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여호수아 강해

여호수아 16장, 17장 연구

에반젤(복음) 2019. 7. 30. 10:02



오늘의 말씀 : 서쪽 므낫세 지파와 에브라임 지파의 땅(여호수아 16:1~17:18)


* 본문요약

 

 유다 지파에 이어 요셉 자손인 므낫세와 에브라임 지파가 제비를 뽑아 그들의 기업인 땅을 분배 받습니다. 에브라임 자손은 유다 지파가 그러했던 것처럼 그들이 점령해야 할 땅에 있는 게셀의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않아 후일 그들의 종으로 노역(勞役)합니다. 므낫세의 장자 마길은 바산 왕 옥과 용맹스럽게 싸웠으므로 요단 동편 땅인 길르앗과 바산을 기업으로 얻었습니다. 나머지 므낫세 반 지파와 에브라임 지파는 요단 강 서편의 땅을 그들의 기업으로 얻습니다.

 

 요셉 자손은 여호와께서 자기들에게 복을 주셔서 큰 민족이 되었는데 제비를 한 번만 뽑게 했다고 불평을 합니다.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산지가 좁다면 그들이 큰 민족이고 큰 세력도 가졌으니 스스로 개척하라고 명합니다. 요셉 지파는 그들이 철 병거를 가진 자라며 다시 불평하자, 여호수아는 그들이 비록 철 병거를 가진 강한 자라고 할지라도 능히 쫓아낼 것이라고 말합니다.


찬 양 : 447(393) 오 신실하신 주

          508(454) 주와 함께 되기를

 

 

* 본문해설


1. 서쪽 므낫세 지파의 기업(16:1~4)

 

16

1) 요셉 자손이 제비를 뽑아 받은 땅의 남쪽 경계는 여리고의 샘 동쪽 곧 여리고의

요단 강에서부터 벧엘 산간지방으로 올라가는 광야에 이르고,

2) 벧엘에서부터 루스로 나아가서 아렉 족속의 경계선을 지나 아다롯에 이르고,

3) 서쪽으로는 야블렛 족속의 경계선으로 내려가서 아래쪽 영토인 벧호론까지 이르고,

다시 게셀까지 가서 바다에서 끝납니다.

4) 요셉의 자손인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지파가 그들의 기업을 받았습니다.

 

 

2.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16:5~10)

 

5) 에브라임 지파가 그들의 가문별로 받은 땅은 이러합니다.

그들의 기업의 경계는 동쪽으로 아다롯 앗달에서 윗 벧호론에 이르고,

6) 거기에서 서쪽으로 나아가 북쪽 믹므다에 이르고,

동쪽으로 돌아 다아낫 실로에 이르러 야노아 동쪽을 지나고,

7) 야노아에서부터 아다롯과 나아라로 내려가다가 여리고에 이르러서 요단 강으로 나아가고,

8) 또 딥부아에서부터 서쪽으로 가서 가나 개울을 따라 바다에서 끝이 납니다.

이것은 에브라임 자손의 지파에 속한 여러 가문이 받은 기업입니다.

9) 그 외에 에브라임 지파는 므낫세 지파의 땅 중에서도

일부 성읍과 그 주변 마을들을 얻었습니다.

10) 그러나 그들이 게셀에 사는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않았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오늘까지 에브라임 지파 가운데 함께 섞여 살면서 노역하는 종이 되었습니다.

 

 

3. 서쪽 므낫세 반 지파의 땅(17:1~13)

 

17

1) 므낫세 지파를 위하여 제비 뽑은 것은 이러합니다. 므낫세는 요셉의 장자였고, 므낫세의

장자 마길은 길르앗의 아버지입니다. 그는 용사였으므로 길르앗과 바산을 얻었습니다.

2) 므낫세 지파의 남은 자를 위해서도 그들의 가문별로 제비를 뽑았습니다.

그들은 아비에셀의 자손과 헬렉의 자손과 아스리엘의 자손과 세겜의 자손과

스미다의 자손입니다. 이들은 요셉의 아들인 므낫세의 남자 후손들입니다.

3) 헤벨의 아들 길르앗의 손자 마길의 증손 므낫세의 현손인 슬로보핫은 아들이 없고

딸들만 있었는데,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입니다.

4) 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지도자들 앞에 나와서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시기를, 우리 남자 형제들이 기업을 받을 때에 우리에게도 기업을 주라 하셨습니다.” 그러자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명령대로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들이 기업을 받을 때에 그들에게도 나누어 주었습니다.

