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성경강해***/- 신명기 강해

신명기 28장 25-35절 연구, 불순종의 저주

에반젤(복음) 2019. 7. 30. 02:21



오늘의 말씀 : 불순종에 대한 저주의 경고 (신명기 28: 25~35)

 

* 본문요약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으면 적군에게 비참하게 패하게 되고, 그들의 시체를 새와 들짐승이 먹을 것이며, 치료받지 못할 병에 걸리게 되고, 갈 길을 알지 못해 방황하게 될 것입니다.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속수무책으로 빼앗길 것이고, 자녀를 빼앗겨 종으로 팔리게 될 것입니다. 그의 토지의 소산의 모든 것을 다른 민족이 먹겠고, 이 모든 일들로 인하여 미쳐서 정신분열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찬 양 : 336(278) 여러 해 동안 주 떠나

          331(273) 나 주를 멀리 떠났다

 

 

* 본문해설

 

1. 전쟁에 패함(25~26)

 

 만일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면 그들이 승리를 확신하고 나아갔던 전쟁에서 크게 패하여 세계 중으로 일곱 길로 흩어져 도망하게 될 것입니다. 또 그들의 시체를 새와 짐승들이 먹으나 그것을 쫓아줄 사람조차 없게 될 것입니다.

 

- 새와 들짐승의 밥(26) :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람이 죽어 땅에 묻히지 못하고 들짐승의 밥이 되는 것을 가장 큰 저주로 여겼습니다. 죽음 이후에까지 저주가 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질병의 재앙(27~28, 35)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치료가 불가능한 독한 피부병을 앓게 할 것입니다. 또 그들이 작은 일에도 크게 놀라는 경심증에 빠졌다가 결국엔 정신불열증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치셔서 온 몸에 고치지 못할 독한 종기가 이르게 될 것입니다.

 

- 치료함을 얻지 못할 것이며(27) :

치료하시는 하나님이 치료가 불가능한 질병을 내리십니다. 그러므로 이 병을 고치실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뿐입니다.

 

- 애굽의 종기(27) : 애굽의 나병, 상피병(9:9)

 

- 개창(27) : 심한 가려움증

 

- 경심증(28) : 사소한 일에도 크게 놀라는 병

 

 

3. 모든 것을 빼앗김(29~34)

 

 소경이 앞을 더듬으며 나가는 것처럼 갈 방향을 잃고 방황할 것입니다. 압제와 노략을 당하나 도와줄 자가 없을 것이며, 자기 여자와 자기 집과 자기 포도원을 빼앗기고 소와 나귀를 빼앗겨도 도와줄 자가 없을 것입니다. 종으로 팔려가는 자녀를 종일 생각하느라 그 부모가 눈이 쇠하여질 것입니다. 그의 토지 소산을 다른 민족이 먹겠고, 이 모든 일로 인하여 그들이 정신분열증에 빠지게 되고 말 것입니다.

 

- 네가 백주에도 더듬고(29) :

소경이 어두운 곳을 더듬는 것처럼 아무런 방어 능력이나 기력이 없이 헤매는 비참한 상태를 말합니다.

 

- 네가 여자와 약혼하였으나~(30) :

병역 면제의 세 가지

1) 새집을 짓고 낙성식을 못한자.

2) 포도원을 만들고 아직 첫 수확을 거두지 못한 자

3) 약혼을 하고 아직 결혼하지 않은 자

이들은 병역을 면제 해 줍니다.

그러나 이들마저 전쟁에 나가 패배하여 이 모든 것을 다 잃게 된다는 것.

 

- 네 자녀를 다른 민족에게 빼앗기고(32) :

그들을 이방 민족에게 포로로 넘기시겠다는 것

 

 

* 묵상 point

 

1. 전쟁의 재앙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하신 것 중 하나가 그들을 위하여 친히 싸우시리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싸우시기에 상대가 누구든 상관없었습니다. 상대가 얼마나 많은 군사를 이끌고 왔는지 그 무기들이 얼마나 가공할 위력을 가진 것인지가 아무런 상관이 없었습니다. 그 어떤 것으로도 하나님을 이길 수는 없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으면 하나님이 바로 그의 백성인 이스라엘과 싸우십니다. 그러므로 이 경우에는 반대로 이스라엘이 아무리 전쟁 준비를 잘 했더라도 그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고 망하게 될 것입니다. 상대가 아무리 초라한 무기를 가지고 왔더라도 하나님께서 그들과 싸우시므로 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전쟁의 승패는 오직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도와주시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무기를 가졌고 좋은 전력을 세웠더라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인생을 위한 좋은 계획을 세웠을지라도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야 이룰 수 있습니다.

 

적용 : 그러므로 세상을 얻기 위해 하나님과의 만남을 뒤로 미루지 마십시오. 하나님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2. 압제와 강탈 당하는 재앙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순종하지도 않은 사람들 전쟁에서 진 후에 토지 소산의 모든 것을 빼앗기게 될 것입니다. 수확을 하여 창고에 가득 채웠어도 승리한 그 나라에 모두 빼앗기게 됩니다. 소를 잡아도 먹을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자녀도 빼앗겨 종으로 팔려가는 것을 속수무책으로 봐야만 합니다.

