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요한복음 강해

요한복음 전체 강해설교와 요한복음 1장 강해설교

에반젤(복음) 2019. 8. 17. 15:44




전체 강해설교와 요한복음 1장 강해설교 - @@.hwp




1: 사람이 되신 독생자

1-5, 태초부터 계신 말씀

[1-2]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본문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어떤 관계에 있었는지 증거한다. 사람이 되시기 전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태초부터 계신 말씀으로 표현되신다. ‘태초라는 말은 시간적으로 맨 처음을 가리킨다. 그것은 창조의 시작 때를 가리킨다. 시간은 창조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계시니라는 말은 계셨더라고 번역할 수 있다. 태초에 말씀이 계셨다. 시간 세계의 맨 처음에 이미 말씀이 존재하고 계셨다. 물론 태초에 대한 이러한 지식은 오직 하나님의 계시로만 가능하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는 말씀은 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는 말씀을 보충한다. 시간 세계의 맨 처음에 하나님의 천지 창조 사역이 있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태초에 이미 존재하고 계셨음을, 즉 하나님께서 태초 이전부터 존재하고 계셨음을 전제한다. 그것은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시간 세계에 속하지 않는 영원하신 분이심을 뜻한다. 이와 같이, 본절은 태초에 말씀이 계셨다고 말한다. ‘말씀이라고 표현된 이 분은 태초 이전부터 존재하고 계셨다. 그는 하나님과 똑같이 시간에 속하지 않는 분이셨다.

 

그러나 본절은 태초부터 계신 이 말씀이 또한 하나님과 구별되심을 증거한다. 사도 요한은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라고 두 번이나 그 말씀과 하나님을 구별하여 말한다. 여기에 두 분의 관계성이 나타난다. 주께서는 후에 아버지께 이렇게 기도하셨다: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17:5). 즉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창세 전의 관계, 즉 영원적인 관계이며 그것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라고 표현된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물론 인격적 관계일 것이다.

그러나 본절은 한 걸음 더 나아가, 태초부터 계신 말씀, 하나님과 구별되신 그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라고 증거한다. 이것은 말씀으로 표현된 그 분의 신성(神性)을 나타낸다. 물론 그가 인격이시라는 것은 내포되어 있다. 그 말씀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은 아버지와 아들이 구별되시는 것과 동시에 그 두 분이 본질적으로, 본체적으로 하나이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세상에 하나님께서 한 분이시라는 것은 구약성경 처음부터 신약성경 끝까지 성경 전체에 흐르는 기본 진리이다. 기독교는 다신론이 아니다. 그러므로 여기에 신비한 사실이 있다. 하나님께서 한 분이시지만, 하나님과 아들 간에는 신비하게도 숫자적으로 본질적 하나 됨이 있다. 이것이 성부와 성자의 일체의 신비이다. 이것은 성령과의 관계를 포함하여 삼위일체의 신비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으로 하나님이시라고 밝히 증거한다. 이사야는 신적 메시아의 탄생을 예언하였다. 이사야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사도 바울도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크신 하나님이라고 표현했다. 디도서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사도 요한도 그의 서신에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고 말했다(요일 5:20).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셨다. 그는 태초에 이미 존재하고 계셨던 분이셨다. 그는 하나님과 함께 계신 분, 즉 하나님과 구별되시지만, 하나님과 본질적으로 하나이신 분, 즉 참 하나님이셨다. 여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가 있고 하나님의 신비가 있다. 여기에 모든 인생이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돌려야 할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운 신적 영광이 있다.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본문은 예수 그리스도와 천지만물과의 관계를 증거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천지만물의 창조에 매개자이시라는 사실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창조되었다. 창조물 중에 그가 없이 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사도 바울도 골로새서 1:16에서 같은 진리를 증거하였다: “만물이 그에게[그에 의해]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히브리서 1:2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고 증거했다. 만물 속에는 사람도 포함된다.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곧 천지만물의 창조자이시요 우리의 창조자이시다.

그를 말씀이라고 표현한 것은 창세기 1장의 창조 기사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창세기 1장의 천지창조의 기사는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셨음을 보여준다. 창세기 1장에는 가라사대이르시되라는 말이 11번 나온다. 히브리서 11:3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천지만물의 창조자이시다. 천지만물은 그로 말미암아 창조되었고 세상에 있는 것 중에 그가 없이 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런데 바로 그가 우리의 구주가 되셨다!



