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의 총 제목: 하나님의 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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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원 의 큰 교 훈 |
구
원 |
사실교훈 (호세아) |
호세아가 고멜과 결혼한 것과 같이 실천할 수 있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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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멜이 남편에게 불신실한 것과 같이 우리가 예수님께 성실치 못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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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호세아가 고멜을 회복(용서)시킨 것 같이 불신자를 회복시키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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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 호세아가 고멜을 회복시키기 위해 은으로 산 것같이 희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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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교훈 (여호와)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결혼하여 남편 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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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불순종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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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회복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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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서 자기 피로 사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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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원 의
사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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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죄 |
원인 |
무지함으로 행하는 모든 것이 죄로 나아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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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란하므로 육을 따라가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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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만하므로 온유와 겸손할 때 오는 은혜가 없어서 죄로 나아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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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크게 음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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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우상을 숭배(3:1; 1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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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의 피(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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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
피의 연속(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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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집지 않은 전병 떡(이중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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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을 밭 갈아 죄를 거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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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심판 |
원인 |
언약을 어기고 율법을 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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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자의 타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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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심하고 하나님을 떠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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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벌거벗은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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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방팔방으로 막혀서 만사 불통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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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손 저주와 멸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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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
무서운 맹수와 같음(1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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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같이 일정하게(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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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 광풍, 연기와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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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방편 |
회개 |
배경 |
하나님의 기다림(인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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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사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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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약속(희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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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질 |
죄와 고난에서 깨달음(지적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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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다. 열다섯 번(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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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퍼함(감정적인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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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해산의 고통, 야곱과 같이(1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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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경하듯이(10: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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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으로 변화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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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사랑 |
본질 |
치료(낫게 하심), 간호(싸매주심), 새 생명으로 살리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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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은혜(과거, 현재, 미래), 불붙는 사랑, 즐거운 사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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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
부부결혼(2:19; 11:1-4). 비와 같이(기쁨). 부모같이(혈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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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구원 |
근원 |
부자관계(11:1). 부부관계(언약). 무조건 은혜(사랑).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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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질 |
죄 가운데서 구원(13:14). 희생을 통하여(십자가). 완전 자유와 해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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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승리(사단의 죽음), 기쁨(성령님의 열매). 영원한 기업 |
요엘의 총 제목: 그 날과 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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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날 : 여 호 와 의 날 |
여 호 와 의
날 |
구원의 날 |
시기 |
이제(2:12) |
회개하는 이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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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2:18-3:1) |
환난의 그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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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말세: 2:18) |
영광을 받으신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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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
그 약속 (2:17, 32). |
내 신(성령님)을 만민에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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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사랑(2:13,32). |
주시는 축복(2:19, 21-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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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의 믿음 |
회개와 순종 (1:13,14;2:12-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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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고 두려운 심판의 날 |
인간 심판 |
원인 (1:12) |
교회의 타락(1:13,9,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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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1:8) |
전쟁과 기근과 환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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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심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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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1:11) |
겸손과 회개(1:13, 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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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인(1: 4-12) |
