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일 학 교 자료/- 설교 & 공과

[스크랩] 주일학교 설교 모음

에반젤(복음) 2021. 8. 28. 12:37


주일학교 설교


1학기에는 신약성경을 중심으로 설교하도록 합니다.신약성경의 중심은 예수님이십니다.물론 신,구약 성경전체의 주제는 예수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 구약성경은 예수님의 모습이 감추어져 있으나 신약성경은 분명하게 나타나있다.
4복음서는 예수님의 생애를 이야기하고 롬마서는 십자가의 믿음의 도리를 설명하고 사도행전은 예수님의 복음전파를 설명하고 서신서는 예수님을 설명하는 책이며 계시록은 예수님의 재림을 이야기한다.
항상 설교하기전에 기도와 충분한 설교준비를하고 쉽고 간단히 하도록합니다.<10-15분사이>대표기도는 아이들의 정서에 맞지않은 피상적인 기도는 하지말고 아이들이 쉽게공감하는 단순한 기도를 간단히<1-2분>하도록 할것이며 사회자는 복장과 자세를 바로하며 예배시간을 반드시 지키도록 할것이며 예배시간 5-10분전에는 찬송으로 시작하며 사회자는 시작할 때 아이들이 예배에 집중토록하여 시작할것입니다.
그리고 자기반 아이들은 책임있게 심방과 전도 성경 공부를 시키고 데리고 노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된다.결석한 아이들,처음온 아이들 모두 관심있게 지도해야합니다.
절기때는 공과의 절기에 맟추어서 설교하도록 하고 첫째주와 5째주는 목사님이 합니다.
1월5 설교자<목사님>마4:1-11>
예수님의 시험을 받으심
예수님은 30여세에 복음을 전하러 나설 때 먼저 40일을 금식 기도하시고 마귀의 시험을 받으시고 이를 물리치시고 승리하시고 복음을 전하러 나서셨다.
에덴동산에서 마귀가 아담을 시험하여 타락케함과같이 예수님도 넘어뜨려서 인류구원의 역사를 실패케하려 하엿으나 예수님은 승리하셧다.
1,40일을 금식기도하심.:성령의 충만함을 입으시기 위함
2.돌로 떡을 만들라<고생하지 말라>
3.성전에서 뛰어 내리라<메시야 그리스도인 것 단번에 알려라>
4..엎드려 절하라 세상모든 것 다주겠다 유혹


1/12
제자를 부르신 예수님<마4:18-22>
예수님은 12제자를 친히 부르시고 택하셧다.가롯유다를 제외하고 모두가 갈릴리 지방의 사람들이엇고 그들 대부분은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자들이엇다.학력이나 가문이나 이름이 있는 사람들이 아니엇다.수제자 베드로 ,요한 야고보는 다 어부들이엇다.그러나 그들이 주님의 부르심에 기꺼이 응답하여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라 나섬으로 그들은 너무나도 위대한 인생 세상을 구원하고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놀라운 사람들이 되엇다는 것이다.
그들은 주님을 따를 때 주님이 부르실 때 물고기 그물 배등을 다 버리고 주님을 따랏다, 모든 것을 예수님께 다맡기고 기꺼이 주님의 제자가되여 주님을 섬기려하엿다.나는 예수님을 따를 때 버리고 희생한 것이 있는가? 예수님을 또는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버리고 희생할 것은 무엇인가? 교사자신도 주님을 위해서 무엇을 버리고 따르고 있는지 또는 지금 주님을 위해서 무엇을 버리고 희생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볼것이다.






<1월19/> 예수님의 산상8복의 말씀<마5:1-10>
오늘부터 예수님의 8복에 대한 말씀을 설교해 보도록 합시다/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쉽지않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쉽게쉽게 설교해보도록 노력해 봅시다.
오늘 은 심령이 간난한자의 복입니다.
심령이 가난하다는 것은 하나님앞에 겸비하고 겸손한 것을 말합니다.하나님은 창조주시요 나는 하나님의 지으신 피조물임을 생각하고 나는 하나님앞에 아무자랑할것없고 내 세울 것 없는 가치없는 존재임을 생각하고 겸비 겸손한 것을 말합니다.
역대상29장10절-14을보면 모든 것이 다 하나님께로 온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롬마서 11장33절을 보세요
그러므로 하나님앞에 우리는 무엇이나 자만하고 자랑할것이 없다는 것입니다.사람의 구원을 얻는것까지도 다 하나님의 뜻에따라서 되는것입니다.그러므로 사람은 자랑할것이 없고 자만할것이 없습니다.누가복음 12장에 부자가 창고에 재물을 가득히 쌓아두고 여러해 동안 잘살아보자 햇을 때 하나님은 그날저녁 그를 불러가셧다고 했습니다.
혜롯왕은 자기를 높여 자만할 때 하나님이 치시므로 충이먹어 곧 죽엇다고 했습니다<행12장20이하>다니엘4장에 느브갓네살의 교만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세요.
눅가복은a18장에 두사람이 하나님앞에 기도할 때 마음에 교만한 사람은 버림을 받앗고 겸비하여 기도한 사람은 의롭다함을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입엇습니다
이모든 것을 종합하여 설교하세요.심령이 가난하다는 것은 모든 것<생,사,화,복,흥망,성쇠 구원,심판까지>이 다 하나님의 권세에 있다는 것을 믿는것입니다.구원을 얻는 것 까지도 하나님의 뜻에 있습니다.이점을 잘 설교할것입니다.