5) 그리하여 므낫세 지파에는 요단 강 동쪽에 있는 길르앗과 바산 외에도

열 몫이 더 돌아갔습니다.

6) 므낫세 지파의 딸들이 아들들의 유산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길르앗 땅은 므낫세의 남은 자손들이 얻었습니다.

7) (요단 강 서쪽의) 므낫세 반 지파가 얻은 땅의 경계선은 아셀에서부터 세겜의 동쪽에

있는 믹므닷에 이르고, 그 경계가 남쪽으로 이어져 엔답부아의 주민이 살고 있는 땅에까지 이릅니다.

8) 답부아 땅은 므낫세에게 속하였으나,

므낫세 경계에 있는 답부아 성읍은 에브라임 지파의 소유입니다.

9) 다시 그 경계선은 답부아에서 가나의 개울로 내려갑니다. 그 개울 남쪽으로 성읍들이

있는데 므낫세의 지역에 위치해 있으나 에브라임 지파에 속하였고, 므낫세의 경계는 그 가나 개울의 북쪽에서 시작해서 지중해 바다에서 끝이 납니다.

10) 그 남쪽은 에브라임 지파의 소유이고 북쪽은 므낫세 지파의 소유인데, 지중해가 그들의

서쪽 경계입니다 .그들의 땅의 북쪽은 아셀에 이르고, 동쪽은 잇사갈에 이르며

11) 잇사갈과 아셀의 영토 안에도 므낫세 지파의 소유가 있으니, 곧 벧 스안과 그 주변 마을들

, 이블르암과 그 주변 마을들, 돌 주민과 그 주변 마을들, 엔돌 주민과 그 주변 마을들, 다아낙 주민과 그 주변 마을들, 므깃도 주민과 그 주변 마을들 세 언덕 지역입니다.

12) 그러나 므낫세 자손이 이 성읍들의 주민들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하였고,

13)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않았습니다.

 

- 므낫세의 장자 마길이 얻은 길르앗과 바산(17:1) :

요단 강 동편의 땅인 길르앗과 바산을 기업으로 얻은 므낫세 반 지파는 므낫세의 장자 마길의 후손임을 밝힙니다. 마길의 아들 길르앗이 요단 동편 땅을 얻은 이유는 그가 바산 왕 옥과 싸울 때에 용맹스럽게 싸웠기 때문입니다.


- 마길은 길르앗의 아버지(17:1) :

3절에서는 마길의 아들이 길르앗이라고 되어 있지만, 여기에서는 길르앗 앞에 정관사가 붙어서 그 길르앗의 아버지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길르앗은 지명 이름으로, ‘마길은 그가 얻은 땅 그 길르앗의 아버지라는 뜻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마길은 길르앗의 주인이며 길르앗의 소유자라는 뜻입니다.

 

 

4.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땅을 더 요구함(17:14~18)

 

14) 요셉 자손이 여호수아에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지금까지 우리에게 큰 복을 주셔서

우리가 큰 민족이 되었는데, 당신은 어찌하여 우리의 기업을 위하여 제비를 한 번만 뽑게 해서 한 몫만 기업을 받게 하시나이까?”

15)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대답했습니다.

너희가 큰 민족이 되었으므로 에브라임 산지가 너희에게 너무 좁다면,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

16) 요셉의 자손들이 말했습니다. “그 산간지방은 우리에게 넉넉하지도 못하고, 게다가

그 골짜기 땅에 거주하는 모든 가나안 족속은 벧 스안과 그 주변 마을 사람들이나

이스르엘 골짜기에 사는 사람들이나 다 철 병거가 있나이다.”

17) 여호수아가 다시 요셉의 족속인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에게 말했습니다.

너희는 큰 민족이고 큰 세력도 가졌으니 한 분깃만 가질 것이 아니다.

18) 그 산악지역도 너희 것이 될 것이니, 비록 삼림이라도 너희가 스스로 개척하라.

그 끝까지 너희 것이 되리라. 가나안 족속이 비록 철 병거를 가졌고 강할지라도

너희가 능히 그들을 쫓아내리라.”