[4-5]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이 구절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의 구원의 관계를 증거한다. 그것은 생명과 빛이라는 말로 표현된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다.” 그 생명은 영적인 생명, 몸의 생명, 영원한 생명을 다 포함한다. 생명은 밝고 기쁜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생일을 축하한다. 사람에게 있어서 죽음은 슬픔과 우울함이며 거기에는 두려움이 있다. 우리는 죽음을 축하하지 않는다. 무덤은 쓸쓸하고 적막한 곳이다. 그러나 생명의 봄은 밝고 기쁘다.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원천이시다. 모든 생명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왔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에 대해 나는 생명이다라고 증거하셨다(11:25; 14:6). 사도 요한은 그의 서신에서 그를 생명의 말씀이라고 표현했고(요일 1:1) 영생이라고 말했다(요일 5:20). 그에게는 죄사함으로 인한 죽음의 정복과 영원한 생명이 죄인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다.

 

그 생명은 또한 사람들의 빛이다. 빛은 지식과 의, 기쁨과 즐거움을 가리킨다. 무지와 죄는 어두움이요 그것은 또한 슬픔과 고통과 죽음, 곧 영원한 지옥이다. 그러나 주 안에 있는 참된 지식과 의는 기쁨과 즐거움이며 그 결과는 영원한 생명이다. 우리는 과거에 다 어두움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어두움에서 빛의 세계로 구원을 얻었다(5:8). 우리는 지식과 의, 그리고 거기에서 오는 기쁨과 즐거움과 영원한 생명을 얻었다.

 

그러나 빛이 어두움에 비취었지만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아직도 그 빛을 깨닫지 못하고 어두움 가운데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고린도후서 4:3-4, “만일 우리 복음이 가리웠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 은혜로 부르시는 자들에게는 이 빛이 비췬다. 고린도후서 4:6, “어두운 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감사하게도, 우리들 속에 이 빛이 비치었다. 또 지금도 하나님께서 은혜로 부르시는 자들에게 이 빛이 비칠 것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태초부터 계신 자이시다. 그는 태초부터 계셨던 말씀이라고 불리신다. 그것은 그가 영원하신 하나님이심을 의미한다. 과연 그는 하나님이라고 불리신다(1). 물론 그는 아버지와 구별되신다. 삼위일체는 하나님의 신비이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의 신성(神性)을 믿고 확신하자.


둘째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만물을 창조하신 자이시다. 본문은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고 말한다. 그는 만물의 창조자이시며 우리는 그의 피조물이다. 온 세상과 우리의 존재의 뿌리는 그에게 있고 우리의 존재의 의미와 목적도, 또 우리의 행위의 가치 기준도 그에게 있다. 우리는 이 모든 문제를 그에게 질문하고 그에게서 대답을 들어야 한다.

 

셋째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빛과 생명이시다. 그는 우리에게 참된 지식과 의, 기쁨과 즐거움과 영원한 생명을 주셨다. 그는 우리가 죄인인 것과 그가 죄인의 구주이심을 알려 주셨고, 그를 믿는 우리에게 실제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의 구원을 주셨으며, 또 구원받은 자들에게 이 세상에서의 기쁨과, 내세의 천국과 영생의 복을 주셨다.

6-13, 참빛으로 오심



[6-8]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

본문의 요한은 예수께서 나타나시기 전에 유대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전파했던 세례 요한이다. 세례 요한은 세례를 주는 자 요한이라는 뜻이다. 사도 요한은 세례 요한에 대해 세 가지를 증거한다.

첫째, 세례 요한은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자이다. 그는 하나님께 특별한 사명을 받은 자로서 세상에 보내졌다.

둘째, 세례 요한은 참빛에 대해 증거하려고 왔다. 그의 사명은 참빛을 증거하는 것이었다. 사도 요한은 본문 8절에서도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고 다시 말한다. 주의 종들은 다 참빛을 증거하는 자들이어야 한다.

셋째, 세례 요한은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해 그 참빛을 믿게 하려고 왔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회개의 세례를 베풀었고 또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였다(3:5-6, 11-12).


 

[9] 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그 참빛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빛은 지식과 의, 또 거기서 나오는 기쁨과 즐거움을 가리킨다. 참빛은 하나님과 인간과 구원에 대한 참 지식이며 완전한 의이며 거기에서 나오는 참 기쁨이다. 세상에는 하나님과 인간과 구원에 대해 바른 지식을 주지 못하며 완전한 의를 주지 못하며 참 기쁨을 주지 못하는 거짓된 빛들이 많다.

참빛은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빛은 장롱이나 상자 속에 두기 위해 존재하지 않고 사물을 비추기 위해 존재한다. 태양은 온 세상을 밝고 따뜻하게 비추기 위해 하늘 높이 달려 있다. 이와 같이, 예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과 사람과 구원에 대한 바른 지식과 완전한 의를 주시고 참된 기쁨을 주시기 위해 오셨다.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참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에 사람으로 출생하여 세상에 계셨고 세상에서 약 33년 사셨다. 그러나 그는 실상 세상을 창조하신 자이셨다. 그는 태초부터 계셨던 분이시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고 그가 없이 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1:2-3).