1월26일 4>애통한자의 복 마5장1-10
오늘은 애통한자의 복에대한 설교말씀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애통하다는 것은 자기의 죄를인하여 슬프하며 괴로워하며 하나님앞에 회개자복하고 죄의 용서를 구하는 것을 말합니다.간단한 이야기지만 살과 뼈를불혀서 쉽게 이해하도록 설교해야합니다.
서론적으로 죄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면 좋을 것이다. 죄를 버리지 않고 죄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사람은 어떻게 될까요?<롬6:23> 사망 지옥멸망이다. 이성경구절을 읽어주면 좋다.
그러면 죄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 성경에 애통하는자는 복이----
하나님앞에 진심으로 뉘우치고 자백하고 용서를 구하면 용서를 받게된다고 했습니다.
여기에 대한 예화로거 누가복음 18장에 세리의 회개,,행전2장36-이하의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회개한 사람들,누가복음23장의시바가의 강도의 회개가 나온다 이것을 예화로하여  애통한 마음으로 죄를 회개할 때 주님의 이름으로 용서받게 된다는 것을 설교할 것이다.


2월2일 //제5과온유한자의 복<마태5:1-10>
온유하다는 것은 따뜻하고 부드럽다는 말로서 화내지 않고 끝까지 참으며 보복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예수님을 믿는 성도의 마음이다.예수님은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라고 하셧는데 우리가 바로 이마음을 가질 것을 말씀하심이다.
양보하고 참고 대항하여 싸우지 않으면 질것같아도 지지않고 땅을 차지하여 승리한다는 말씀이다.
이러한 배경 해석을 가지고 쉽게 설교해보자.
서론적으로 불하고 물하고 싸우면 누가 이길까요?물이 약한 것 같아도 물이 이긴다.
호라이하고 토끼하고 누가더 강할까요? 호랑이다, 그러나 지금 호랑이 늑대.사자는 다죽고 없다,그러나 약한 것 같아도 토끼나 사슴,등은 너무나 많다.
힘세고 물어뜯는 사나운 짐승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남을 해치지 않은 착한 짐승이 더잘되고 이기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람도 이와같다고 했습니다.온유한 사람이 복이 있으니 땅을 차지한다고 햇습니다.온유한 사람이란 참고 화내지 않으며 양보하고 싸우지 않는사람을 말합니다.
힘세고 화내고 싸움잘하는 사람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지는것입니다. 남의 나라를 쳐들어갓던 나라마다 이긴나라는  한나라도 없습니다.일본,소련,독일,북한,다 졌습니다.
다윗과 사울,,요셉과 그의 형들.을 예화로하여 설교하세요.


2월9일 //제6과 의에 주리고 목마른자의 복<마5:1-10>
의 에주리고 목마른자ㅇ는 복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 말씀은 하나님앞에서 믿음으로 경건하고 거룩하게 살고자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죄를 미워하고 불의를 싢어하고 거짓을  배척하고 대적하며 의와 공의와 정직과 진실을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예수님은 무엇을 먹을까 입을까 마실까를 먼저 생각하지말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는 자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먹고 마시는 것을 찾아 혜메는자들이 아니라 거룩한 하나님의 형상을 입기위하여 예수님의 마음을 닯기위하여 수고하는 자들입니다.
믿음의 승리는 돈을많이 모으고 출세하고 이름을 날리고 또는 전도많이하고 교회를세우고 주의일을 많이 한사람이 아니라 얼마만큼 주님의 형상을 이루엇느냐 하는것입니다.
일많이 하여도 주의 형상을 이루지 못한자는 마침내 모든 것이 무너지는 쓰라림을 당하게 됩니다.그래서 바울 사도는 내가 남에게 전파한후에 나 자신이 버림이되지 않기위하여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 했는데 이는 날마다 자기를 쳐서 거룩함을 이루는 경건생활에 힘을 다하엿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본문의 성경말씀의 지식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설교를 할것입니다.
서론적으로 본문의 말씀을 읽어주고  아이들에게 하나님이 가장 미워하고 싢어하는것이 무엇일까를 질문해 볼수있다.그리고 그 질문을 통하여 본문의 말씀을 설교할수있다.아이들은 하나님이 미워하는것에 대하여 여러 가지를 말할 수 있다. 무슨 대답이든지 틀렷다고 하지말고 인정해 주면서 오늘의 성경말씀을 설교할 수 있다.
하나님이 가장 미워하는 것은 죄와 불의이다.소돔성이 왜 멸망하엿나?
노아시대에 왜 하나님은 홍수로 심판하셧는가? 다 죄악이다.그리고 모든 죄인은 마지막으로 다 지옥에 들어가게된다.이것은 죄가 하나님하고 같이 할수없기 때문이다.이와 같이 하나님은 죄와 거짓과 불의를 미워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첫째로 하나님앞에서 정직하고 진실하게살기를 힘쓰는 그런 사람들이 되어야합니다.죄를 싢어하고 거짓을 미워해야 합니다.만일에 우리가 죄를 짓는다면 하나님앞에  슬프하며 가슴아프게 회개하고 다시는 죄를 범치말도록 해야합니다.
소돔 고모라성에 롯은 사람들이 매일 죄짓는것보고 너무너무 마음이 괴로왓다고 했습니다.
또한 노아 할아버지도 사람들이 죄짓는일에 전혀 물들지 아니하고 죄를 싢어하고 하나님앞에 정직하고 깨끗하게 살앗다고 했습니다.
솔로몬도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무엇을 줄까 하시매 돈,부귀,장수가아니라 지혜를 주셔서 선과악을 잘 구별하여 하나님앞에 바로 행하기를 구했을 때 하나님은 기뻐하시면서 큰 복을 주셧다고 했습니다.
이상을 참고하여 강결하게 설교하세요<10-15분을 기억할것>