 

 성경은 이 땅의 것을 얻기 위해 하나님과의 만남의 시간을 잃어버리는 자들을 가장 어리석은 자로 경고합니다. 그들은 비록 창고에 보물을 가득 채웠다고 할지라도 그것을 취할 수 없습니다. 예수께서도 하나님께서 오늘 그 생명을 취하시면 그 모든 것이 다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고 물으셨습니다.

 

 물론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의 일에 있어서도 열심히 해야 합니다. 믿지 않는 자들에게 직장이나 학교 생활 등 세상에서의 일에서 질책을 받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을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신 것을 결코 잊지 마십시오. 그 시간 중의 일부는 반드시 하나님의 시간이 되게 하십시오. 나의 모든 것을 주신 분이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나의 생명과 복과 사망과 저주를 주관하십니다. 무엇을 하든 이 사실을 결코 잊지 마십시오.

 

적용 : 나보다 나를 더 잘 아시는 하나님, 나를 위해 독생자를 보내신 하나님의 사랑을 믿고, 모든 일을 그분과 함께 행하십시오.

 

 

3. 치료가 불가능한 독한 질병의 재앙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날 때 그 백성들에게 사람이 고칠 수 없는 독한 질병을 내리시리라 말씀하십니다. 치료의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질병이니 사람은 결코 고칠 수 없고 오직 하나님만이 고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의학이 아무리 발달해도 하나님의 징계로 오는 질병은 결코 고칠 수 없습니다.

 

 

4. 경심증과 정신 이상의 재앙

 

 하나님의 저주가 사람의 육체뿐 아니라 마음과 정신에도 임합니다. 사람들은 마치 소경이 어두운 데서 더듬으며 나아가듯 갈 길을 알지 못하고 방황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재앙들로 인하여 사람들은 점차 미쳐가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단어가 경심증(개역개정에서는 정신병)’입니다. 작은 일을 당해도 크게 놀라 견디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아주 사소한 일로도 쉽게 목숨을 버리는 일들이 너무나도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성적이 조금 잘못 나왔다는 일로, 애인이 변심했다는 것으로, 인터넷에서 나를 모욕하는 글이 나왔다는 이유로, 그리고 어쩌다 잘못한 일을 발견하면 마녀 사냥 식으로 그가 죽을 때까지 몰아가는 인터넷의 잘못된 환경들.

 

 엊그제 일어난 모 스포츠 채널의 송지선 아나운서(29)의 자살은 이 모든 일들이 복합적으로 일어난 사건이었습니다. 트위터에 올린 개인적인 일을 네티즌들은 융단폭격을 하듯 비난하기 시작했고, 결국 그 여파로 아까운 한 생명이 죽었습니다. 그녀가 죽자 공격의 대상을 잃은 네티즌들은 이제 그녀와 열애를 했었다는 한 야구선수에게로 그 비난의 화살을 돌리고 있습니다. 요즈음 일부 네티즌들의 이러한 행태는 그 사람이 자살을 할 때까지 비난하기를 멈추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그 무서운 집요함은 이 사회를 크게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적용 : 이런 일들이 몇몇 개인적인 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현상이 될 때, 그것은 하나님의 저주의 경고라는 것을 모세는 지적합니다.

 

 

5. 그러나 이런 재앙은 더 큰 파멸에 대한 경고입니다.

 

 위의 재앙들도 견딜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 재앙임에는 틀림없으나, 더 큰 재앙은 하나님과의 결별입니다. 그것은 곧 영원한 파멸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그와 최종적으로 결병하시기 전에 그를 돌아오게 하시기 위해 이런 재앙을 내리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쟁의 재앙, 압박과 강탈의 재앙, 질병의 재앙이 일어나면 하나님께서 그 공동체에 파멸을 경고하시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최근에 연평도에서 있었던 일들, 수백 만 마리가 구제역으로 살처분 된 일들, 알 수 없는 폐질환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이미 수백 명이 죽었다는 보도들을 우리는 결코 가볍게 넘겨서는 안됩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일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경고하시려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는 깨달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적용 : 소돔과 고모라에 민족을 위해 진심으로 기도하는 사람 10명만 있어도 그 땅을 멸하지 않으리라 하셨던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간절히 기도합시다.

 

 

* 기도제목

 

1. 이 땅을 전쟁의 위협으로부터 구원하여 주옵소서.

 

2. 이 땅을 모든 압박과 강탈의 위협으로부터 구원하여 주옵소서.

 

3. 이 땅을 모든 질병의 재앙으로부터 보호하여 주옵소서.

 

4. 이 모든 재앙이 내려지지 않도록 우리가 더욱 힘써 하나님을 섬기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