그런데도 세상은 그를 알지 못하였다. 이것은 참으로 슬픈 일이요 매우 불행한 일이었다. 세상이 그를 몰랐던 것은 이 세상을 주장하는 마귀가 사람들의 마음을 어둡게 하였기 때문이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 4:3-4에서 만일 우리 복음이 가리웠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고 말하였다.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예수께서는 자신이 만든 온 세상에, 특히 자신이 특별한 소유로 택한 유대 땅에서 탄생하셨다. 그는 마태복음 2:1의 증거대로 헤롯 왕 때에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셨다. 그는 유대 땅에서 그의 생애를 보내셨다. 그러나 그의 백성된 유대인들은 그를 영접하지 않았다. 복음서들이 증거하는 대로, 유대인의 공회는 그를 사형에 합당한 자로 정죄하였고 로마 총독 빌라도의 법정으로 넘겼다. 거기에서 유대인들은 지도자들의 충동으로 그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소리질러 외쳤고 마침내 빌라도는 유대인들의 기분을 맞추기 위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도록 내어주게 하는 불의한 판결을 내렸다. 하나님의 옛 백성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이렇게 거절하였다.

[12] 영접하는(엘라본 e[labon)[영접한]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다는 것은 어떤 신비적 주문을 외우거나 어떤 종교적 의식을 행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 속에 그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인정하고 믿는 것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들 곧 그를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놀라운 권세가 주어진다. 인간은 본래 하나님의 자녀이었으나 범죄한 후 마귀의 자녀가 되었다. 죄인들은 죄의 종들이며 마귀의 종들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다고 말씀하셨다(8:44). 또 사도 요한은 악을 행하는 자들을 마귀의 자녀들이라고 불렀고 그들을, ()와 형제 사랑을 실천하는 하나님의 자녀들과 구별하였다(요일 3:10).

하나님의 자녀의 특권은 참으로 귀하다. 부모는 자녀의 영광이다(17:6). 귀한 부모의 자녀들은 부모의 존귀를 함께 누린다. 하나님은 세상에서 가장 존귀하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의 존귀는 세상에서 가장 크고 영광스럽다. 그것은 천지만물을 지으시고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존귀와 영광이다. 또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과 언제든지 교제할 수 있고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공급하심과 응답하심을 받아 누린다. 또 그들은 장차 새 하늘과 새 땅을 상속받을 것이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8:17에서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라고 말하였다.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육신의 뜻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혈통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구원과 중생(重生)은 혈통적 개념이 아니다. 부모가 구원받았다고 자녀가 자동으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다. 또 그것은 육신의 뜻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되는 것도 아니다. 구원과 중생은 오직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로만 가능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죄인에게 중생의 새 생명을 주신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다. 죄로 인해 죽었던 영혼들, 즉 참된 지식과 도덕성을 상실하였던 우리 영혼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씻음받아 다시 죽을 수 없는 영원한 새 생명을 얻게 되는 것이 구원과 중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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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참빛으로 세상에 오셨다. 세상은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무지와 많은 죄와 슬픔과 죽음으로 어둡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참빛을 비추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다. 세상은 그를 알지 못했고 하나님의 옛 백성 이스라엘은 그를 배척했고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으나,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들에게는 그 빛이 비추인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 인간과 구원에 대한 바른 지식을 얻었고 또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과 참된 기쁨을 얻었고 영생을 소유하고 기대하고 있다.

둘째로, 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온 세상의 창조자이시며 소유자이시고 또 참빛으로 세상에 오신 자이시다. 죄로 인해 어두워진 심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그를 믿고 영접하고 의지하는 것이다.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고 영접하지 않은 분들은 지금 그를 영접하라. 지금 그를 믿고 참빛을 받으라.

셋째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는다. 사도 요한은 영접한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라고 말했다. 그것이 구원이고 중생(重生)이다. 그것은 잃어버린 생명을 다시 찾는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의 특권은 실로 존귀하고 영광스럽다. 거기에는 하나님과의 교제의 회복과, 현세에서의 보호와 공급과 기도 응답의 보장과, 또 내세의 천국과 영생의 보장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자들에게는 이 모든 특권이 주어진다. 우리는 이 특권을 감사히 누린다.

14-18, 말씀이 육신이 되심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시며 만물의 창조자이시며 인류의 생명과 빛이시다. 본문은 그 태초부터 계신 말씀께서 사람이 되셨다는 성육신(成肉身, incarnation)의 사실을 증거한다.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獨生者)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사도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한다. 본문의 말씀’(로고스 lovgo")1:1-3에서 증거된 대로 태초부터 계신 말씀창조 이전부터 계신 말씀’ ‘하나님과 구별되지만 또한 하나님이신 말씀을 가리킨다. 사도 요한이 그 말씀을 하나님이라고 불렀으므로 이 말씀은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고 한 인격적 존재이시다.