2월16일 긍휼히 여기는자의 복<마5:1-10>
긍휼히 여긴다는 것은 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입니다.이 말씀은 설명하기가 보다 쉬운 말씀입니다. 긍휼은 자비 곧 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타락한 인간의 죄성은 무자비 불쌍히 여기지 않은 욕심적이고 이기적인 마음입니다.
남이 잘되는 것을 싢어하고 남이 못되는 것을 좋아하고 바라는 마음입니다.남을 착취하고 이용하려고하지 남을 도우고 베풀고 주려고 하지않습니다.나는 용서받고 싶으나 남은 용서하지 않은마음 좋은 것은 나혼자 가지려고 하는마음 다 남을 미워하는 마음입니다.
예수님은 남을 불쌍히 여기는 사람은 복이 있으니 자기도 불쌍히 여김을 받게 되리라고 했습니다.남을 도우려고 하는 사람은 자기도 도움을 받으며 남을 잘되게 하려는 사람은 자기도 잘되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주기도문에서 우리에게 죄지은자를 용서해준것같이 우리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라고 가르쳣다. 이는 남을 용서해야 우리도 용서를 받는다는 말씀이다.
행전 9장에 고넬료는 많은 사람을 구제하고 자비를 베풀엇는데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해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앞에 상달이 되엇다고 했습니다.남을 사랑하고 자비를 베풀 때 그기도가 하나님앞에 상달이 되엇다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남을 사랑하고 자비를 베푸는 것이 얼마나 하나님앞에 귀한것인가를 말하고 있다. 이상의 말씀을 참고로 하여 간단 간결하게 설교하면 될것입니다.


서론적으로 우리가 죄용서받은 것 천국구원 받게된 것 누구때문인가를 묻고 우리 예수님의 사랑 때문이며 하나님은 우리를 이렇게까지 사랑하고 불쌍히 여겨주셧음을 생각게하고 그러므로 우리도 다른사람을 사랑하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짐이 마땅함을 설교할것.


2월23일 마음이 청결한자의 복<마5:1-10>
오늘은 마음이 청결한자의 복에 대한 말씀입니다. 마음이 청결하다는 것은 말씀 그데로 깨끗한 마음을 말합니다.이것은 도덕이나 수양을 통해서 깨끗해진 마음이 아니고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을 그 마음에 모심으로서 주님안에서 깨끗한 마음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밝히 아시니 그 하나님앞에 조금도 거짓이나 속임 악의가 없는 신앙 양심에 전혀 가책이없는 깨끗한 마음을 말한다.
이러한 사람이 복이 있나니 하나님을 본다는 것은 성령께서 그마음을 늘 밝혀주시고 인도하시며 그로인하여 주님과 더욱 가까워지고 믿음이 더욱 깊어지며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잘 분변하고 하나님의 거룩한 형상에 더욱 가까이 닳아가는 것을 말한다.또한 기도의 응답은 말할 것도 없다.
하나님은 불의한 마음 거짓되고 부패한 마음에는 함께하시지 않는다/
이러한 말씀의 배경을 이해하고 쉽게 설교해볼것입니다.
청결한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요?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마음입니다.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사람의 마음은 죄를 지을 수 없고 거짓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또 나쁜일을 할 수가없습니다. 왜일까요 하나님이 싢어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모시고 살지 않는사람은 하나님이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나쁜죄들을 짓게되고 마음이 더러워지게 됩니다.
노아는 모든사람이 죄를 지을 때 하나님을 모시고 살앗기 때문에 깨끗한 마음으로 살앗고 하나님은 항상 노아와 동행하엿다고 했습니다. 에녹도---
사무엘도 어릴때부터 하나님을 모시고 살앗는데 하나님이 밤에 잘때에 하나님이 사무엘을 부르시고 사무엘에게 나타나셧다고 했습니다.
요셉도 보디발의 아내가 나쁜죄를 짓게 했을때도 하나님앞에서 내가 어떻게 죄를 지을수있느냐고 하면서 물리쳤습니다.
하나님은 그러한 요셉과 항상 함께하시고 귀한 사람이 되게하셨습니다.
우리 마음이 혹시 더러워졌을때는 어떻게 하여야합니까? 하나님앞에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고 깨끗하게 앃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용서하여 주신다고 했습니다.<요한1서1:9절>


