀이 되어야지 본문설교와 제목설교와 같이 사람의

사상과 설교자의 의도에 본문을 꿰어 맞추는 오류가 없어야 한다.

해돈 로빈슨은 말하기를 "하나님의 권위의 능력을 가장 온전하게 전달하는 설교가 바로 성경 강해설교

이다" 라고 말했다. 2) 그런데 과연 성경적인 설교가 무엇인가 헤아려 본다면 그 대답은 모두 각기 다양

하다. 강해가 아닌 어떤설교를 하든 설교자 자신들은 모두 한결같이 자기자신의 설교가 비성서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며 그 누구보다도 자신만이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효과적으로 전하는

설교자 라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설교자가 어떤 설교신학을 갖게 되는가에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메신저가 될 것이다.

필자는 성서적으로 가장 가까운 설교라면 강해설교이며 모든설교가 강해설교의 테두리를 가지고 적용되

어져야 한다고 생각 한다.

강해설교가 성경적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설교가들이 유혹을 받는다. 즉, 성경본문의 내용자체를 전하기

보다 성경에 관한 신학적 지식을 과시하며, 때론 사회학이나 심리학, 철학등 정치문제에 대해 말함으로 자

신의 지적능력을 나타내 보일때가 있다. 이는 실로 설교자의 위기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기에 설

교자는 성경본문을 떠나 이야기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말을 전하는 사람으

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시며, 또 설교자를 들어 하나님의 말씀

을 대언하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성경적설교인 강해설교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밝히 드러날

수 있기를 노력해야 한다.

이동원 목사는 말하기를 강해설교를 정의 하기를 "설교의 유형에 따라 강해설교가 결정 되는 것이 아니

라 본문을 취급하는 태도에 따라 강해적이냐 아니냐가 결정된다" 고 했으며, 제목설교도 충실히 준비하면

강해설교가 될 수 있다고 정의 했다. 3)

일반적으로 강해설교라는 판정을 받기 위해서 필자는 다음 6가지의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 한다.

1)성경의 본문이 있어야 하고,

2)성경본문의 시대적 상황적 의미가 해석, 설명되어져야 한다.

3)성경본문에 나타난 진리를 뽑아야 하고,

4)진리를 중심으로 본문말씀을 한가지의 중심주제로 조직하여 구성하여야 하며,

5)강해자 자신에게 먼저 적용 되어져야 하고,

6)구성된 말씀으로 본문을 통하여 성도들의 삶속에 적용 시킬수 있는 도전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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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데니스 레인 , 최낙재 역 {강해설교}(서울:한국 성서유니온 1993) P 31

2)Haddon W. Robinson , 박영호 역{강해설교}(서울: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0) P 19

3)이 동 원 {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서울: 요단출판사 1990) P 105

3

로빈슨은 강해설교를 정의 하기를 강해설교란 "성경본문의 배경에 관련하여 역사적, 문법적, 문자적으로

연구하여 발굴하고 알아낸 성경적개념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성령께서 그 개념을 우선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시키며, 설교자를 통하여 다시 청중들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라고 했다. 4)

로이스 존스는 그의 설교의 원리와 방법에서 설교의 3대원리를 설명하기를

1. 설교는 반드시 신학적이어야 한다.

2. 설교문은 반드시 강해적이어야 한다.

3. 설교는 반드시 성령의 능력과 통제하에 행해져야 한다고 했다. 5)

성령의 능력에 의지하지 않는 설교란 참된설교가 아니며, 참된설교는 설교자의 전 인격이 내포되는

것이 진정한 설교라고 했다. 6)

2. 강해설교의 역사와 과제

강해설교의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또한 어떤사람들에 의해 주창되어 왔으며 강해설교의 형태는 어디까

지 와있고 강해설교가 가진 앞으로의 과제와 방향은 무엇일까?