교회의 타락(1:9,13,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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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하나님의 공의, 인간의 회개알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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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 하늘 어둠, 땅 진동, 밭은 황폐, 나무 시들어 열매가 없고, 씨앗은 썩고, 가축은 탄식하고, 시냇물을 말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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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 : 사랑의 최종적 기회와 구원의 최종적 기회 |
축 복 : 구 원 하 신 다. |
이제 갚아주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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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물 |
성령님을 주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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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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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매가 가득 넘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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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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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쁨과 풍성한 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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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라도 회개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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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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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장 장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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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의 모든 거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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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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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아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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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음: 슬피 울며 마음을 찢고(1:13; 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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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과 (2:13-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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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회(단체): 나팔을 불어 모이게 하라(2: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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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식하며: 생명을 바치며(2: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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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뻐하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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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을 돌이키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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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을 내리신다. |
아모스의 총 제목: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계를 통치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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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세 계
이 방 나 라
다 스 림 |
다스림 |
방법 |
능력으로 |
전지전능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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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로 |
천년을 하루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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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으로 |
죄악을 미워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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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 |
공의로 |
상 선 벌 악의 하나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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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으로 |
멸망을 피하게 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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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결하므로 |
여호와만 찾도록 역사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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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나라의 죄악상 |
사마리아(수리아): 잔인한 행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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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셋(가자): 포로들을 팔아먹은 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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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게(두로): 약속 위반과 포로 학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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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돔(에서의 후손): 형제를 학대함과 분노와 적개심의 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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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몬: 탐욕과 잔인한 죄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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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압: 폭력· 복수심· 원수 맺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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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 율법을 멸시하고 거짓과 우상에 미혹된 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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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신앙의 타락· 부패· 학대와 무자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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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다 와
이 스 라 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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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스림 (3장-9장) |
방 법 : 7 장 부터
9 장 |
축복의 약속 (회복) |
회복의 영원성: 저희가 본국에서 영원히 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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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의 전진: 포로 된 자를 자유하게 하심· 세우고 심고, 마시며 먹으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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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의 준비: 메시아가 와서 영적 왕국 건설· 메시아가 오신 후 산물이 풍성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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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알려주심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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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문지방을 쳐서 움직이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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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이 쇠하여 이스라엘이 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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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실과를 담은 광주리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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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실이 무르익은 것같이 죄악이 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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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림줄을 잡은 자의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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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의로 유다를 심판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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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이 큰 바다를 삼키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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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섭고 강한 침략· 바다: 이방 육지: 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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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충이 재앙의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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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략군이 이스라엘을 먹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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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대우 |
계명과 율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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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야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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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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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리 (3장-6장) |
목 표 |
메시아 왕국 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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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으로 |