3월2일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자는 복이있나니 <마5:1-10>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을 지킴으로 또는 예수님의 믿음을 지키기위하여 당하는 핍박과 고난을 말하는 것이다.
디모데전서3:12에는 우리가 세상에서 경건하게 살려고 할때는 많은 핍박을 당하게 되리라고 말씀햇다.
또한 사도행전 20장에느 바울사도가 우리가 예수님의 믿음을 지킬 때 세상에서 많은 환란을 당하게될 것도 말씀햇다,
스데반이 그러햇고 바울사도와 초대교회 모든성도들이 그러햇으며 다니엘이 그러햇고 요셉이 그러햇다.
그러나 그들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바라보고 기꺼이 환란을 당하엿고 잠시의 편안함을 얻고자 의를 버리지 아니햇다. 예수님은 나를 인하여 핍박을 받고 욕을먹고 악한말을 들을 때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저들의 상이 큼이라고 하셧다.


3월9일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마5:13-16>
교훈적인 설교는 아이들이 잘 이해하기가 어렵고 설교하기도 쉽지않다.소금과 빛에 대한 말씀도 교훈적인 말씀이다,연구하여 쉽게 설교해봅시다.
소금의 특성은 부패방지와 맛이다.여기서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의 뜻은 썩는 것을 방지한다는 뜻이 강하다.소금이 들어가는곳에는 썩지않는다. 신자는 세상의 소금이다.신자는 죄를 미워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사람들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서 불의 거짓,죄악을 물리치고 하나님의 계명을 굳게 지키면 그 자체가 바로 소금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곳에서의 사람들은 부패하지않고 타락하지않는다. 
빛이라고 말씀하심은 참된 진리와 선행의 행실을 말한다. 엡5:9에 빛의 열매는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이라고 말씀하셧다, 오늘 말씀에서도 이와같이 너희 착한행실을 사람앞에 나타내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하라고하셧다.이러한 말씀의 뜻을 이해하고 설교해 봅시다.


소금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질문을 유도하여 그답을 근거로하여 소금이 썩지않게함을 이야기한다.여러가지 미생물 곰팡이등이 음식에 붙어서 썩게하는데 소금이 들어가면 전부 죽어버리고 힘을쓰지 못한다. 우리가 바로 그 소금이다. 죄는 사람들에게 붙어서 더럽게하고 타락하게하고 부패하고 썩게한다. 노아시대에 죄가 사람들을 모두 부패 타락 더럽게하엿고 소돔성에 죄가 사람들을 전부 타락,부패 썩게하엿고 하나님은 의인 10사람만 있어도 용서하신다고 햇으나 죄가 모든사람을 다 썩게하엿고 10사람이 없엇다.오늘도 죄는 사람들을 썩게하고 더럽게하고 타락시킨다. 이러한 썩는 것을 방지하는 사람이 바로 우리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소금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을 굳게 지켜서 살아가면 그곳에는 죄가 발붙이지 못하고 힘을 읺고 물러가게됩니다.깨끗한 학교, 깨끗한 마을,깨끗한 가정이됩니다. 같이 욕하고 같이 거짓말하고 같이 나쁜짓하면 우리는 맛읺은 소금 아무가치없는 소금이 되여서 밖에 버려져서 사람들의 발에 밟혀지는 멸시를 받는 신자가 된다고 했습니다.