 


* 묵상 point


1. 요단 동편 땅을 얻은 므낫세 반 지파

 

1) 요단 동편 땅을 얻은 므낫세의 장자 마길(17:1)

 

 므낫세 반 지파가 요단 강 동편에서 따로 땅을 얻은 것이 궁금했던 독자들을 위해 여호수아서는 17:1의 본문에서 그 이유를 밝힙니다. 므낫세의 장자 마길은 대단한 용사로서 모세가 바산 왕 옥과 싸울 때 가장 용감하게 싸운 자였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밝힙니다. 바산은 르바임 족의 최후의 생존자로 당시 거인족 중에서도 가장 큰 자들입니다(3:11). 그런데 마길이 그런 강력한 거인족과 용맹스럽게 싸워 이겼으므로 모세가 그 땅을 마길에게 준 것입니다.

 

2)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 :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에게 주신 복

 

 뿐만 아니라 여호수아서는 마길은 그 아름다운 땅인 길르앗과 바산에서 살 자격이 충분한 자라는 것을 이렇게 표현하였습니다. ‘므낫세의 장자 마길은 길르앗의 아버지라’(17:1). 위의 본문해설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이것은 마길은 그가 얻은 땅인 그 길르앗의 아버지라는 뜻으로, 마길은 길르앗의 참된 소유자요 주인이라는 뜻입니다. 마길에게 그런 별명이 붙은 것은 그가 그 땅을 차지한 것이 참으로 마땅한 일이라고 사람들이 축복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이것이 성경에까지 기록된 것은 사람들뿐 아니라 하나님께서도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다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바산 왕 옥이 아무리 강한 자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능히 그들을 물리치리라 말씀하셨으니 담대하게 그 약속을 믿고 나아간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요 상인 것입니다.

 

묵상 : 이처럼 주를 믿는 자에게 천국을 상으로 주십니다.

 

 마길이 거인족인 르바임 족이 있는 바산을 공격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가 길르앗과 바산을 얻은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은 것에 대한 상급입니다. 마찬가지로 주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자들에게는 천국을 상으로 주십니다. 그러므로 마길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나아갔던 것처럼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예배와 찬양과 감사와 섬김을 통해 주님을 믿는 증거를 나타내 보이십시오.

 

 

2. 땅을 일부를 양보한 므낫세 지파

 

1) 에브라임 지파에게 자신의 땅의 일부를 양보하는 므낫세 지파(7:9)

 

 므낫세 지파의 절반은 요단 강 동편에서 이미 그들의 땅을 기업으로 받았으니, 요단 강 서쪽은 므낫세 지파의 절반만 받으면 됩니다. 그런데 자기들의 사람들의 수에 비하여 땅이 너무 많다 싶었는지 므낫세 지파가 땅의 일부를 에브라임 지파에게 양보합니다.

 

2) 가장 믿음이 좋았던 여호수아의 시대

 

 여호수아의 말에 순종하는 일이라든지, 이렇게 므낫세 지파가 에브라임 지파에게 땅의 일부를 양보하는 일이라든지, 이런 일들을 이스라엘 역사에서 다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이 광야 40년의 고난의 시간을 지나는 동안 민족 전체가 이처럼 믿음이 좋아진 것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땅을 얻은 후 평안의 때를 맞이하자 그들은 곧 우상숭배와 타락의 죄에 빠지고 맙니다.

 

묵상 : 고난의 유익을 배우십시오.

 

 여기에서 우리는 고난의 유익을 배웁니다. 고난은 우리의 영을 정결하게 합니다. 하지만 고난은 고통스럽습니다. 그러니 고난을 통하지 않고도 영을 정결하게 하려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항상 변함없이 말씀을 묵상하며 사는 길뿐입니다. 그렇게 하면 굳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고난을 내리실 이유가 없습니다.

 

 

3. 슬로보핫의 딸들도 분깃을 얻음(17:3~5)

 

 마길의 증손인 헤벨의 아들 슬로보핫에게는 아들이 없고 딸들만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슬로보핫의 딸들이 여호수아를 찾아가서, 모세가 명한 대로 자기들에게도 분깃을 달라고 요청합니다. 전에 모세가 있을 때에 아들이 없을 경우 딸이 대신 그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27:1~11, 36:1~12). 이에 여호수아가 슬로보핫의 딸들에게도 다른 가문에게 땅을 분배한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땅을 분배합니다.