회개와 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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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으로 |
계명을 따라 공의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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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생 의
길 |
구약 |
여호와를 찾으라. |
요 5 장 3 9 절 |
서 론 |
선지자 |
설교 |
3장: 이유= 전쟁의 경고· 심판을 면할 수 없음· 합심하라. 4장: 요구= 하나님 만날 준비· 5장 6장: 살길= 말라는 세 가지· 하라는 찾으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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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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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
말씀으로 찾으라. |
예언 |
승리 |
비전 |
성전 문지방을 쳐서 부숨· 여름 실과를 담은 광주리· 다림줄을 잡은 사람· 불이 큰 바다를 삼킴· 황충 재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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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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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복 |
오바댜의 총 제목: 물질주의의 말로와 신앙의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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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질 주 의
자 의 말 로 |
대표인물 (에서) |
기본사상 (하나님을 멸시하고 반역) |
에서의 인격 |
인내의 결핍: 무절제한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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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의 결핍: 현실주의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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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력의 결핍: 기분과 감정 주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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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인 결핍: 육체의 본위의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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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의 결핍: 사람과 나라를 믿으나 하나님을 믿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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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손 |
하만: 헤롯: 이들이 유대인과 예수님을 죽이려고 꾀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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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자세 |
교만 |
에서의 행위 |
냉정과 무관심: 동족의 고난을 기뻐함. 골육 형제를 대적함: 야곱 자손을 대적함. 자아 보호에 망상: 어리석은 인간의 힘을 의지함. 자기망상증: 인간지상주의. |
소 극 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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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의 고난 |
눈으로: 방관했다. |
적 극 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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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도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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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으로: 기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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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으로: 비난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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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로: 원수와 함께 동족을 치기 위해 성에 들어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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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으로: 물건을 훔치고 형제를 잡아 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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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으로: 도망하는 자들을 몸으로 막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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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
하나님의 보응 |
교만이 자기 자신을 속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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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물건을 빼앗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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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신당했으나 침략당할 때 원조를 청했지만 거절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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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사와 백성이 모두 살육 당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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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벌거벗은 수치를 당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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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에 사르듯이 없어지고 말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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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앙 의
승 리 |
야곱의 승리 (고난을 통해 변화) |
두 세력의 연합 |
교회의 승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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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승리 (고난을 통해 거룩) |
하나의 왕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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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의 능력 |
야곱의 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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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불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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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의 상급 |
자손만대 축복(메시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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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지 소유를 정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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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의 결과 |
이 세상을 심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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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에 올라감 |
요나의 총 제목: 구원의 방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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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장 의
내 용 |
1장 하나님 명령과 불순종 |
하나님 앞을 떠나는 요나 |
타락 (왜) |
이방인에 대한 증오. |
역 경 속 에 요 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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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과 교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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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명을 가볍게 여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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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뜻을 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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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어떤) |
특별한 간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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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하심(앞 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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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케 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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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 하나님의 관심과 요나의 구원 |
하나님께 돌아오는 요나 |
회개 (왜) |
환난에서 무능을 깨닫고, |
바다 물고기 속의 요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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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난에서 자기의 죄를 깨닫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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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난에서 기도와 경건생활을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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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어떤) |
기도의 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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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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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제사를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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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 하나님의 새롭게 함과 순종 |
하나님과 함께 달리는 요나 |
회개 (왜 |
전도와 순종의 사역. |
부흥과 재건 속에 있는요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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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와 구원의 사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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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흥과 축복의 사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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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
다시 말씀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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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을 돌이키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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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적으로 구원을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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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 하나님의 사랑과 요나의 심술 |
