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벧전,후서 강해

[스크랩] 베드로전서의 제자도 (송영목목사)

에반젤(복음) 2019. 11. 28. 18:48



         

베드로전서의 제자도

예수님의 공사역 기간은 물론 승천 후, 베드로는 12제자 중에서 리더 역할을 했다(마 10:2; 행 1-15). 그런데 신약 서신서와 계시록에는 명사 ‘제자’와 동사 ‘제자삼다’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는다. 고전 헬라어에서 ‘제자’는 배우는 이, 교사나 학파의 지지자, 혹은 철학자가 가르치는 학교의 학생이라는 의미였다. 예수님 당시, ‘제자’는 학습자라는 의미를 가졌지만 지지자라는 의미가 더 보편적이었다. 사도행전에서 ‘제자’는 바울의 선교 동안 터키와 그리스의 그리스도인 신자를 가리켰다(14:20; 16:1; 18:23, 27; 19:1; 20:1). 선생의 유형이 제자의 유형을 결정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로서 제자들로부터 경배를 받으신 점에서 독특한 선생이시다(마 28:16-17).

예수님의 승천 후 그리스도인들이 육신적으로 주님을 따를 수 없으므로, 행 21:16 이후로는 ‘제자’가 아닌 다른 용어들이 등장한다: 형제, 자매, 교회, 성도(행 21:17, 20; 26:10; 28:14-21; 골 1:1; 벧전 4:17; 5:12).

베드로전서는 제자도를 다음과 같이 정의내린다: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이 세상에서 주님의 형상을 따라 살아내며, 성령에 의해 새롭게 변화된 신분을 가지고 자라가며,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일평생 서로 도우면서 주님을 닮아가며 성숙해 가는 과정이다.

1. 제자도의 근거: 베드로전서에서 제자도의 근거는 예수님의 생명의 대가를 치른 십자가의 희생이다. 공사역 동안 예수님은 목숨을 바칠 각오 즉 십자가를 지는 제자가 되라고 가르치셨는데(막 8:34-35), 승천 후에도 구속 받아 자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고난을 감내하라고 교훈하신다(벧전 1:11; 2:24; 4:13).

2. 제자도의 출발: 제자도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부르심에서 출발한다. 주님은 공사역 초기에 제자들을 부르셨듯이(막 1:16-20), 승천 후에도 제자들을 선택하시고 부르신다(벧전 1:1, 15; 2:9). 그런데 이 은혜로운 부르심은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르면서 선행을 위한 것이다(2:20-21).

3. 성령께서 제자의 신분을 새롭게 하심: 성부의 예지를 받은 이들을 성령은 거룩하게 하신다(1:3). 말씀으로 거듭난(1:22-23) 제자는 하나님의 백성이자 왕같은 제사장이라는 새 신분에 맞추어 성품의 변화에 힘써야 한다(2:5-10). 성령은 제자들이 끝까지 구원과 기업을 누리도록 보호하신다(1:4-5).

4. 제자는 마음에 심긴 말씀으로 인도 받음: 공사역 중 예수님은 진리가 제자들을 자유케 한다고 가르치셨다(요 8:31-32). 살아있는 말씀으로 거듭난 제자는 세상에서 말씀을 씨를 가지고 흩어져서(벧전 1:1, 23) 사랑을 실천하도록 돕는다(벧전 1:22-25).

5. 제자는 신앙의 가족인 교회 안에서 주님의 형상으로 성숙해짐: 예수님은 하나님의 온전한 형상이신데(골 1:15-20), 악한 세상 속에서라도 제자가 닮아야 할 모델이시다(벧전 2:21). 가정 규례(벧전 2:17-3:7)는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제자들이 상호 양육을 해야 함을 교훈한다.

6. 나그네로서 선행으로써 구현해야 할 제자도: 제자는 나그네로 살면서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고, 선행으로써 악인들의 비난을 막으며, 그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살아야 한다(2:11-12; 3:16).

베드로전서에 의하면, 지상 공사역 중에서 제자를 삼으신 예수님과 승천 후의 사역에 연속성이 있다.

참고. M.J. Wilkins, “Peter’s Theology of Discipleship to the Crucified Messiah (1 Peter 2:18-25)”, Southern Baptist Journal of Theology 21 (2017, 3), 54-74에서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