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신명기 강해

신명기 28장 36-46절 연구, 불순종의 저주

에반젤(복음) 2019. 7. 30. 02:23



오늘의 말씀 : 불순종에 대한 저주의 경고 (신명기 28:36~46)

 

* 본문요약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으면 그 백성과 왕이 다른 나라로 끌려가 모든 민족의 조롱거리가 될 것입니다. 그들이 씨를 뿌려도 많은 수확을 거두지 못하고, 가나마 거둔 수확물도 다른 나라에 빼앗길 것입니다. 자녀를 낳아도 이방 나라에 빼앗겨 포로가 될 것이고, 이방인의 위세가 점점 더 커져 그들의 머리가 될 것이며, 토지 소산은 메뚜기가 먹을 것입니다. 이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임하여 그들이 필경 멸망을 당하고 말 것입니다.

 

찬 양 : 218(286) 주 예수님 내 맘에 오사

          213(423) 먹보다도 더 검은

 

 

* 본문해설

 

1. 이스라엘이 포로가 될 것이라(36~37)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으면 그 백성과 왕이 다른 나라로 끌려가서 거기서 나무나 돌로 만든 다른 신들을 섬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 사람들로부터 한 때 강대하고 화려했던 백성이 너무나도 비참한 노예가 된 것을 보고 한 편으로 크게 놀라며 다른 한 편으로 속담거리로 삼으며 되며 조롱과 비방을 할 것입니다.

 

- 알지 못하는 나라로 끌어가시리니(36) :

모세의 이 예언대로 북이스라엘은 앗시리아에, 남유다는 바벨론에 각각 망하였습니다.

 

 

2. 모든 것이 쇠잔하여질 것이라(38~42)

 

1)  그들이 많은 종자를 뿌릴지라도 메뚜기가 먹어 거둘 것이 적을 것이고,

2)  포도를 심어도 벌레가 먹어 포도를 따지 못하게 되어 포도주를 마시지 못할 것입니다.

3)  감람나무의 열매도 떨어져서 기름을 그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4)  자녀를 낳아도 그들이 포로가 되어 끌려가 곁에 있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 메뚜기(38, 42) :

성충의 길이가 9센티미터나 되며, 한 번에 17시간 비행이 가능하고, 2,400를 이동합니다. 그 규모는 수 억 마리의 메꾸기가 200~300를 덮을 정도입니다.

바람을 타고 이동하며 닥치는 대로 먹어치웁니다.

 

 

3. 이방 나라들이 더욱 위세를 떨칠 것이라(43~44)

 

 이방인들의 위세가 점점 높아지고 이스라엘은 점점 낮아지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이방인들에게 꾸기는 하여도 꾸어주지는 못할 것이며, 꼬리가 되고 머리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4. 이런 저주가 내려지는 이유(45~46)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과 규례를 지키지 않으면 이 모든 저주가 그들에게 임하고 그들을 따르고 그들에게 미쳐서 반드시 그들이 멸명을 당하게 됩니다. 이 모든 저주가 그 모든 자손들에게 표징과 경고가 될 것입니다.

 

- 네게 임하고 너를 따르고 네게 미쳐서(45) :

저주가 그를 따른다는 동사 세 가지를 연이어 사용하여 저주가 그를 기어이 쫓아와서 그를 결국 덮치고야 말 것임을 강조한 것입니다.

 

 

* 묵상 point

 

1. 저주 1 : 아무리 수고해도 수확을 얻을 수 없다.

 

 신 8:22에서는 동풍으로 거의 모든 식물들이 바짝 말라 죽고, 곧 이어 부는 끈적끈적한 남풍으로 남은 식물에 곰팡이가 피어 썩는 재앙이 내려지리라 말씀하셨는데, 38~39절에서는 거대한 메뚜기 떼가 그 땅을 덮쳐서 모든 식물을 먹어치우고, 남은 것에는 벌레가 생겨 수확을 하지 못하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감람나무 역시 그 열매가 땅에 떨어져 기름을 얻을 수 없게 될 것이라 경고하십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많이 뿌렸으나 거두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저주가 임하면 아무리 많은 노력을 해도 그 노력에 대한 결과물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세상의 풍요를 얻기 위해 잠시라도 하나님을 떠나거나, 영적인 삶에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인 짓임을 모세는 경고하는 것입니다.