하나님 보다 앞서서 달리는 요나 |
의심 |
인본주의 믿음. |
분노 속에 있는 요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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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결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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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뜻을 모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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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
그래도 찾아오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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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혜와 긍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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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사랑하여 재앙 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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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도 인 |
유대인 |
이방인을 싫어함. |
불 순 종 |
결 과 |
무서운 환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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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 |
명령 싫어 도망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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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자 |
하나님의 뜻을 몰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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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나 님 의
사 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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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서의 특색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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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법 |
왜? |
죄악으로 멸망하게 되었으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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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
지금 즉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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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
일어나 나가서 외쳐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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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 |
니느웨와 이방 사람들에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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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 개 |
대상 |
왕 |
순종 |
결과 |
神:기뻐하심 人:성도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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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하와 백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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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승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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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하나님을 믿고, 금식하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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굵은 베옷을 입고, 왕이 명령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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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짖음, 악에서 떠남, 온 백성이 돌아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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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 |
하나님의 준비: 큰 물고기, 박 넝쿨, 벌레, 동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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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통치: 공간도, 바다 속에도, 식물도, 곤충도, 불가시적인 모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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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의의 |
요나보다 더 큰 자이신 예수님의 구원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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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느웨 보다 큰 세계 모든 민족. |
요나의 사실역사 |
예수님사실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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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구원: 회개와 순종. |
삼일 물고기 속 |
삼일동안 땅 속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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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의 구원: 복음 전도. |
교회의 사명이 우리의 사명이다. |
요나서에 나타난 환난의 원인과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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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장 의
내 용 |
1장 단체에 임한 환난 |
불신자가 당하는 환난 |
원인 |
신자의 불순종: 해결책= 하나님의 뜻을 찾음. |
역 경 속 에 요 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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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의 불순종: 해결책= 힘을 다해 부르짖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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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불신자의 개종: 해결책= 서로 동정이 필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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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의 각성: 해결책= 죄의 값을 지불해야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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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 개인에 임한 환난 |
신도가 당하는 환난 |
원인 |
은혜 망각: 해결책= 회개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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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만과 불순종: 해결책= 기도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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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거룩케 하시려고: 해결책= 기도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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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환난에 참여: 해결책= 기도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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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 부활체험: 해결책= 감사, 닮아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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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국가에 대 한 환난 |
나라가 당하는 환난 |
원인 |
하나님 앞에 도달한 죄: 해결책 |
겸손한 믿음 |
물고기 속의 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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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의 도성: 해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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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휼과 강포: 해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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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행의 미혹: 해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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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의 미혹: 해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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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운명이 하나님께: 해결책 |
거국적 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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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주권에 굴복하게: 해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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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손한 지도자와 백성이 되게: 해결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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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 성도의 마음에 임한 괴로움 |
종의 심적인 고통 |
원인 |
인간의 부패성: 해결책= 성령님의 능력을 힘입어. |
부흥재건 건속 에있는 요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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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와 분노 때문: 해결책= 성령님의 능력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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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능력이 없어서: 해결책= 사랑의 충만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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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귀중 성을 깨닫게: 해결책= 사랑의 충만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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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해결책= 사랑의 충만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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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무능을 깨닫게: 해결책= 전적인 신앙. |
미가서의 총 제목: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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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 위 의 소 유 |
거짓되고 없어질 권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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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의 헛되고 가증한 것 |