1)강해설교의 역사

본래 처음부터 강해설교의 유형을 갖고 주장했던 설교가들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언제 어떻게 강해설

교가 형성되고 시작되었는지 단정짓기 어렵지만 강해설교의 기원은 성경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첫째, 구약의 강해설교의 정신을 전달해준 최초의 사람은 학사 에스라라는 주장을 어느 설교가는 이야

기 한다. 느헤미아 8:8절에 에스라가 메시지를 선포하는 모습이 있다. (1)율법책을 낭독하고, (2)해석하여

(3)백성으로 깨닫게 하고 (4)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우는지라" 여기서 에스라는 말씀을 선택했고, 해석

했으며 백성의 삶속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전달했다. 그로인하여 눈물을 흘리며 삶의 변화를 가져 오도록

했던 것이다.

둘째, 신약시대에 있어서 예수님이시다. 예수님을 강해설교자로 단정 지을수는 없다. 그러나 눅4장16절

이하를 보면 예수님의 최초의 설교라고 일컬어지는 부분에서 강해설교의 정신을 찾을 수 있다.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곳 나사렛에 이르사.....이는 가난한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

으시고.......

주님은 성경을 낭독하셨고 이 말씀에 근거하여 말씀을 전하셨을 것이다.

또 사도바울의 설교속에 강해를 찾을수 있다. 사도행전 17:1-4절을 보니까 바울은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

며라고 기록되어 있다. 바울은 본문을 해석, 적용했고 믿음의 반응을 가져왔다. 또 안디옥 학파이다. 초대

교부중에서 가장 근래의 강해설교자 한사람은 크리소스 톰 이다. 다음에 종교개혁자들, 루터나 칼빈의 경

우가 그러했고 많은 재침례교도들의 설교가 성경본문에 충실한 강해설교였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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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헤돈 로빈슨 op cit P 21

5) 정 근 두 {로이스 죤스의 설교론} (서울: 여수륜 1993) P 56

6) Ibid P 61

7) 이 동 원 op cit P 110

4

근대에 이르러 개혁주의자들, 복음주의자들, 청교도들 침례교 설교가들을 통하여 강해설교의 기원을 들

수 있다. 알렉산더 매클라렌(Alexander Maclaren)은 강행설교의 현대적 역사를 열었던 사람이라고 할 수 있

다. 그외 널리 알려진 마이어(F. B. Meyer)나 캠벨 모간(Campbell Morgan), 최근에 존 스타트 등을 들수 있

다.

2)강해설교의 전망

강해설교가 전승되어 온 것은 사실이지만 강해설교가 하나의 흐름으로 만들어 지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복음주의적 성서해석학파가 형성되고, 성서해석학 이론이 체계화 되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강해설

교도 체계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미국에서는 20여년전부터 큰교회들, 성장하고 있는 교회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강해설교자들이 교회를

이끌어 왔다는 통계가 나왔고 그것은 성도들로 하여금 강해설교가 영적인 필요를 채우는데 큰 효과가 있

었음을 입증한다. 강해설교의 이론이 체계화된 것은 지극히 최근의 일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역사는 많은

강해설교자들을 이제부터 기다리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더욱 타당할 것이다. 8)

3. 강해설교를 작성하는 법

1)설교의 서론

어떤 설교를 시작할 때 항시 중요한 것은 청중의 관심일 것 입니다. 설교의 서론은 청중의 생각이 단시

간 내에 설교자의 생각하는 방향과 같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9)

청중의 관심밖에, 저들의 생각이나 일상적인 환경과 전혀 무관하게 설교를 시작한다면 설교의 서론은

설교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청중들을 인도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 이다. 우리가 일히 알 듯이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 됩니다. 설교가 시작되면 청중은 잠시동안 설교자가 어떤 설교를 할지 관심을 기울입니다.

설교자가 회중을 설교에 동반하는데 성공할 경우 설교는 순탄대로와 같이 회중을 생명의 말씀가운데로

인도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설교를 준비할 때 설교하는 자의 주제와 청중의 생각이 연결되도

록 해야 합니다. 설교자와 회중이 생각하는 접촉점을 찾는 것 입니다. 10) 이는 설교자의 생각과 회중의

생각은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일 것 입니다. 설교자인 목사는 성경말씀과 심방, 예배등 교회일에 온 관심

이 있는 반면에 회중은 한주간 동안 사업적인 일, 자녀문제등 서로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 입니다.