말씀이 육신이 되셨다고 할 때에 육신은 단지 사람의 몸만 가리키지 않고 영육으로 구성된 인간의 본질을 가리킨다. 예수께서는 몸과 영을 가진 참 사람이셨다. 그는 사람이라고 불리시고(딤전 2:5)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그의 영혼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다고 말씀하셨다(26:38). 그는 인간의 몸만 가진 하나님이 아니시고 인간의 몸과 영혼을 가진 참 사람이신 하나님이시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것은 하나님의 아들께서 사람이 되신 신비한 사건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셨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변하셨는 뜻은 아니다. 그는 사람이 되신 후에도 여전히 하나님이시다. 그는 빌립에게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라고 말씀하셨다(14:9).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21문답은 대답하기를,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유일한 구속자(救贖者)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신데, 그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그리하여 두 구별된 본질(natures)과 한 인격(one person)을 가지신 하나님과 사람이셨고 영원토록 계속 그러하시다라고 하였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그는 사람들 가운데 거하셨다. 그는 사람으로 출생하셨고 성장하셨으며 인간의 특성과 연약성을 다 가지셨다. 그는 가난과 질병과 불행의 세상 속에서 죄인들 가운데서 생활하셨다. 창조주께서는 자신을 낮추셔서 인간 세상에서 약 30여년간 사셨다. 그러나 그에게 죄는 없으셨다. 인간은 연약하나 신성(神性)이 그 속에 계셨기 때문이다. 죄 없는 인간이어야 속죄제물이 되실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셔서 사람들과 함께 사셨다는 것은 기적 중의 기적이며 인류 역사에서 가장 놀라운 사실이다.

사도 요한은 성육신하신 독생자(獨生者)의 영광을 보았다고 증거한다. 그것은 특히 그가 행하신 기적들을 통해 나타났다(2:11). 그의 영광은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셨다. 독생자는 홀로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뜻을 가진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뜻과 다른 뜻이다. 그것은 그의 참된 신성(神性)을 가리킨다.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님의 아들의 관계는 신비하다. 그것은 시간 세계에서의 관계일 수 없다. 만일 그것이 시간 세계에서의 관계라면 아들의 신성(神性)에 근본적 결함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영원적 관계라고 밖에 표현할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셨다. 성육신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이었다. 그가 사람이 되신 까닭은 대속제물이 되시기 위해서이었다. 사람이 범죄했으므로 사람이 죄의 형벌을 받아야 하였다. 사람이 범죄했는데 짐승이나 천사가 벌을 받을 수는 없었다. 하나님께서 대신 받으실 수도 없었다. 그러므로 그는 사람이 되셨다. 그것은 사람이 짐승이 되는 것보다 더 놀라운 일이었다. 무한자이신 그가 유한자가 되셨고, 영광의 주께서 비천한 종의 몸을 입으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이었다. 그에게는 은혜가 충만하였다. 그는 또 진리로 충만하셨다. 그는 항상 진리만 말씀하셨다. 그는 악을 지적하시고 책망하셨고 악을 용납하지 않으셨고 악과 타협하지 않으셨다. 그는 하나님의 뜻을 그대로 전달하셨고 선포하셨다(12: 49-50). 그는 자신을 진리라고 부르셨다(14:6).

태초부터 계신 말씀, 곧 하나님이신 말씀이 육신이 되신 성육신(成肉身)은 하나님께서 역사상 하신 가장 놀라운 사건이다. 그것은 기적들 중의 기적이요 하나님의 특별계시들 중의 특별계시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은혜와 긍휼의 방법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셔서 대속의 죽음을 죽으시므로 회개하고 그를 믿는 죄인들이 그를 통해 죄사함의 구원을 얻는다.

[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세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보다 앞선 자이시라고 증거하였다. ‘앞선 자라는 말은 신분이나 권위에 있어서 뛰어나신 분이라는 뜻이다. 과연 예수께서는 세례 요한보다 나으시다. 그는 단순한 인간이 아니시고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이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보다 먼저 계시다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先在)하심을 증거한 것이다.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에게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고 말씀하셨다(8:58). 미가 선지자도 메시아에 대하여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上古), 태초에니라고 예언하였다. ‘태초에라는 말은 영원 전에라는 뜻이다. 과연, 예수께서는 세례 요한보다 먼저 계신 분이시다.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충만한 은혜를 받았다. 그들은 그에게서 은혜로운 말씀을 풍성히 들었을 뿐 아니라,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과 하나님의 자녀 됨과 성령을 받음과 영생과 기도의 응답 등 충만한 은혜를 누렸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도 동일하게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이런 모든 은택들을 받아 누린다.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율법과 은혜는 각각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특징이다.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율법을 주셨다. 그러나 신약시대가 되어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은혜를 풍성히 주셨다. 물론 구약의 율법에도 하나님의 은혜가 있고 신약의 복음에도 하나님의 율법이 있다. 로마서 7:12, 14, “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 팔렸도다.” 그러므로 구약과 신약은 대립되거나 모순되는 것이 아니고 형식과 강조점의 차이라고 본다.