사람이 만든 물건(왕상 21:26; 사 4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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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이 없는 것이고, 생각도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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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눈, 귀가 있으나 기능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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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복을 알지도 줄 수도 없는 것이 우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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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간 의 타 락 |
정치가 (2:1-3; 3:2-9) |
밤에 침상에서 악을 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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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에는 악을 실천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쌓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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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의와 정죄를 미워하여 자기 길로 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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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을 해치며 약탈하고 또 약탈을 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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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장 |
권력으로 다스린다(렘 5: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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삯을 위해 교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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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하며 사특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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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을 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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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자 |
있는 것(2:11) |
악령과 몽사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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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속과 쑥 독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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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는 것 |
성령님과 광명이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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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말씀이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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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되고 영원한 권위 |
오시는 메시야 |
어디서 |
영광의 그곳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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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천국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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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
놀라운 권위로 오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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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같은 세력으로 강하게 오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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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1:3,4, 5:4-12) |
심판하시기 위해 |
초자연적으로: 죄와 불의를 멸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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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시기 위해서 |
말씀과 양식: 평화와 교회를 주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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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신비(5:2), 오시는 메시야(1:3), 오시는 예수님(5:5), 완전무결한 구원(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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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원 의 완 성 |
절 대
가 능 자 |
오시는 메시야 약속 (예수님) |
성령님 |
신실하신 성령님의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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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실하신 성령님의 평강의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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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실하신 성령님의 약속으로 교회가 승리함의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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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속(7:20) |
예수님 약속: 십자가로 죄, 허물, 진노치 않으심의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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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 약속: 부활로 죄악의 세력과 사망권세 밟으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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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 약속: 승리하심으로 죄를 바다에 던져 평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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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
메시야를 보내신다는 확실한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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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하시겠다는 확실한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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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시켜주실 것의 확실한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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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대 불 가 능 자 |
인간 |
성도의 소망 (7:7-9) |
오직 예수님을 알고 믿고 바라봄으로 소망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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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예수님만 구원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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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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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은혜로 승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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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각성 (7:5-17) |
사람을 믿지 말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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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을 대적하면 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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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로 돌아오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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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부패 (2:11, 3:5, 6:4) |
허물과 죄로 가득한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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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과 향락으로 가득한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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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신과 우상 숭배로 가득한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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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순종한 자로 멸망할 마귀의 자녀가 된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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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귀 |
거짓의 우상의 기반 위에 세워진 국가와 사회는 멸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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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된 우상을 섬기게 한 마귀 철학으로 수치를 당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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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된 신을 따라 순종하다가 마지막에 영혼이 지옥까지 내려감. |
나훔 성경의 총 제목: 진노중의 하나님의 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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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분 해 |
니느웨 성의 멸망 |
진노 중에도 회개함을 원함(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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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느웨 멸망은 유다의 자유 축복이다(1:9-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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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느웨 성이 바벨론에게 파괴되는 장면(2: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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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느웨 성의 멸망의 모습(2:11-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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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느웨의 죄악과 받을 벌(3: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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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견고한 성이라도 견디지 못함(3:8-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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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을 자 없는 하나님의 심판(고칠 수 없는)(3:13-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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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나 님 의
진 노 |
진노의 성격 |
심판의 하나님 (1:1-3) |