설교의 서론은 간단하고 짧아야 한다. 너무길어지면 흥미를 잃기 쉽기 때문이다.

서론을 전개하면서 유의 할 것은 무엇인가 살펴보자.

?①회중의 주의를 붙잡아라.

②아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옮아가라.

③내용을 간단히, 분명하게 소개하라.

④다양한 방법으로 본론에 도달하라.

⑤메시지의 주제를 도와야 한다.

그러므로 서론은 매우 주의깊게 준비하고 주제를 도와야 하므로 맨 나중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

⑥성령의 음성을 듣도록 예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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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Ibid pp 113, 114

9) 데니스 레인 , 최낙재 역 {강해설교}(서울: 성서 유니온 1993) P 105

10) 데니스 레인, {강해설교는 이렇게} (서울: 두란노 서원 출판부 1986) P 67

5

그렇다면 설교를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①예화를 사용하여 화제에 적용하라.

②놀라움을 일으키는 말로 시작할 수 있다.

③속담을 사용하여 관심을 끈다.

④질문을 통하여 흥미를 유발시켜 서론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⑤주제에 적절한 이야기를 통해 시작한다.

⑥극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강단은 무대가 아니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설교의 결론

결론은 설교의 목표를 달성하는 절정이다. 그러므로 우리 침례교회에 있어서 신자의 헌신과 결신을 위

한 초청은 참으로 결론의 꽃이라 할 수 있겠다.

좋은 결론을 지으려면

①설교의 내용에 걸맞고 분명해야 한다.

②개인적인 적용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③희망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④삶의 변화를 촉구하는 도전이 있어야 한다.

⑤사람들의 의지에 호소하여 변화에 이르게 한다.

⑥힘의 안배가 필요하다.

결론 부분까지 힘의 안배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우리침례교회에서 보편화 되고 있는 초청을 할 경우

많은 영적인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1)

3)보조자료의 사용

(1)예화 - 예화는 스펼전의 명언처럼 예화는 창문과도 같다고 했다. 적합한 예화사용은 말씀을 빛나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예화 사용함에 있어서 유의할 것은 사실일수록 좋고, 생생한 시각적 이미지를 내포해

야하며 설명하려는 진리와 부합해야 하는데 가급적 짧은 예화가 좋다. 왜냐하면 예화가 길어지면 예화중

심의 설교로 전락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강해설교는 본문말씀 중심이 되어야 한다. 예화사용에 있어서는

흥미가 있어야 하겠다. 예화를 흥미있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예화사전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타 설

교자들을 통하여 사용된 경우도 있으므로 신선한 예화를 위해 설교자가 일상생활에서 수집하는 것이 바람

직 할 것이다. 그러나 가장 좋은 예화는 성경안에서 찾는 것이 더욱 값질 것이다.

(2)주석사용

(3)성구사전과 성경사전

(4)단어연구 서적들

(5)성서 지도

(6)여러가지 성서번역을 사용하라

(7)자신의 연구기록을 가지라. 자신이 직접 공부하고 얻은 자료들 신앙의 사건과 관련 있는 것, 시사성이

있는 것들을 수집하여 설교에 연관 지음이 좋을 것이다.

--------------------------------------------------------------

11) 이 동 원 {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 op cit P 214

6

4. 강해설교의 본론작성의 단계

강해설교는 다른 설교보다 본문선택의 범위가 좀 긴 것이 상례이다. 대개 5-15절 사이에 정해진다. 그러

므로 이를 위해서 성경전체를 분석학고 알아야 한다. 설교초안을 잡기전에 배경과 문맥을 준비하는 단계

가 필요하다. 강해설교를 준비하기 위해서

1)짧은 본문을 사용할 수 있다. (5-6절)

2)책 전체를 가지고 사용할 수 있다.