율법은 하나님의 공의를 강조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여 자신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고 정죄받은 자임을 보여준다(3:19-20). 그래서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 3장에서 율법은 사람을 죽이는 것이요 정죄(定罪)의 직분이라고 말하였다(고후 3:6, 9).

한편, 복음은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하며 사람들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게 한다. 로마서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救贖)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그래서 바울은 고린도후서 3장에서 신약의 복음을 살리는 것이요 의의 직분이라고 말했다(고후 3:6, 9).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신약의 복음 안에서 밝히 증거되었다. 우리는 그 은혜와 진리를 받았고 그 은혜와 진리로 구원을 받았다.

[18] 본래(포포테 pwvpote)[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독생하신 아들(獨生子)](전통본문)이 나타내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영이시므로(4:24) 아무도 보지 못했고 또 볼 수 없는 자이시지만(딤전 6:16),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을 가장 확실하게 나타내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인 빌립에게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다고 말씀하셨다(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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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이라고 불리신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께서 사람이 되신 자이시다. 성육신은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이며 그의 은혜로운 사건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며 하나님과 함께 계신 하나님이라고 불리셨고(1:1) 또 독생자라고 불리셨다(1:14, 18). 하나님과 그와의 관계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곧 인격적 관계이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신비이었다. 요한복음 17:5에 보면, 예수께서는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셨다. 하나님의 독생자께서 사람이 되신 것이었다. 성육신은 기적 중의 기적, 곧 최고의 기적이었다.

둘째로, 우리는 신적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은혜와 진리를 충만히 받는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자이시다. 또 그는 사도들을 통해 풍성한 진리를 신약성경에 기록하게 하셨다. 그는 오늘날 성경 진리의 교훈과 성령의 감동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의 구원과 성화(聖化)의 은혜를 죄인들에게 풍성히 허락하신다. 오늘날 우리는 성경말씀과 성령으로 은혜와 진리를 풍성히 받는다.

19-34, 세례 요한의 증거

세례 요한은 자신에 대해서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였다.

[19-21]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가 이러하니라.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또 묻되 그러면 무엇, 네가 엘리야냐? 가로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엘리야냐?”고 물은 것은 구약성경 말라기 4:5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라고 예언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선지자냐?”는 말은 신명기 18:18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라고 하신 말씀에 예언된 인물을 가리킬 것이다.

세례 요한은 자신에 대해 바르게 알고 있었다. 사람은 자신을 알고 자기 위치를 지키기를 힘써야 한다. 자기를 과대평가하고 자기 위치를 벗어나는 것이 교만의 시작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부족하고 죄성을 가진 피조물임을 고백하고 항상 겸손하게 처신해야 한다.

[22-23]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선지자들의 일차적 임무는 외치는 소리 즉 설교 사역에 있다. 오늘날 목사들의 일차적 임무도 그러하다. 목사는 자신이 회중들에게 어떤 대접을 받든지 간에 하나님의 뜻만 바르게 전한다면 그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세례 요한이 외칠 내용은 주의 길을 곧게 하라는 것이었다. 그것은 그의 뒤에 오실 메시아를 위하여 길을 닦고 길을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죄를 회개하고 온유함으로 구원을 사모함을 가리킨다. 회개하라고 외치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이다. 그러나 회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모든 죄인들이 거쳐야 할 정상적인 과정이다.

[24-28] 저희는 바리새인들에게서 보낸 자라. 또 물어 가로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주느냐?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그는 바로 내 뒤에 오시나 나보다 앞선 자시니].. 나는 그의 신들메[신끈]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 이 일은 요한의 세례 주던 곳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된 일이니라.

세례 요한은 자기 뒤에 오시는 메시아가 신적 인격이시며 자신은 연약한 인생에 불과함을 바로 알고 인정한 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부족을 알고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자기 위치를 지켜야 한다. 로마서 12: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고 말했다.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세례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한 첫 번째 증거는 그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라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메시아께서 구약의 제사 제도에서 보인 대로 속죄제물이 되실 것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代贖) 사역을 가리킨다. 세상 죄를 짊어지신 어린양은 유월절 어린양을 가리킨 것 같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은, 고린도전서 5:7의 증거대로, 유월절 양의 죽음이었다. 그는 세상 죄, 정확히 말해 세상에 흩어져 사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죄를 짊어지신 속죄제물로 죽으셨다. 그는 세상 죄를 짊어지신 하나님의 어린양이셨다. 세례 요한이 어떻게 구약성경에 암시된 이런 놀라운 진리를 알았는지 신기스럽다.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요 하나님의 은혜이었다.