투 기 하 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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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복 하 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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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노 하 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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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 렬 하 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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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분 하 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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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의의 하나님 (1:4-15) |
열렬히 사랑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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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원 하 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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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하기를 더디 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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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할 수 없으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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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의 집행 |
왜? |
하나님께 대하여 교만하고 분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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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 무자비와 잔인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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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
하나님 편에서 오래 참으신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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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편에서 마음과 생활에 죄 가득한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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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
정욕대로 타락하게 한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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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수의 침략으로 자멸하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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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로 의 내 용 |
위로의 내용 |
환난 날의 도피성과 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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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는 자를 아시는 하나님의 사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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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수를 쫓아내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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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는 괴롭게 하지 않으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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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의 자유(종교적 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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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의 영광을 회복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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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의 성격 |
근원: 1: 7 |
선하신 하나님. |
하나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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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3: 7 |
회개 |
나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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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3: 7 |
사람에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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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가 니느웨에 가서 그 성을 쳐서 복음을 전하여 구원의 역사가 있은 지 약 150년 후의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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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훔의 예언이 있은 지 약 86년에 멸망하여 예언이 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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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박국의 총 제목: 믿음의 신비 만고불변의 진리· 구원의 방편(말 3:18) 하나님의 사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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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 음 의
원 리 |
믿음의 시작 |
하나님의 은혜(1:1; 3: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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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요소 |
하나님의 말씀(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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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활력 |
간절한 기도(1:1-4; 3:1-2) |
||||||||
믿음의 성격 |
기다림(인내)과 바라봄(소망)(2:1-3) |
||||||||
믿음의 효력 |
구원의 기쁨(3:13; 3:18) |
||||||||
믿음의 위치 |
교회에서 온유하고 겸손함(2:20) |
||||||||
믿음의 목적 |
하나님의 영광(2:14) |
||||||||
믿음은 생명의 근원 |
영생이신 예수님 안에서 살아야 함(2:4) |
||||||||
믿음은 의인의 표준 |
의인은 믿음(2:4) |
||||||||
믿음은 승리의 무기 |
원수를 이김(3:3-4; 3:13) |
||||||||
비 교 와
예 증 |
믿 지 않 는 자 |
마음: 교만 |
교만과 욕심 |
죄 의 심 판 |
죄 |
간음과 우상숭배 |
|||
착취와 강포 |
|||||||||
살인과 악한 세력 확장 |
|||||||||
욕심을 음부처럼 넓힌다. |
|||||||||
온 가정이 뿌리까지 멸망함 |
|||||||||
생활: 향락 |
향락과 음란 |
심판 |
|||||||
고통과 수치를 당함 |
|||||||||
원수에게 패함 |
|||||||||
온역과 질병이 임함 |
|||||||||
믿 는 자 |
마음 |
감사와 기쁨 |
구 원 과 축 복 |
생활 |
하나님의 응답을 참아 기다림. |
||||
악한 세상을 보고 각성함. |
|||||||||
항상 부르짖음. |
|||||||||
말씀을 마음에 새김. |
|||||||||
행동 |
인내와 소망 |
축복 |
|||||||
하나님의 구원으로 만족함. |
|||||||||
힘을 얻어 높은 곳(천국)에 향함. |
|||||||||
믿 음 의 역 사 |
말씀기록 |
마음에 새김 |
믿 음 역 사 는 말 씀 |
말씀성취는 하나님 승리 |
세상에 가득한 영광 |
이 세상 나라가 주의 나라가 되어 예수님이 세세토록 왕 노릇함(지상 천국) |
|||
말씀애독 |
달리면서도 |
||||||||
하나님의 진리와 능력을 이 세상 사람이 모두 알게 됨 |
|||||||||
말씀성취 |
참고 기다림 |
||||||||
말씀 진실성 |
믿고 의지함 |
||||||||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이 땅위에 가득함 |
|||||||||
말씀만 믿음 |
말씀만 믿음 |
||||||||
믿 음 의 장 성 |
시련 |
성도의 질문과 하나님의 대답 |
대답 |
갈대아 인을 일을 일으켜 악인을 멸망시킬 것이다. |
|||||
너는 말씀을 기록하여 새겨서 달려가면서도 읽을 읽게 하라. |
|||||||||
갈대아 인도 망하고 죄인들은 모두 망하고 의인은 영원히 살리라. |
|||||||||
질문 |
악인이 성하여 의인을 삼키는데 하나님은 왜 잠잠하시나이까? |
||||||||
갈대아 인은 유다인 보다 악한데 어떻게 대리인으로 사용하시나이까? |
|||||||||
능력 |
성도의 기도와 하나님의 계시 |
기도 |
나의 기도를 언제 들으시려나이까?. |
||||||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부흥케 하소서. |
|||||||||
주여 진노 중에도 긍휼을 잊지 마소서. |
|||||||||
계시 |
하나님의 백성과 의인은 살리라. |
||||||||
계시로 성도들은 능력을 얻어 승리함. |
스바냐의 총 제목: 여호와의 그날
|
||||||
그 날 이 오 기 전 |
성도들 |
하나님 앞에 잠잠 하라. |
성도의 삶(보호)의 비결 |
숨은 자는 예수님을 상징함 |
||
하나님을 찾으라. |
||||||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 |
||||||
여호와께 경배하라. |
||||||
오직 나를 경외하고 교훈을 받으라. |
||||||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여 보호 받으라. |
||||||
깨끗하고 진실한 성도가 되라. |
||||||
그 날 이 오 면
|
무서운 사건 |
그 날은 분노의 날이요. |
죄인의 멸망의 비결 |
하나님은 공의롭게 잠잠히 사랑하심 |
||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
||||||
황무와 파괴의 날이요. |
||||||
캄캄한 흑암의 날이요. |
||||||
경고와 전쟁의 날이요. |
||||||
피는 티끌 같고 살은 분토와 같음 |
||||||
은과 금 재물이 소용없는 날이다. |
||||||
그 날 이 지 나 면 |
남은 백성(선택 자) |
성도들은 깨끗하게 되고 |
하나님의 사랑(자비)의 비결 |
|||
성도들은 일심으로 예수님을 섬기고 |
||||||
성도들 구원의 승리를 받고 |
||||||
낡은 질서 대신 새 질서의 세계 |
||||||
슬픔 대신 기쁨과 노래 |
||||||
벌과 수치 대신 칭찬과 명예를 얻음 |
||||||
쫓김과 대신한 곳에 모임(거룩한 성산에) |
||||||
그 날 의 성 격 |
시간적 성격 |
가까운 그날 |
||||
심히 빠른 그날 |
||||||
겨같이 날아오고야 마는 그날 |
||||||
모형적 성격 |
사람들은 소경같이 행하고 |
|||||
이 지구는 소돔과 고모라같이 되고 |
||||||
온 땅은 불바다가 된다. |
||||||
하나님의 사랑 스바냐의 계시 |
구원의 큰 기쁨 |
천국의 기쁨 |
창조와 예루살렘의 기쁨 |
|||
그 날 의 악 인 들 |
대상 |
지도자들 |
더럽히는: 제사장들 |
|||
경솔한 자: 선지자들 |
||||||
이리 같은 자들: 재판장들 |
||||||
사자 같은 자: 왕과 방백들 |
||||||
심판 |
아니하는 자들 |
예수님께 나가지 않는 자. |
||||
예수님을 의지하지 않는 자. |
||||||
교훈을 받지 아니하는 자. |
||||||
명령을 받지 아니하는 자. |
||||||
교만한 자: 오직 나만 있고 나 외에 없다 하는 개인주의 |
||||||
무관심한 자: 심중에 하나님의 심판이 없다고 무관심한 자. |
||||||
우상 숭배자: 하늘의 일월성신을 숭배하는 자. |
||||||
범위 |
모든 짐승(공중바다속) |
|||||
전세계 우주 만물들 |
||||||
세계 온 나라들 |
||||||
온천하 사람들 |
학개서를 통해 본 타락한 인간의 상태(사상)
|
|||
무지한 사람 |
하나님의 뜻을 모른다. |
왜(1:2) |
잘못된 만족과 잘못된 불만 때문이 원인. |
영적인 타락 때문에 무지해서 하나님의 뜻을 모른다. |
|||
세속에 취해서 하나님 뜻을 모른다. |
|||
무능한 사람 |
생활의 무능 |
헛수고 (1:6) |
농사로 씨앗을 뿌릴지라도 헛수고 |
일상생활을 위해 먹고 마심에도 헛수고 |
|||
노동의 대가로 삯을 받아도 헛수고 |
|||
욕심의 사람 |
하나님을 모시지 않음 |
어떠한 (1:2-3, 7) |
이기주의 생활(집으로 가져갔다) |
물질주의의 삶(먹고 배부르고) |
|||
개인주의의 삶(각각 자기 집에 빨랐다) |
|||
살피지 않은 사람 |
어리석고 교만한 자. |
무엇을 (1:7, 9) |
교회예배(하나님의 뜻) |
자신의 잘못 |
|||
저주의 원인 |
|||
벌 받는 사람 |
불신앙의 결과 |
어떻게? (1:9-11) |
마음에 평안이 없다(고통) |
천지만물과 짐승에게까지(흉년) |
|||
백성! 국가! 열국에까지(전쟁) |
학개서의 총 제목: 하나님의 뜻 성취
|
||||||||
만 군 의
여 호 와
말 씀 의
뜻 |
하 라 |
순종의원동력 |
마음의 흥분(스룹바벨(정치가) 여호수아(종교가) 모든 백성 |
|||||
언약: 성령님께서 순종의 원동력이다. |
||||||||
언약: 말씀이 순종의 원동력이다. |
||||||||
순종 하면 |
함께하시고 복을 주리라. |
오늘부터 교회를 사랑하는 일을 순종. |
||||||
오늘부터 십일조를 드려라. |
||||||||
오늘부터 봉사하는 자가 되라 |
||||||||
명령 |
백성에게 |
내용: 건축 |
오직 순종으로 |
굳세게 일하라 |
살펴보라(1:7): 죄와 행위 |
|||
올라가라(1:8): 산과 나무 |
||||||||
두려워 말라(2:5): 원수와 죄 |
||||||||
추억하라(2:8): 과거, 현재, 미래. |
||||||||
소원 |
교회를 통해서 |
내용: 영광충만하라 |
방법: 권능 |
구원과 승리 |
선하심을 기뻐하라(1:8) |
|||
축복의 역사를 이루리라(2:6,7) |
||||||||
공의: 심판과 승리하리라(2:21) |
||||||||
구원: 보호와 사랑하리라(2:23) |
||||||||
순종하면 |
함께하여 평강주리라 |
신령한 복 |
성부: 렘 2: 6; 시 119:165; 사 45:7; 사66:13 |
|||||
성자: 출생=눅2:14; 사역: 요 14:27. 부활: 요 20:19,21,26 |
||||||||
성령: 요 14:17; 갈 5:22. |
||||||||
주의 뜻을 성취 하는 방법 |
말씀의 청종과 하나님을 경외(1:12) |
|||||||
오셔서 역사하심(1:4; 2:4) |
||||||||
제사장에게 율법을 물음(2:11) |
||||||||
소망 중에 인내함(2:19) |
||||||||
순종의 표준 |
노아같이(창 6:22; 12:4). 아브라함(창 22:2-18). 여호수아(11:15). 히스기야(왕 하 18:6). 요셉과 마리아(눅 2:39). 바울(행 26:19; 롬 16:19). 예수님(히 5:8).순 종은 배워야 한다.
