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부 자료/교회 학교 성장과 전도전략

[스크랩] 안산 동산 교회 중등부 사역 원리

에반젤(복음) 2022. 2. 25. 01:55


1100여명이 출석하는 안산동산교회 중등부 사역원리
 
철저한 ‘반목회’로 청소년 문화리더, 소외계층 사라져
 
 청소년 시절이야말로 인생의 시기 중 가장 절실하게 하나님이 필요한 때다. 청소년은 자신의 내적, 외적 환경으로 인해 많은 위기에 봉착해 있기 때문이다.
 
 안산동산교회 중등부는 팀사역과 관계중심의 사역원리에 따라 청소년들을 양육하고 있다. 현재 재적인원은 1500여명이며 매주 1100여명의 학생들이 출석하고 있다. 교사들의 지원도 많아 260여명에 이른다.
 
 먼저 안산동산교회는 개인의 은사에 의존하기보다는 팀 사역의 원리에 중요시하고 있다.
개인의 장점과 능력에 기초한 사역이 아니라 사역을 담당하는 공동체의 다양한 은사를 기초로 하여 입체적이고도 균형잡힌 교육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모든 교사들이 학생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단기선교, 역동적인 예배, 학교별 모임 등 흥미 유발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다.
 예배, 단기선교(비전트립)와 수련회, 행사, YES!모임(학교별 모임), 홈폐이지, 공과와 제자반 등등.
이러한 다양한 활동이 하나의 셀구조로 움직인다. 먼저 중등1, 2부로 나뉘어져있는데, 중등 2부는 3개의 마을이 있고 한 마을아래는 6개의 촌이 있다.
 
 한 촌 안에는 반이 있는데 예를 들자면 6촌 남1, 6촌 남2, 6촌 남3, 6촌 여1, 6촌 여2, 6촌 여3의 기본적인 6개의 반이 있다. 만약에 한 반, 6촌남2의 인원이 너무 많이 부흥되면 교사 한명을 더 지원하여 2개월이 지난 후에 분반을 시킨다. 분반은 6촌남 2-1, 6촌남 2-2 가 되는 것이다.
 
 ‘반’는 중등부의 기초핵심전략단위이다.
 ‘촌’은 모든 중등부의 목회 중심은 반목회의 부흥으로서 현재 실시하고 있는 반목회를 돕기 위한 중그룹의 모임이다.
 ‘마을’은 여섯 개의 촌으로 구성된 대그룹단위로서 반목회부흥을 위한 촌별행사와 모임을 지원한다.
 
 청소년 사역은 재미있어야 하며, 그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사교적 분위기를 창출해야 한다. 흥미를 끄는 요소는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키며 청소년 사역의 역동성을 더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산동산교회는 예배기획에 집중하고 있다.
 
기획예배로 학생들의 찬여도 높여
 
 예배는 일반예배와 특별예배로 구분하여 드린다. 일반예배는 약 1시간 10정도 드린다. 사도신경-20분 찬양-대표기도(학생위주로)-성가찬양-말씀-헌금-새신자소개(학생 임역원)-광고 -축도 순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매달 첫 주는 찬양예배를 매달 셋째주는 스킷예배를 드린다.
 
 특별예배는 1시간 30분 정도 드리는데 성찬예식예배와 추수감사절예배로 나눠 드린다.
 성찬예식은 사도신경-20분 찬양-대표기도-말씀-학습자 호명-세례자 호명-분찬분병(예수영화 보여줌)-헌금-새신자 소개-광고-축도 순으로 진행되고, 추수감사절예배는 사도신경-대표기도-말씀-찬양팀 찬양-관현악(오케스트라)합주-한국무용-크로마하프연주-통기타 연주-해금연주-헌금-새신자 소개-광고- 축도 순으로 진행한다.
 
 단기선교도 매해 2번에 걸쳐 이뤄지고 있다. 여름에는 3개의 지역(태국, 베트남, 남아프리카공화국)을, 겨울에는 태국을 가고 있다. 올해 들어 4년차가 되었으며 최소 3개월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사역이 이뤄지고 있다.
 
 수련회는 크게 전체 수련회, 청지기수련회, 알파수련회로 나눠진다.
 전체 수련회는 매해 여름, 겨울에 전체학생 대상으로 2박3일에 걸쳐 이뤄진다.
청지기 수련회는 특별부서학생들(youth-praise, 성가대, 오케스트라, 방송반, 스킷반, 임역원, 촌장) 대상으로 매해 1월 혹은 2월에 1박2일에 걸쳐 이뤄지는 리더수련회이다.
 알파수련회는 교사들과 학생들의 교제를 위해 이뤄지는 수련회로, 반 선생님들과 반 학생들만 하는 경우 반알파, 촌교사들과 촌학생들이 모여서 하는 경우 촌알파로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