3)성경전체의 윤곽을 파악할때도 있다. 12)

본문을 선택할 때 강해설교자들은 일반적으로 단락에 의존한 선택을 가장 좋은 선택으로 장려한다. 그

러나 꼭 거기에 매이거나 구속될 필요는 없다. 무리만하지 말고 설교에 편리한 대로 선택하면 된다. 13)

본문이 선택되면 다음단계로,

(1)본문을 읽어라.

읽는 일에서 설교작성이 시작된다. 캠벨모간은 설교를 위해 성경본문을 40-50회 반복해서 읽으라고

했다. 읽을 때 본문만 읽지 말고 본문전후의 문맥을 반드시 읽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본문에

서 의미하는 진정한 보화가 설교자의 실수에 의하여 변질될 수 있기 때문이다.

(2)들어야 한다.

듣는다는 것은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설교자는 청중을 대신하여 청중의 입장

에서 그 메시지를 들어야 한다.

1) 본문 연구

(1)배경 연구

본문이 가지고 있는 공간, 시간적인 배경의 이해가 필요하므로 주석이나 성서신학에 관한 서적을

통하여 연구한다.

(2)주어, 동사, 목적어 파악 - 문맥의 흐름에 유의하여 연구한다.

(3)단어 연구

이 단어는 신학적인 것들을 의미한다. 구원이나 거듭남이나 조직적인 단어연구는 원어해설집등에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주를 살펴 봄으로 자세히 연구할 수 있다.

(4)제목 설정

제목은 설교의 내용을 잘 이해 시킬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많지 않은 단어수로 제

목을 설정하되 흥미있는 제목이면 더욱 좋을 것이다.

(5)설교 명제

명제는 그 설교의 출발점이며, 통일점이며, 중심점 이다. 명제는 중심사상을 설교를 위하여 바꾸어

놓은 것을 설교명제라 할 수 있다. 14)

(6)본문 요약

본문의 줄거리를 한문장으로 요약하는 것으로 15자 이내가 좋겠고 과거시제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

12) 변 대 원 {설교 이렇게 합시다. }(인천: 엘멘출판사 1995) P101

13) 이 동 원 op cit P 187

14) Ibid

7

(7)설교목표 설정

설교함을 통하여 청중에게 확실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수님은 선포하시고(전도사

역), 가르치시고(교육), 고치셨다.(치유)

좋은 목표란 구체적이고 달성가능한 것이어야하고 목표한 것에 도달하기까지 측정 가능한 것이어

야 한다.

유명한 설교학자인 그래리 데이비스는 설교의 목표설정을 위하여 다음 세가지를 강조 했다.

①복음전도적 구원을 위하여

②성도들을 교육 시키기 위해

③치료하기 위하여

이 세가지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설교를 작성해야 한다.

(8)대지 설정

대지의 필요성

①메시지의 구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②청중들이 설교의 방향을 인지 한다.

③설교자가 방향을 감지할 수 있다.

그렇기에 대지는

?. 본문에서 나오는 것이 좋고

遁. 논리적이어야 하며,

?. 상호 연관성과 통일성이 있고

?. 점진적이어야 한다.

5. 초청의 적용

1)직접적인 초청

결론 부분에서 청중의 설교에 대한 응답을 하는 것으로서 "손을 드십시오" "자리에서 일어나십시오"

"앞으로 나오십시요"와 같은 방법이 있다. 특히 초청을 통하여 헌신을 다짐케하고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함

으로 그리스도의 온전한 지체, 제자로서의 삶을 살게 한다.

2)간접적인 초청

" 말씀을 듣고 개인적으로 더 알기를 원하는 자는 설교자와 개인 면담을 하시기 바랍니다."등 한국교회

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3)초청의 방법

(1)믿음을 가지고 하라.

(2)구체적으로 초청해야 한다.

(3)적극적으로 초청 하라.

(4)예의를 가지고 신중하게 하라.

(5)설교에서 초청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하라.

(6)인위적인 쇼를 제거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창출하라.

(7)철저하게 준비하라.