3월16일 구제할때에 은밀히하라<마6:1-6>
기도와 구제에대한 주님의 말씀입니다. 기도와 구제 금식은 경건생활에 반드시 실천하여야할 덕목이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기도와 구제 금식을 하되 사람앞에 보이기 위하여 한다는 것이다.
구제를 해도 사람들이 보는데서 기도를 해도 거리에서 금식을 해도 얼굴에 표가나게해서 사람앞에 나타내 보이고자 함이다.
이에 예수님께서 바른 기도와 금식 구제에 대하여 말씀하셨으니 녜오른손이 하는 것 왼손이 모르게 하고 골방에 들어가 은밀히 기도하라는것이며 금식을 해도 표가나지 않게하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보시고 상을 주신다는 말씀이다.
아이들에게는 구제를 중심하여 설교할것인데 구제는 이웃을 사랑하는 사랑의 실ㄹ천으로서 하나님은 구약성경에 반드시 구제하라는 것을 말씀하셧다.<신15:7-11>
구제를하면 하나님께복을 받을것이라 하엿고 어려운사람을 보고도 구제하지 않으면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으로 벌을 받게될 것을 말씀하셧다. 행전10장에 고넬료는 구제가 하나님께 상달하엿다고 하엿습니다.
그런데 구제하는 것을 자랑하고 보이려하고 칭찬을 받으려하면 않된다는 것을 예수님이 말씀하셧습니다.구제는 하나님이 보시도록하는것이고 하나님께 칭찬듣고자하는것이고 하나님을 기뻐시게 하고자 하는 것이 도어야 하는것이다.그러므로 은밀히 하고 또한것에 대하여는 자랑하고 나타내려고하면 않된다는 것이다.
이상의 말씀을 종합하여 설교하세요.


3월23일 백부장의 신앙<마8:5-13>
가버나움은 갈리리의 제일의 도시이다.여기에 군사 주둔지가 있엇고 항구도시로서 번성햇다예수님은 거의 이 가버나움을 중심으로 활동하셧고 많은 이적을 나타내셧다.
오늘 성경에 나오는 백부장의 사건도 그중의 하나이다.백부장이라함은 로마군대의 장교로서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
이 백부장은 군인이면서 아주 인정이 많은 사람으로서 자기 종 하나가 중풍으로 고생하는 것을 불쌍히보고 고쳐 줄려고 많이 노력을 하엿는데 도무지 가망이 없다는 것을 알고 드디어 예수님에게까지 찾아온 것으로 볼 수 있다.예수님께 부탁할 때 간청햇다고 하는 말과 내종이 괴로워 하나이다 라는 말을 통해서 볼 때 그는 그종의 괴로움을 마음아파하고 고쳐줄려고 노력햇던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사람이 예수님을 찾아왓을 때 예수님이 능히 자기종을 고칠 수 있는 권세있는 예수님이신 것을 믿엇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권세를 어느정도까지로 생각햇는가하면 예수님이 자기집에 갈필요없이 명령만해도 병이떠나고 낳게된다는 정도엿다. 이것은 한마디로 예수님의권세를 하나님의 권세로 보는것이엇다.곧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요 하나님이라는 믿음이엇다.그리고 그 예수님께서 자기집으로 가자고하시니 주님을 감히 자기집에 모실수없다는 너무나도 황송한 태도의 자세로서예수님앞에 굴복하고 복종하는 마음이다.
예수님은 그 믿음을 너무나 귀히보시고 칭찬하시고 그 간청을 들어 주셧다. 오늘성경의 주요점은 백부장의 이같은 신앙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늘과 땅의 모든권세를 가지신 예수님이시다.  가장 높으신분으로 우리 마음에 모시자.
3월 30일 풍랑을 잔잔케하신 예수님<마8:23-27
이것은 갈릴리 호수에서 된일이다.성경에는 흔히 갈릴리 바다라고 나타나는데 당시에 사람들은 이호수가 너무나 컷기 때문에 이를 바다라고 불럿다. <길이가 20키로 폭이12키로>
예수님이 제자들과 함께 배를타고 이호수를 건가시다가 예수님은 배에서 주무시고 풍랑릏 만나게 되엇는데 죽을 위기에 처하게되자 예수님을 깨우면서 우리를 구원하여 달라고 부르짖을 때 예수님께서 깨셔서 제자들에게 믿음이 없는자들이라고 꾸짖으시면서 풀랑을 명하시매 물결과 바람이 즉시 잔잔하여 졋더라고 함.제자들은 너무 놀라면서 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고 하엿다.그리고 제자들은 더욱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성장하게 되엇다.
바람과 바다를 명할수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권능이다.그 어떤 신도 하나님외는 할수없는일이다.모든 만물을 지배하며 다스리시는 예수님이다. 예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요 하나님 자신이시다.
4월6일 풍랑위로 걸으오시는 예수님<마14:22
예수께서 풍랑이 이는 바다위로 걸으오시는 이야기이다. 이사건과 이적은 또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믿음을 더하여 주시기 위하여 보여주신 사건이다.
졔자들은 밤에 예수님없이 갈릴리 바다를건너다 풍랑을 만나게 되엇고 캄캄함 밤에 너무나 극심한 위기와 고초를당하게 되엇을 때 예수께서 물위를 걸으서 제자들에게 오셧고 제자들은 유령인줄알고 두려워하엿느나 예수님인줄알게되엇고 베드로는 너무감동하여 나도 물위를 걷게해달라고 하매 예수께서 오라 명하시매 물위를 뛰여내렷고 걷게되엇다. 그러나 조금 걷다가 물결이 자기위에 덮치자 놀라서 무서워하니 물에 빠지게되엇고 예수님의 구원을 부르짖어 주님의 손을 붙잡고 올라오게 되엇다.
그리고 배위에 오르자 풍랑이 그치매 제자들이 감동하여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로 소이다라고 고백하게 되엇다. 예수님은 이와같이 제자들의 믿음을 더욱 확신의 자리로 이끌어 가신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마ㄹ씀을 통하여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하나님이 되신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아이들에게 가르칠 것이다.