|
|||||||
순종의 뜻 |
유일한 것이며, 가장 좋은 것이며, 겸손한 것이며, 순종의 근원: 하나님 선 택. 순종의 가치: 보배(출 19:5). 최고의 제사(삼상 15:22). 믿음(수 24:24; 롬 10:27). 구원(히 5:8-9). 믿음의 시작과 근원과 원위와 최고요 하늘의 자녀가 되게 함이 순종의 뜻이다.
|
|||||||
순종의 결과 |
보배로운 백성이 됨(신 26:16-19). 하나님의 자비(마 12:50). 성령님을 받음(행 5:32). 영적 지식 얻음(마 11:25; 요 7:17). 성공함(신 26:19). 복을 받음(신 5:29; 약 1:25; 계 22:14). 천국을 건설함(마 7:24).
|
스가랴에 총 제목: 능력의 계시 |
|||||
능력의 비결 |
능력의 근원 |
만군의 여호와 |
군주시대에 생긴 것 |
||
빛이란 뜻 |
|||||
사자(천사)란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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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보호 |
|||||
하나님의 절대주권 |
|||||
능력의 말씀 |
능력의 조건 |
믿음과 순종 |
선한 말씀의 진실성(1:13) 위로의 말씀과 능력성(1:13) 책망의 말씀과 심판 성(3:2) |
||
회개와 기도 |
|||||
인애와 소망 |
|||||
능력의 원리 |
하나님의 뜻과 섭리 |
||||
예수님의 사랑 |
|||||
성령님의 열매로 역사하심 |
|||||
능력의 방편 |
말씀과 성령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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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과 복음 전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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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과 십자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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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의 비전(내용) |
화석류 나무에 선한 사람과 그를 따르는 말들 |
어두운 세상(국가, 교회)에 임할 메시야와 보호자 |
|||
네 뿔과 내 목수들(공장) |
원수를 멸하고 장래국가와 교회 재건됨 |
||||
측량줄 잡는 한사람 |
메시야의 새 예루살렘 재건 확장과 보호 |
||||
대제사장 여호수아 더러운 옷 대신 깨끗한 옷 |
마귀의 소송과 하나님의 무죄 선언(용서의 선언) |
||||
순금 등대와 두 감람나무 |
성령님의 능력과 영구적 공급, 교회 사명 |
||||
날아가는 두루마리 |
악의 존재와 그의 활동상황 |
||||
에바 가운데 앉은 여인 |
죄악의 세력이 선민을 떠나 죄악의 곳(이방)으로 |
||||
네 병거와 여호수아에게 금· 은, 면류관을 받음 |
하나님의 통치와 피난처 |
||||
능력의 사역 능력의 사역 |
예언의 성취 |
예수님의 탄생(6:12; 12:10), 성령님의 강림, 십자가 고난. |
|||
구원의 완성 |
택한 백성 구원, 더러운 죄를 속량함, 이방 모든 백성 구원, |
||||
왕국 건설 |
교회와 복음을 통하여, 원수를 전멸 시킨 후, 거룩하고 평화의 나라. |
||||
능력 받는 비결 |
마 음 |
잊지 않는 마음 = 여호와의 능력 |
|||
무능과 죄의 절감 = 회개와 겸손 |
|||||
사모와 소망 = 성령님과 그 약속 |
|||||
태 도 |
겸손한 청종 = 말씀을 ! |
||||
날마다 돌아옴 = 예수님께로! |
|||||
여호와를 찾으라 = 순종하기 위해 |
|||||
실 천 |
성전을 건축함 = 교회 봉사. |
||||
폐지하라 = 인간의 법과 제도. |
|||||
지키라 = 하나님의 절기. |
|||||
1장 |
8절 한 사람=메시야; 화석류=이스라엘; 홍마=전쟁; 골짜기=구약시대; 적마=사망; 백마=승 리; 18절 네 뿔=강한 권세 |
||||
2장 |
공장= 신약시대 교회 영적 건축자(사도와 지도자); 측량줄 잡은 자=메시야; 소년=선지자; 불 성곽=보호와 멸망. |
||||
3장 |
더러운 옷 입은 자= 죄악; 옷을 벗기라= 성화시킬 것; 순= 싹; 메시야 눈; 여호와의 눈= 일곱 성령 |
||||
4장 5장 |
죄악을 하루에 제하라= 단번의 속죄; 순금등대= 신약교회; 주발= 기름 저장; 꼭대기= 그리 스도; 두 감람나무= 제자 왕과 왕 4장의 힘= 부력· 병력; 능= 개인의 정력과 담력 5장의 날아가는 두루마리= 저주 최악 |
||||
6장 |
네 병거= 하나님의 섭리를 집행하는 천사 두 놋산= 담력· 변함없는 섭리; 두 산= 시온과 감람산; 병거= 바벨론· 메데 파사; 헬라= 로마 |
||||
7장 |
회상하고 회개 |
과거에 행한 형식적인 신앙생활, 과거의 심판원인, 과거 멸망원인=불순종 |
|||
8장 |