[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세례 요한은 예수께서 자기보다 앞선 자이시며 자기보다 먼저 계신 자임을 증거하였다. 이것은 이미 15절과 27절에서 증거된 바이며 예수님의 신성(神性)을 가리킨다. 예수께서는 단지 한 인간이 아니시고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신적인 존재이시다. 그는 요한복음 1:1에 증거된 대로 태초에 이미 계셨던 자이시다.

[31-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요한이 또 증거하여 가로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세례 요한은 물 세례를 통해 메시아의 길을 준비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에게 메시아를 드러내고 증거하려 했다. 그의 임무는 두 가지이었는데, 하나는 사람들로 죄를 회개케 하여 메시아께 대한 믿음을 준비하게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들에게 메시아를 소개하는 것이었다.

세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이라는 것을 증거하였다. 물세례는 죄사함의 상징이며 성령세례는 그 실체이다(5:26). 성령께서 실제로 죄인들을 불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그들의 모든 죄를 씻으시고 새 생명을 주신다. 그것은 예수께서 성령으로 행하시는 중생(重生)의 사역이다(3:5; 3:5).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노라 하니라.

세례 요한은 또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것을 증거하였다. 이것은 사도 요한이 이 책의 서두에서부터 증거한 바이었다. 예수께서는 태초에 계셨던 하나님’(1:1)이시며 사람이 되신 독생자이시다(1:14). 물론 이것은 신비한 사실이다. 세례 요한이 이 놀라운 진리를 어떻게 알았는지 알 수 없으나, 그는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다. 우리의 구주 예수님, 우리를 사랑하사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대속을 위해 피흘려 죽으신 예수님, 지금도 성령을 통해 죄인들의 죄를 씻으시고 새 생명을 주셔서 거듭나게 하시는 예수님께서는 바로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이다! 이것은 얼마나 놀라운 사실인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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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세례 요한의 증거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알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세상 죄를 지고 가신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다. 그 분 안에 우리의 모든 죄 문제의 해결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자이시다. 그는 실제로 성령의 역사로 우리의 죄를 씻으시고 우리에게 새 생명을 주신 구주이시다. 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죄와 지옥에서 건져주신 신적 구주이시다.

둘째로, 죄인들은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 그래야 죄사함을 받고 지옥 형벌을 면하고 천국과 영생의 복을 얻는다. 죄를 회개치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는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과 영생의 구원을 받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있다.

셋째로, 이미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은 이제 모든 죄를 버리고 신구약성경에 교훈된 하나님의 말씀을 다 믿고 순종하며 따라야 한다. 그를 따른다는 것은 그의 교훈대로 사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죄를 버리고 서로 사랑하며 바르고 선하고 진실하게 것이다. 그것이 참으로 주를 믿고 따르는 자의 삶이다. 우리는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라 살자.

35-42, 처음 제자들

[35-37]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하나님의 어린양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속죄제물이라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에게 죄사함과 평안과 영생의 구원을 주시기 위하여 속죄제물로 오셨다. 두 제자는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랐다. 요한이 어제 예수님에 대해 증거했을 때 그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이 없었던 것 같다. 그러나 오늘 그가 예수님에 대해 다시 증거했을 때 그의 두 제자들이 그의 말을 듣고 따랐다. 그들은 죄를 회개하고 요한의 세례를 받고 그가 증거하는 메시아를 기대하고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준비된 자는 때가 되면 예수님을 믿고 따르게 될 것이다. 전도는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도구이다(고전 1:21). 우리는 한 번 전도하여 반응이 없다고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는 때까지 계속 전도해야 한다.

[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예수께서는 돌이켜 자기를 따르는 것을 보시고 무엇을 구하느냐?”고 물으셨다. 그가 모든 것을 다 아시지만 그들에게 무엇을 구하느냐?”고 물으신 것은 사람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그를 따라야 함을 보인다. 우리는 정말 하나님을 알고 그를 믿고 죄사함과 영생을 얻고 그를 섬기며 따르기 위해 교회에 나왔는가?

그들은 말하였다. “선생이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그들이 예수님을 선생이라고 부른 것은 아직은 그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과 교제를 나누기를 원하였다. 그들은 예수님이 과연 세례 요한의 증거대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신지 알기를 원하였을 것이다.