4월13일고난주일 공과에 있는 고난주일에 대한 말씀을 설교하세요


4월20일  부활주일 공과에 있는 부활주일에 대한 말씀을 설교하세요


4월 27일 하나님을 사랑하라<마22장34-40>
오늘의 설교는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의 설교이다, 예수님께서 율법사에게 가르치신 말씀이 첫째되는 계명이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이말씀은 이미 신명기6장에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백성에게 가르치신 내용의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십계명과 모든 율례를 주셧는데 그내용의 중심은 하나님사랑과 이웃사랑의 말씀이다.십계명의 큰 2가지뜻이 또한 이것이다.
1-4계명은 하나님사랑에 대한 말씀이고 5-10계명은 이웃사랑에 대한 말씀이다.
오늘은 하나님을 사랑함에 대한 말씀을 설교할것입니다.천지만물의 주인공은 하나님이시다.사람이 아니다.사람들은 항상 모든 주인공을 사람에게두고 사람이 주인공이 되려고 하는데문제가 있다.
사람은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 창조물이라는 것을 언제나 잊지말아야하고 이것을 바로인식하는데서부터 진정한 하나님에대한 경외와 섬김 믿음이 바로 시작이되는것이다.아이들에게 이점을 항상 강조해야하며 오늘의 설교도 그러한 관점을가지고 할 것이다.
로마서 9장에보면 토기장이의 이야기가나오는데 하나님은 바로 그토기장이시고 우리는 그릇들이다.이것은 인생에 대한 절대권한과 주권이 하나님에게있고 우리는 그의 만드신바로서 절대 하나님을 복종하고 섬겨야할 위치에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릇에대한 비유로서 설교를 시작함도 좋을것같다.그릇은 왜 만드는가? 주인이 자기위해 쓰려고 한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왜 창조하고 만드셧나? 당연히 하나님을 위해 만들엇다.하나님을 사랑하고하나님을 경배하며 감사하고 찬양 하게하시기 위하여이다. 그런데 사람은 자기를 사랑하고 자기를 높이려하고 자기기쁨과 영광을 구하고 범죄하며 우상을 섬기고 하나님을 싢어하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을 사랑하되 어떻게 사랑하는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것이다.돈을 드리는거도아니고 찬송을 많이 부르는것도아니고 절을 많이하는것도 아니다.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것이다.출20:6절//요한14:21절을 참고 //다니엘과 3친구는 하나님을 사랑하여 생명을 다하여 주의 계명을 지켯다.하나님은 그들을 너무나 사랑햇고 함께하셧다.예화로 말하면 좋을것같다.


5월4일변화산의 예수님<마17:1-8>
이 말씀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의 얼마전의 사건이다. 이사건도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믿믕의 확신을 심어주시기 위하여 행하신 사건이다.이제 예수님은 떠나실때가 가까왓고 그 전에 제자들의 믿음을 반석같이 확고한 신앙으로 세워주실려고 하시는 주님의 뜻이 담겨잇다.
이사건을 통하여 제자들은 특히 야고보,요한,베드로는 그 변화산에서 모세와 엘리야가 주님께 와서 주님의 십자가에 죽으시고 별세 하실것에 대한 이야기함을 목격한 그들의 신앙은 예수님은 하늘로서 내려오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구세주라는 확고한 믿음을 갖게된 것이다.
헬몬산은 이스라엘에서 가장높은<1895m>산으로서 예수님은 3제자를 데리시고 올라가셧고 누가복음9장에보면 거기서 기도하실때에 변화되셧다고 나타난다.주님의 얼굴이 해보다 더밝게빛나고 옷이 빚과같이 희어졋더라고 한다.이 예수님의 모습은 계시록1장에 하나님으로서 나타나신 주님의 모습이다.그리고 거기에 모세와 엘리야 2사람이 나타나서 예수님께서 장차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이야기하엿더라고 한다.이에 베드로는 너무 감동하여 여기에 초막3을 짓고 살자는 말을하게되엇다.그리고 구름이 저들을 가리면서 구름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지기를 이는 내사랑하는아들이요 내 기뻐하는자라는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졋고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고하엿다,그리고 구름이 사라지고 정신을 차려보니 그곳에는 예수님만남고 엘리야,모세다떠나고 없는 것이다. 이말씀을 통해서 3제자는 직접 하늘로부터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구세주>라는 사실에 대한 믿음의 확고한 신앙을 가지게되엇다.
아이들에게 이내용을 누가복음과 함께 연구하고 살펴서 재미나게 사실적으로 설명하고 예수님은 천국의 권세를 가진 주인이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이야기하고 우리를 구원하기우하여 이세상에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신 우리의 주님이요 하나님이되심을 이야기하고 모세와 엘리야처럼 우리도 주님과 함께 천국에서 살게될 것을 증거하면 좋을 것이다.
5월11일 이웃사랑<마22:34-40>
전주는 하나님사랑에 대하여 설교하엿다 ,오늘은 이웃사랑에 대하여 설교해보자.
십계명의 2째부분이 이웃사랑에 관한 계명이다.이 이웃사랑에 대한 구체적 말씀은 예수님께서 누가복음 10장에 말씀하셧다, 이부분을 잘 이해하고 설교하면 좋을 것 같다.