(8)성령을 의지하도록 하라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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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강해설교의 장점과 단점

진정한 의미에서의 하나님의 말씀전파는 오직 강해설교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러면 강해설교를 하

면 어떤 장점과 어려움(단점)이 있는가 살펴보자.

1)강해설교의 장점

①강해설교는 설교에 신적권위를 부여한다. 15)

강단에서 외치는 말이라고 다 하나님의 말씀인 것은 아니다. 이는 인간적인 생각이나 감정이 개입된

말이 많다는 것이다.

강해설교는 그 방법상 설교자의 이론이 개입되는 것을 꺼리고, 예방한다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강해설교

는 진정한 하나님의 케리그마가 되고 설교자가 확신있게 말씀을 증거하게 된다. 16)

②강해설교는 설교자로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전체를 설교하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때로는 설교자가 좋아하는 말씀 위주로 증거할 수 있는 위기를 극복하게 한다. 편식

증은 육체적인 것이나 영적인 것이나 건강유지에 문제를 준다. 그러므로 영적건강을 위한 좋은 균형식이

된다.

③설교자의 주관을 극복 한다. 17)

제목설교를 할 경우 설교자가 아무리 유식하다할지라도 오래 견디기 힘들지만 강해설교는 그자체의

방법으로 인하여 설교자가 자기주관에 빠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 또한 설교자의 주관을 최소화 한다.

④본문선택의 어려움을 제거해 준다.

연속강해를 하다보면 다음에 증거할 말씀이 이미 순서대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설교자가 본문을 선택

해야하는 어려움을 제거해 준다.

⑤강해설교는 설교자와 교인모두를 하나님의 말씀에 깊이 잠기게 한다.

강해설교는 본문중심이기 때문에 본문을 제대로 연구하지 않고서는 강해설교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강해할수록 하나님의 말씀전체에 깊이 빠져 들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⑥오해를 불식 시킨다.

설교자의 어려움은 본문을 선택하고 준비하여 말씀을 증거할 때 청중들로하여금 어느 특정인을 대상

으로 말씀을 증거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그로 인하여 오히려 설교를 통한 성도의 영적성장을 이

끌기 보다 시험에 빠지게 되는 우스운 결과를 낳기도 한다. 그러나 강해설교는 어느 특정인을 대상으로

본문을 취했다는 오해를 방지 한다. 18)

⑦강해설교는 교회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성장하는 교회치고 강단이 약한 교회는 없고, 강해설교를 착실히 하는 교회치고 성장하지 않는 교회

도 없다. 19)

목사는 강해설교로 양들을 먹일 경우 급격한 교회성장은 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강해설교는 교

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게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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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장 두 만 {강해설교 작성법}(서울:요단출판사1994) P 31

16) 이 동 원 op cit P108

17) Ibid P 107

18) 유 관 태 {12가지 설교 작성법} (서울:한돌출판사 1990)

19) 장 두 만 op cit P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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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해설교의 단점

①많은 시간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바쁜목사에게 어려움을 준다.

많은시간을 요함은 본문을 깊이연구, 묵상한 것을 조직적으로 구성해야하기 때문이다.

②청중에게 권태감을 주기 쉽다. 20)

어느 특정한 책 한권을 시리즈로 강해할 경우 부핑가 큰 책일 경우 청중에게 권태감을 느끼게 할 가

능성이 있다.

③메마르고 흥미가 결여될 수 있다.

④성령의 역사를 제한하기 쉽다.

본문에 너무 충실함을 통해 성령의 역사를 제한 시키기 쉽다는 견해다.

⑤현재의 시사성을 맞추기가 힘들다.