[39]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10시쯤 되었더라.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와 보라고 대답하셨다. 예수께서 어떤 분이신지는 함께 지내보면 다 알 것이다. 그들은 예수께서 계신 곳을 보고 그 날 주님과 함께 지냈다. 때는 제10시쯤 되었다. 그것은 오전 10시를 가리키는 것 같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은 유대인의 시간 계산방식을 사용했으나, 요한복음은 로마 사람들의 시간 계산방식을 사용한 것 같다(NASB). 그 제자들은 그 날 그들의 생애에서 가장 놀라운 일을 경험하게 되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만난 일이었다. 그 교제를 통해 그들은 예수님을 랍비라고 부르던 상태에서 메시아라고 부르는 상태로 변하였던 것 같다.

오늘날 우리는 성경을 통해 예수님을 만나고 그를 더욱 알고 더 깊이 교제할 수 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고 말했다(딤후 3:14 -15). 또 성도의 경건한 교제는 예수님을 아는 데 도움이 된다.

[40-42]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요나]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세례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른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이었다. 다른 하나는 아마 본서를 쓴 요한이었을 것이다. 본서의 저자는 자신을 항상 드러내지 않고 감추고 있으나 이 모든 일을 본 자임이 틀림없다. 그들은 그 날 예수님과의 교제를 통해 예수께서 메시아이심을 확신케 되었다.

안드레는 먼저 자기 형제 시몬을 찾아 말했다. “우리가 메시아를 만났다.” 그는 그를 데리고 예수께로 왔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확신한 자는 그를 다른 이에게 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먼저 가족이나 친구에게 전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성경 읽기와 듣기, 성경 묵상과 연구를 통해 예수님을 확신하고 또 다른 이들에게 그를 전하거나 또 그들로 하여금 성경책을 읽고 공부하게 하거나 예배에 참석하여 설교를 듣게 함으로써 예수께로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

주께서 시몬을 게바 곧 반석이라는 부르신 것은 그의 믿음과 인격이 반석과 같이 견고해질 것을 암시하시는 것 같다. 베드로는 비록 부족이 많을지라도 반석 같은 믿음을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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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어린양 즉 메시아이시다. 세례 요한의 증거대로, 그의 제자들은 메시아 곧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따랐다. 둘째로, 처음 제자들은 예수님과 교제함으로 믿음의 성장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성경을 읽고 성경적 설교를 듣고 기도하고 기도 응답을 체험함으로써 예수님을 알고 믿고 믿음이 자라고 확신케 된다. 셋째로, 우리는 우리가 믿은 바 예수 그리스도와 구원의 소식을 우리의 가까운 가족들과 친지들에게부터 알려주어 그들도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 믿고 구원을 얻게 해야 한다.

43-51, 빌립과 나다나엘을 부르심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이튿날은 안드레가 예수님을 따랐던 날로부터 계산된다. 처음 두 제자가 예수님을 따랐던 그 날은 뜻 깊은 날이었다. 2:1에는 그 날부터 계산하여 사흘 되던 날이라는 표현도 나온다. 예수께서는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셨고 그를 제자로 삼으셨다. 그는 아직 유대 지방에 계셨던 것 같다. 이 일들은 아직 세례 요한이 사역했던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 부근에서 되어진 일일 것이다.

예수께서 빌립을 만나자마자 나를 좇으라고 말씀하신 것은 사람보기에 갑작스럽게 보이지만, 하나님께서는 만세 전에 세상의 모든 일을 작정하시고 그의 기쁘신 뜻대로 그 작정하신 바를 다 이루신다. 그러므로 시편 115:3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라고 증거하였다.

예수님의 사도들은 아마 모두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었을 것이다. 사도행전 1:21-22에 보면, 그들은 후에 가룟 유다 대신 한 명을 보선할 때, 그 자격 요건으로 세례 요한 때부터 함께 다니던 자를 언급하였다. 빌립도 세례 요한의 제자로서 요한이 세례주는 곳 부근에 있었고 그의 심령에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죄를 회개함이 있었던 것 같다. 또 그에게는 메시아에 대한 상당한 지식과 기다림이 있었다(45). 예수께서는 이런 빌립을 제자로 부르신 것이다. 주 예수께서는 오늘날도 준비된 자들을 그의 제자와 사역자로 부르실 것이다.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함께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었다. 벳새다는 갈릴리 바다 북쪽 해변의 마을이었다. 야고보와 요한도 갈릴리의 어부이었다(4:21-22). 다음에 언급될 나다나엘도 갈릴리 가나 사람이었다(21:2). 주께서는 예루살렘이나 유대 지방 출신자들을 부르시지 않고 갈릴리 사람들을 제자로 부르셨다. 그것은 아마 당시의 교회가 매우 부패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예루살렘과 유대 지방의 사람들은 그 종교적 부패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을 것이다. 사람은 대체로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교회들이 부패되어 있을 때는 홀로 떨어져서 주님을 섬기는 것도 유익하다. 여하튼, 갈릴리 사람들 중에 순박한 자들이 있었다. 그들 중에 참된 경건을 가졌던 자들이 있었다. 주께서는 그들을 부르셨고 제자로 삼으셨다.