5월 18일 가나혼인잔치의 이적<요한2:1-11>
오늘부터 멫주일동안 요한복음에 대하여 설교해 보도록 합니다. 요한복음은 다른복음서와는 달리 예수님의 행적에대한 말씀이 아니라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더나아가 예수님자신이 곧 하나님이 되신다는사실을 목적으로하여 그것을 나타내기위한 중심으로 기록되여진 말씀이다.요한복음의 기록목적이 20장31절에 나타나있으니 읽어보라.
그리고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모든이적기사는 모두가 표적이라고 나타나있다.표적이란 영어로 사인<sign>이란뜻이다.이는 예수님의0 이적은 자신을 나타내는 사인이라는 것이다.예수님은 사람이면서 하나님이시다. 즉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이땅에 오신것이다.이것은 감추인 큰 비밀이다.이것을 깨닫는자는 하나님의 큰 은혜를 받은자이다.
예수님은 구약에서 말씀하시고 나타나신 주 여호와 하나님이시다.아들과 하나님은 같으신 분이다.요한복음14장9에 나를보는자는 아버지를 보는것이요 나를영접함은 하나님을 영접하느것이라하셧으며 아버지는내안에 나는 아버지안에 잇고 아버지와 나는 하나라고 말씀하셧다./이러한 믿음의 중심을 가지고 요한복음을 설교해보도록하자.


혼인잔치의 이적은 예수님의 사역초기에 되어진일로서 제자들을 부르시고 그제자들 앞에서 처음행하신 이적이엇다.
혼인잔치는 예수님의 친척집으로서 예수님이 그 자리에 초대를받앗고 거기서 포도주가 떨어졋고 어머니가 그딱한사정을 예수님께 부탁햇고 예수님은 이적을 행하셧다.예수님의 이적의 목적은 그딱한 사정을 해결해주시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졔자들로 믿게하시기 위한 목적이 그 중심이엇다. 포도주가 모자라서 사람이 죽을 위기는 아니다.그러므로 예수님이 그러한일에 이적을 나타내시지는 않는다.그러나 졔자들을 위하여서 그 이적을 나타내신 것이다.
여기 이야기는 재미잇다. 아이들에게 재미잇고 스릴있게 물을떠서 포도주독에 부으라는것과 또 그것을 포주라고 갖다 주라는 말씀은 극적이고 재미잇는 말씀이다. 제자들과 하인들은 다 그것이 물이라는 사실을 다알고있다.이런부분들을 재미있게 설교하면서 그리고 결론적으로 제자들은 예수님을 믿게되엇다 라는 말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믿게되엇다.라는 것>을 설교할 것이다.
5월25일/예수님을 만난여인<요한4:1-14>
본문은 예수님께서 수가성에서 물길러온 여인에게 전도하시는 내용의 말씀이다.이여인은 사마리아 여자로서 5섯번이 이혼한 경력이 있는여인이엇다. 사마리야는 이스라엘땅안에 있으면서 또한 이스라엘사람이면서도 이스라엘사람으로 대접받지 못하는 지역의 사람들이엇다.그것은 조상때에 이방민족과 불신 결혼을 하면서 같은 유대민족들에게 타락한 자들로서 배척받게 되엇고 상종을 거부하엿다.그리고 아예그 지역의 출입을 금하엿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리로 가셧고 여인을 만나게되엇고 전도하게 되엇다.여자는 예수님이 유대사람인 것을 알고서 대화를 피하려하엿으나 예수님이 대화를 유도해 나가셧고 그리고 그여인의 아픈부분 약점을  끄집어 내셧고 그리고 자기의 숨은 비밀을 아는 예수님에 대하여 놀라면서 선지자로 생각하게되엇고 여인은 뭔가의 기대감과 흥분의 마음으로 예수님을 바라보고 자기의 마음을 털어놓고 메시야 그리스도가 오실것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내엇다.이여자는 사실 하나님의 구원을 간절히 찾고 바라는 여인이엇다.이에 예수님은 곧 자신이 그리스도 몌시야이심을 말하엿고 여자는 믿엇다. 그리고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로 달려가서 모든 사람들에게 내가 그리스도를 만낫다고 와 보라고 외치고 모든 사람들을 주께로 데리고 나왓고 그동리에 복음이 전파되엇고 많은 사람들이 믿게되엇다.
이 말씀을 많이 읽고서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잇게 설교해보자. 설교의 요점은 여자는 많은 사람에게 손가락질 받는 여자엿으나 예수님이 구원하셧고 또한 멸시받는 사마리야동리사람들을 사랑하시고 전도하신 예수님의 사랑이다. 예수님은 어떠한 죄인이라도 용서하시며 구원하신다.죄를 회개하고 용서받고 하나님사랑하며 살려는사람들 그 어떤사람일찌라도 예수님은 다 구원하신다.고 하는 사실이다.


