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요나 강해

[스크랩] 요나 (개론)

에반젤(복음) 2019. 9. 30. 14:07



요나(개론)




1. 제목
본서의 제목은 중심인물인 요나의 이름을 따라 붙여 졌는데, 요나는 아밋대의 아들로 '비둘기'를 뜻한다. 이 선지자는 열왕기하 14장25절에 잠깐 언급된다. 그는 현재의 갈릴리에 해당하는 스불론 땅의 가드 헤벨 출신이었다.

2. 저작 시기 및 저자
제 2장에 나오는 기도가 1인칭 단수 형태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 다른 어떤 곳에도 선지자 자신이 본서를 기록했다는 언급이 없다. 전승은 요나가 저자인 것으로 이어 내려 왔다.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본서가 요나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요나에 관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3. 요나서(書)의 해석
본서의 의미는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것은 전설, 비유, 신화 및 예언적인 알레고리로 해석되어 왔으며 또한 메시야의 역사로 이해되어 왔다. 본서는 실제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전설적 인물에 기초하여 꾸며진 이야기라고 주장되었다. 본서를 비유로 해석하는 것은 본서가 전설적이라는 견해와 유사하다. 이 견해에 따르면, 요나서의 특징은 포로후기의 유대주의에 대한 분석이며 비판이다. 니느웨성은 하나님의 참된 메시지에 의해서만 가능한 깨우침을 기다리는 광대한 비유대적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 비유는 죄를 회개하는 모든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를 묘사하고 있다. 우의적(禹意的) 해석에 따르면 (아빙돈 성경주석에 나타난 바와 같이), 요나는 열방을 향하여 하나님의 진리를 선포할 이스라엘의 사명과 동일시되는데 이스라엘은 그러한 사명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큰 물고기는 바벨론인데 바벨론은 이스라엘 백성을 삼켰다. 요나가 육지에 토해진 것은 유대인들의 포로 귀환을 상징한다. 이방인들의 회개에 대한 요나의 불만은 귀환후의 유대주의 정신과 유사하다. 역사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실제 있었던 선지자(요나)가 여기에 기록된 것을 체험하였으며, 고대 이스라엘의 선교적 사명을 부분적으로 완수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해석이 납득할만한 유일한 방법이다.

4. 메세지
이 이야기는 복잡하지 않으며, 빨리 전개되고 또한 감동적이다. 선지자 요나는 니느웨 사람들에게 말씀을 선포하라시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었다. 이 말씀을 듣지 않고 그는 세상의 극단(極端)으로 항해하는 배를 타고 도망하였다. 그는 아무도 없는 곳에서 잠을 잤다. 배가 항해를 시작한 후 폭풍이 바다에 큰 물결을 일으켰다. 겁에 질린 선원들은 짐들을 배밖으로 내던지고 그들이 믿는 신에게 미친듯이 기도하였다. 제비를 뽑음으로 요나가 하나님의 뜻을 어긴 죄인으로 판명되었다. 요나 자신의 제 안에 따라 요나가 바다에 던져진 후 폭풍이 겨우 그쳤다. 큰 물고기가 그를 삼켰다. 그는 그제서야 회개하며 구원을 간구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를 상함 없이 해변으로 인도하셨다. 이번에 선지자는 니느웨로 가라는 명령에 순종하여 성읍 전체에 재앙의 메시지를 외쳤다. 니느웨 백성들은 진실한 회개의 자세를 보였다. 여호와께서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멸망의 위협을 제하셨다. 그러나 요나는 니느웨의 구원을 자신의 예언에 대한 부정으로만 파악하여 여호와께 기도로 불평하였다. 선지자를 교훈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빨리 자라는 식물을 예비하시고 햇빛을 가려주셨지만, 그날 밤에 벌레로 그것을 시들게 하셨다. 그 다음으로 하나님께서는 뜨거운 동풍을 불게 하셨다. 그 결과 요나는 혼곤(昏困)하여 죽기를 구한다. 이 이야기는 요나가 식물에 관심하는 반면 하나님께서는 죄된 인간의 구원에 관심하신다는 사실을 선언함으로 끝맺고 있다. 본서의 기본적인 종교적 교훈은 다음과 같다. 1)하나님께서는 이방인들에게도 관심을 가지시고 그들에게 심판을 경고하도록 그의 종들에게 요구하신다. 2)어려움에 직면할 때 인간은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3)하나님은 전승하셔서 자신의 뜻하심에 따라 자연의 힘을 이용하실 수 있다. 4)비록 하나님께서 불순종을 벌하시지만 하나님은 자비를 베푸시기를 원하신다. 5)가장 가망이 없는 선교지가 종종 가장성과 있는 선교지가 된다. 6)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자비와 긍휼로 대하시고 싶어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