예수님 자신도 갈릴리 나사렛에서 자라셨고 전도사역을 시작하실 무렵에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신 갈릴리 사람이셨다(4:13). 가버나움은 갈릴리 바다 북쪽 해변 마을로서 벳새다 서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분명히, 예수께서는 어릴 때에도 흠이 없는 인격이셨을 것이다. 사람들은 그를 어릴 때부터 보고 들어서 알았을 것이다. 만일 그가 악한 인물이었다면 사람들은 그를 결코 따르지 않았을 것이다.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빌립은 예수님을 따르게 된 그 날 친구 나다나엘을 찾았고 그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의 글들에 예언된 메시아를 만났는데 그가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라고 말했다. 빌립는 메시아에 대한 성경 지식이 있는 경건한 사람이었다. 메시아께서는 모세가 율법에서 예언하였고 유월절과 성막 제도와 제사 제도 등에 예표(豫表)된 인물이며 또 그 후의 여러 선지자들이 예언한 인물이었다. 그는 자기 친구 나다나엘에게 자신이 성경에 예언된 메시아를 만났는데, 그가 바로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라고 확신있게 말하였다.

[46]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나다나엘의 처음 반응은 많은 사람들의 반응처럼 부정적이었다. 베들레헴과 예루살렘은 성경에 예언된 바가 있지만(5:2; 3:1), 나사렛은 예언된 바가 없었다. 그에게 나사렛은 메시아의 나오심을 기대할 만한 곳이 아니었다. 그러자 빌립은 와 보라고 대답하였다. 예수님과 인격적 교제를 나누는 것은 그를 알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다. ‘와 보라는 말은 언제나 최선의 전도 방법이다.

오늘날 우리가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날 수 있는 곳은 성경말씀 가운데서이다. 성경을 읽고 연구하는 자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다. 예수께서는 기록된 성경을 통해 자신을 증거하신다. 또 성경적 설교는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알게 하고 만나게 하는 방편이다.

[47-48]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그에 관하여]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나다나엘은 경건하고 진실한 인물이었다. 그는 주의 제자가 되기에 적합한 준비된 인물이었다. 나다나엘은 아마 그 무화과나무 아래서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했던 것 같다. 하나님께서는 기도와 말씀 묵상으로 하나님과 교통하는 성도의 중심을 보시고 받으신다. 그는 바로 그를 경외하는 그의 마음과 모든 죄를 버리고 흠과 점 없이 살고자 하는 그의 진실한 중심을 보셨을 것이다.

[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주님의 말씀은 나다나엘로 하여금 모든 의심을 떨쳐버리고 그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확신하게 하였다. 하나님을 향해 간절한 그의 중심을 보신 그 분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이 분명하였다. 안드레와 아마 요한과 베드로와 빌립에게 생겼던 동일한 믿음이 나다나엘에게도 생겼다. 이 믿음과 확신은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에게도 있고, 우리 뿐만 아니라 오늘도 진지하게 성경을 읽고 성경적 설교를 듣고 묵상하며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있다.

[50-5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人子)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예수께서는 나다나엘 뿐만 아니라, 여러 제자들이 장차 그의 신적 영광을 보게 될 것이라고 증거하셨다. 다니엘 7:13-14는 메시아를 인자(人子) 같은 이라고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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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예수께서는 구약성경에 예언된 메시아이시다. 그는 모세와 선지자들의 글들에 예표되었고 예언된 그 메시아이시다. 빌립은 전부터 구약성경을 알고 있었고 구약성경에 예언된 메시아를 사모하였고 그의 친구 나다나엘도 그러하였던 것 같다. 그들은 다 경건한 자들이었고, 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다.

둘째로, 빌립은 나다나엘에게 자기가 만난 메시아를 즉시 소개하였고 그에게 나오도록 초청하였다. 그는 그에게 와 보라고 말하였다. ‘와 보라는 초청은 좋은 전도 방법이다. 우리도 우리의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성경말씀을 소개하고 또 성경적 설교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알았고 믿었다면 그렇게 하자.

셋째로, 예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하며 성경말씀을 묵상하는 일을 보시고 아시는 자이시다. 그는 나다나엘이 무화과나무 아래 있는 것, 아마 거기에서 하나님께 기도하며 말씀을 묵상한 것을 보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이시다. 그는 우리의 왕이시며 구주와 주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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