 

 

4. 가나안 족을 쫓아내지 않은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16:10, 17:12~13)

 

 그러나 유다지파가 그러했던 것처럼 므낫세 지파와 에브라임 지파도 그들에게 할당된 땅에 남아 있는 가나안 족을 쫓아내지 않았습니다. 남은 가나안 족은 후일 이스라엘이 강한 나라가 되었을 때 그들의 종이 되어 노역(勞役)을 하는 자들이 되었습니다만, 그들로 말미암아 받은 고통이 더 컸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멸하라 하신 것은 그들이 가진 죄의 유혹이 컸기 때문입니다.

 

 가나안 족이 멸망 받은 것은 그들이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죄로 가득한 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죄가 너무 커서 노아 시대나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을 받은 것처럼 가나안 족을 멸하라 하신 것이었는데,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살려둠으로써 그들에게 미혹을 받아 후일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속해 있는 북왕국 이스라엘이 역사 속에서 영영 사라지는 비극을 겪게 됩니다.

 

 

5. 땅을 더 요구하는 요셉 지파

 

1) 요셉 지파가 땅을 더 요구함(7:14)

 

 요셉의 자손은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에 대한 땅의 분배가 끝이 났습니다. 그러나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여호수아에게 와서 자기들이 요셉의 후손으로, 하나님께 복을 받아 두 지파로 나누어지는 복을 받게 되었는데 어찌하여 제비를 뽑는 기회를 한 번만 주느냐고 불평을 합니다.

 

2) 남이 열심히 일한 것을 가만히 앉아 구하기만 하는 태도

 

 그러나 민수가 26:34, 37을 보면 에브라임 지파가 32,500명이고 므낫세 지파는 52,700명으로 두 지파를 합하면 다른 지파보다 다소 많은 듯 보이지만, 므낫세의 반 지파는 이미 요단 강 동쪽에서 기업을 얻은 것을 감안하면 그리 부족한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셉 지파가 더 많은 것을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그들에게 할당된 땅 중에 아직 점령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니, 이미 확보된 땅을 더 달라는 것입니다. 자기들이 힘써 일하여 얻을 생각은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서 남이 힘써 일한 것을 더 달라고 요구하는 것입니다.

 

3) 너희가 큰 능력을 가졌으니 스스로 개척하라((7:15)

 

 이에 대하여 여호수아는 요셉의 자손이 받은 땅이 좁다고 여긴다면 그들이 큰 능력을 가졌으니 그 능력으로 할당된 곳에 아직 점령되지 못한 땅을 스스로 점령하여 얻으라고 말합니다. 능력을 가졌으니 그 능력으로 주의 명령에 따라 일하라는 것입니다.

 

묵상 : 능력을 가졌다면 그 능력으로 주의 일에 힘쓰십시오.

 

큰 능력을 가졌다고 자랑만 하는 자들이 되지 마십시오.

 

 야곱에게 복을 받은 두 대표적인 지파가 바로 유다 지파와 요셉 지파입니다. 유다 지파는 장차 그 후손에게서 왕이 나올 것이라 했고, 요셉 지파는 두 몫의 복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유다 지파는 후일 예수께서 유다 지파에서 나오기까지 계속 그 복을 이어받았지만, 요셉 지파는 자기들의 과거를 자랑만 하다가 역사 속에서 사라지는 비극의 주인공이 됩니다. 그러므로 요셉 지파처럼 자신이 가진 능력을 자랑만 하는 자가 되지 마십시오.

 

능력이 큰 만큼 열매도 커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가진 재물이나 능력을 자랑하려 합니다. 그러나 재물이나 능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열매도 커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5달란트 받은 자는 5달란트를 남겨야 할 책임이 있고, 한 달란트를 가진 자는 한 달란트만 남겨도 되는 것입니다.

 

 능력이 큰 만큼 책임도 크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당신이 다른 사람을 다스릴 높은 직책을 가졌다면 그만큼 책임도 큽니다. 그 권세를 누리기만 할뿐 책임을 감당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그 직책을 갖지 못한 것보다 못한 것이 됩니다. 사울 왕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가 만일 왕이 아니었다면 지금 천국에 있을 것입니다만, 왕이 되었으나 그 책임을 감당 못하여 지옥의 자식이 되었습니다. 재물이나 능력이 크면 클수록 책임도 크다는 것을 꼭 기억하십시오.

 

 

* 기도제목


1. 마길처럼 주께 충성된 자에게 주께서 큰 상을 내리신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2. 그러므로 주신 말씀에 기쁨으로 충성하는 성도가 되게 하옵소서.


3. 능력을 자랑만 하고 그 책임을 감당하지는 않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