강해설교는 순서적으로 좋던 싫던 이어져 내려가기 때문에 현재의 시국과 먼곳에서 주제를 다루어야

하므로 현 시국에 본문을 짜 맞추려고 하면 무리가 되어 어색하게 된다.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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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장 두 만 op cit P 40

21) 유 관 태 {월간 설교} (서울: 월간 설교사 1993) P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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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론

설교의 종류에는 본문설교 제목설교 강해설교등이 있다. 그러나 본문설교든 제목설교이든지 중요한 것

은 강해설교의 맥을 염두해 두고 청중에게 전파되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해

야할 목사나 강단이 인간의 사상이나 경험을 강론하는 가치없는 설교로 전락되어질 위기에 있기 때문입니

다. 설교의 핵심은 예수님과 오직 십자가의 은혜가 되어야 할 것 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나라 확장을 위해서 사람을 택하여 사용하신다. 모세(출3:10), 사무엘(삼상3:10), 아모스

(암 3:8), 이사야(사6:8) 등을 택하시었다. 그리고 독생자 예수님을 통한 계획과 섭리를 이루시고, 12사도들

을 통하여, 초대교회 성도들과 사도바울 등을 택하셨다. 그리고 그 하나님은 오늘날도 여전히 성령에 감

동을 입은 많은 주의 종들을 선택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리시길 원하신다.

그 하나님의 뜻을 전파하기 위하여 가장 이상적인 설교란 무엇인가? 강해설교를 연구하면서 본인은

기타의 설교에 대한 연구도 자연적으로 하게 되었다. 어느설교에나 장단점은 있는 법이지만 오직성경에

의한 강해설교라면 성도들을 영적으로 살찌울수 있는 가장 능력있는 설교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강해설

교가 교회를 성장시키고 성도들의 신앙성장에 큰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설교자에게 가장 무서운 유혹이 있다면 정치, 세계, 문화, 도덕, 철학 등에 대한 유혹일 것이다. 그래서

설교가 길어지고 생명력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으나 오직 본문에 의거한 강해설교라면 하나님의 뜻에 가

장 부합된 이상적 선포가 아닐까 확신한다. (히4:12)

끝으로 강해설교를 통하여 설교의 권위는 설교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말씀사역자로 하나님께 쓰임받게 된 것을 감사하면서 침례요한과 같이 오직 예수님만 소개

하고 자신의 행적은 뒤로 감추는 종이 되길 기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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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5분 설교문

새 하늘과 새 땅은 (계21: 1-5)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땅에서의 삶은 아무리 행복하다해도 눈물의 골짜기 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품

이 있고, 고생과 수고가 있는 곳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을 위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이 있음

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계21:1) 우리는 이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살게 될 것 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은,

1. 신부와 같습니다. (21:2)

신부가 혼인식을 치루기 위해 남편을 위해 아름답게 꾸미고 가꾸듯, 그곳은 사모하는 믿는성도들을 맞이

하기위해 아름답게 준비되어지고 단장되어진 신부와도 같습니다.

2. 우리가 살곳 입니다. (21:3)

새 하늘에 있는 이 새예루살렘 도성은 모든성도(히12:22-24)와 그리스도의 신부(계21:9-10)가 살게

될 곳이며, 예수님께서 자기백성을 위하여 예비하신 곳 입니다. (요14:2)

하나님께서는 언젠가 저와 여러분들을 그곳으로 인도하셔서 그분과 함께 영원히 살게될 것 입니다.

3. 눈물이 없는 곳 입니다. (21:4,5)

이 땅의 삶속에는 사망의 눈물이 , 슬픔이 , 아픔이 , 고통이 있습니다. 다윗은 시편 23편에서 고백하

기를"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함께하심이라고 고백했듯,

언젠가 우리는 하나님의 철저한 보호하심과 기쁨과 즐거움, 눈물이 없는 그곳에서 살게 될 것 입니다. 그

리고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새롭게 하실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생의 삶속에서 고통이 슬픔이 어려움이 있나요? 그러나 성도는 그나라를 소망하며 기뻐해야 할 것 입

니다. 그나라의 그분이 저와 여러분의 눈물을 씻겨 주실 것 입니다. 그러므로 광야같은 세상이라도 인내

와 소망을 가지고 낙심치 않고 그나라를 소망하며 승리하시는 성도들이 되시길 기원 합니다.

- 할렐루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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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고 문 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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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G 크리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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