6월1일 베데스다 못가의 병자<요한5:1-18>
베데스다란 은혜의 집이란 뜻이다.예루살렘에 양문옆에 있는못으로서 그 못이 가끔 요동치는 마치 온천수가 땅에서 솟아오르는것과 같은 신비한 현상이 나타낫고 이때에 들어가는자는 무슨병이건 낫는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왓다.이에 그못가에는 불치의 병자들이 많이 모여 못의 움직이는 때를기다리고 있엇고 거기에 38년된 병자가 누워잇엇고 예수님은 그를 찾아가셧다.그리고 그의 병을 고쳐주신 사건이다.중요뜻은 예수님이 물으셧고 명하셧고 순종하엿다.그리고 살게되엇다.
오늘\도 예수님은 우리에게 물으신다.  네가 구원받고자 하느냐? 원하는자는 값없이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된다.
6월8일//간음의 여인을 용서하심<8:1-11>
본문의 말씀은 많은 의미를 담고있는 말씀이다.여러번 읽고 쉽고 간단히 설교하되 본문말씀의 중요한 뜻을 잘 나타내보자.
중요뜻 //모든 사람은 다죄인이다.//나도너를 정죄치 않는다.<예수님은 용서하신다>
//가서 다시는 죄를범치말라//<이제는 은혜를받은자는 죄를떠나서 하나님의 뜻데로 살아야한다.
6월15일 소경의 눈을 뜨게하심<9:1-7>
길가는 소경의 눈을 뜨게하신 사건이다. 본문을 여러번 자세히 읽고 잘 설교해보자
중요한뜻은 소경이 눈을 뜨므로 말미암아 예수님을 믿게되엇다는 것이다.그리고 그는 예수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출교<그사회에서 추방>하는 위협아래서도 예수님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햇다.자기아버지도 말을 못하는 그 자리에서 그는 예수님을 증거햇는데 곧 그 증거는 바로 자기자신이라는 것이다. 창세로부터 소경의 눈을 뜨게한 사람이없다.그러니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면 이러한 기적을 나타낼수가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쫒겨낫고 예수님은 그를 다 시 만나주신 것이다. 그가소경이엇으나 예수님의 큰 은혜를받게되엇다.
소경이라도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의 자녀가된다.그러나 건강해도 예수믿지 않으면 영원히 멸망받는다.
또한 은혜받은 소경은 생명을 다해 예수님을 믿고 사랑햇다. 예수님을 부인하지않앗다.
그는 출교를 당햇다.그러나 예수님은 그를 만나 주셧다.예수님을 믿다가 예수를 버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러한 사람들은 구원받지 못한다.끝까지 믿음을 지키는 사람만이 하늘나라에 들어가게된다.


6월22일 나사로를 살리심<요11:1-4>
여기 말씀은 예수님의 이적 기사가운데서 부활을 빼고는 가장 강력한 표적이다.죽은지 4일되는 나사로를 살리심으로서 더 이상 예수님을 부인할 수 없는 믿지않을 수 없는 강력한 메시지를 주신것이다.그리고 이표적을 본 많은사람들이 예수를 믿엇다고 성경은 증거한다.그리고 유대 지도자들은 이 기적으로서 더 이상 예수님을 그데로 둘 수 없고 서둘러 죽여야한다고 결정햇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엇기 때문이엇다.
11장을 자세히 여러번읽고서 흥미있게 설교해 보자. 예수님이 일부러 자신을 보여주시기 위해서 나사로가 죽고 4일이 지나기를 기다려서 무덤에 갓다는 것이다. 그리고 살리심으로서 예수님이 과연 하나님의 아들 이심을 나타내엇고 모든사람은 믿엇다.
예수님은 사람의 생명 주장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은 우리를 영원히 하늘나라로 구원하신다.







출처: 산상의 소리[복음뉴스] 원문보기 글쓴이: 아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