 

 내 눈 앞에 있는 문제에 마음을 빼앗기면 그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만 하나님을 잠정적으로 떠나든지 말씀 묵상이나 기도, 봉사의 삶과 같은 경건의 삶을 잠시 중단해야 하리라는 유혹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모세는 바로 이 유혹에 넘어지지 말라는 것입니다.

 

적용 : 최근 하나님의 명령을 잠시라도 어겨야 할 것 같은 유혹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까?

 

 

2. 저주 2 : 아무리 자손을 많이 두어도 모두 포로가 되어 곁에 아무도 남지 않는다.

  

 옛날에는 이런 저런 사고로 자녀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하면 자녀를 많아 낳았고, 자손이 많은 집을 복 받은 집이라 여겼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아무리 자녀를 많이 둔 가정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저주가 임하면 그 자녀들이 모두 포로나 종으로 끌려가게 되어 곁에 한 명의 자녀도 남지 않게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역시 위의 저주 1’의 경고와 같이 내가 세상에서 많은 준비와 대비를 하였을지라도 하나님께서 함께하시지 않으면 그 모든 준비와 대비가 아무런 소용이 없음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십니다. 또 나의 미래를 만드시는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그 어떤 계획도 하나님을 떠나서는 이룰 수 없습니다.

 

적용 : 최근에 어떤 계획을 이루기 위해 잠시라도 하나님의 명령을 떠나려 한 적이 있었습니까?

 

 

3. 저주 3 : 아무리 노력해도 이방인들의 높아지는 위세를 따를 수 없다.

 

 하나님의 저주가 임하게 되면 그 동안 이스라엘을 섬겼던 주변의 작은 이방의 나라들이 오히려 그 위세가 커지고 이스라엘은 점점 연약해져서 이스라엘을 누르고 압박하게 될 것입니다. 남에게 꾸어주고 베풀어 줄 만큼 풍성했던 이스라엘이 꾸러 다녀야 할 만큼 초라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저주가 임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주변 사람들(나라들)을 따라갈 수 없게 된다는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섬길 시간에 공부해서 잠시 성적이 올라갈 수는 있을 것입니다. 주일까지 장사를 해서 잠시 돈을 더 벌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으면 나보다 성적이 뛰어나지 못한 자와 나보다 능력이 부족한 자를 이길 수 없고, 또 번 돈 보다 더 많은 돈이 새어나가 결국 남아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게 될 것입니다.

 

적용 : 지금 내 마음 속에 하나님보다 더 내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4. 그러므로 저주를 당하지 말고 복과 은혜 가운데 머물러 있으라.

 

 일단 그들에게 하나님의 저주가 내려지기로 작정되었다면 그 저주를 피할 길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45절에서 임하고’, ‘따르고’, ‘네게 미쳐서이렇게 저주가 그를 따른다는 단어를 세 개나 연이어 반복해서 사용한 것은 저주가 반드시 그를 따라서 그를 덮치게 되리라는 것을 경고한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본심은 그의 백성이 이 저주를 받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부모라도 자녀가 저주받기를 바라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설령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게 살았을지라도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주님의 복된 자리로 다시 들어가기를 간절히 원하면 주께서 그들을 복된 자리로 다시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의 유혹은 그리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일단 한 번 세상의 즐거움의 맛에 빠져서 하나님의 은혜의 자리를 잠시라도 떠나게 되면, 악한 영이 우리 마음 속에 하나님을 찾는 마음을 빼앗아가서 다시 돌아오기가 매우 어렵게 됩니다. 바로 이런 이유로 하나님께서는 저주를 내리기를 원하시지 않지만, 우리 안에 있는 욕심과 죄의 본능으로 인하여 저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상황에서든지 하나님의 은혜의 자리를 떠나지 마십시오. 하나님과의 사귐의 자 리를 잠정적으로라도 포기하거나 중단하지 마십시오. 그것을 중단하는 순간 당신의 생명을 잃게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으로 그 은혜의 일, 복된 일을 계속 하십시오.

 

적용 : 당신은 어떤 때 말씀 묵상과 기도, 봉사의 삶과 같은 은혜의 일을 중단하게 됩니까? 그런 일이 일어날 때 그 위기를 극복하는 당신의 비결은 무엇입니까?

 

 

* 기도제목

 

1. 눈앞의 문제의 마음을 빼앗겨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중단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게 하옵소서.

 

2. 내 계획을 빨리 이루기 위해 하나님 섬기는 일을 뒤로 미루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게 하옵소서.

 

3. 어떤 일이 있어도 하나님의 복되고 은혜로운 자리를 포기하거나 떠나지 말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