계속적으로 |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을 계속적으로 축복, 근심이 변해 기쁨. |
|||
9장 |
교회승리와 성도형통 |
환난에서 교회보호, 교회가 예수님 재림과 그의 왕국을 기뻐하고 축복을 약속. |
|||
10장 |
성령님의 오심 |
만백성을 구원키 위해 성령님이 성부와 성자로부터 오심. |
|||
11장 |
메시야 대적은 망함 |
멸망의 비극(1-11), 원인은 메시야 대적(12-14), 목자에 대한 경고(15). |
|||
12장 |
하나님과 인간승리 |
열국이 선민 침략1-4, 회개하는 자에게 능력 주시어 승리케 함. |
|||
13장 |
성화의 비결 |
샘물과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 |
|||
그 날, 그 왕, 그 왕국. |
능력과시와 천지만물의 변화(1:5-6:11), 왕께 경배를 위해 모임15-19, 거룩한 왕국(20-21). |
말라기의 총 제목: 구약의 결론과 신약의 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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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순종 |
아브라함 |
예수님 (언약의 불변) |
레위언약 |
제사장직 속죄 |
메시야임재 |
초림 |
치료하는 광선 |
의로운 태양 |
|||||||||||||||
의로운 태양 |
|||||||||||||||||||||||
이 삭 |
생명언약 |
선지자 직 말씀 |
|||||||||||||||||||||
재림 |
잿물 같이 |
||||||||||||||||||||||
야 곱 |
평가언약 |
왕 직 부활 |
|||||||||||||||||||||
풀무 같이 |
|||||||||||||||||||||||
사랑 |
믿 음 |
야 곱 |
선택 |
하나님의 소유 |
복음 |
성 질 |
떠오른 의로운 해 |
구원 |
치료하는 광선 |
||||||||||||||
내 용 |
치료하는 광선 |
||||||||||||||||||||||
순 종 |
사랑 |
하나님의 은혜 |
|||||||||||||||||||||
결 과 |
기쁨과 자유의 승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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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의 말씀 |
경 고 |
율법 |
모세에게 명한 법과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 |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
심
판 |
불신앙 |
에서 |
유기 |
정욕대로 버려둠 |
육 · 옛사람 |
본질 |
하나님과 원수 |
에서와 추종자 |
타락한 제사장 |
|||||||||||||
타락한 선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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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
물질과 쾌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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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 백성 |
|||||||||||||||||||||||
불순종 |
|||||||||||||||||||||||
미움 |
망녕된 자가 됨 |
||||||||||||||||||||||
타락한 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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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사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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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의 후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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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질문은 불신앙의 증표이다. |
어떻게? 무 슨? 어 디? |
1:2-1:6 1:7-2:17 2:17-3:7 3:8-3:13 |
사랑의 의심(부정)
|
주의 이름 멸시함 |
|||||||||||||||||||
주의 전을 멸시함 |
하나님의 공의를 무시함 |
||||||||||||||||||||||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함 |
하나님께 돌아가지 않음 |
||||||||||||||||||||||
하나님 것도 도적질 함 |
대적의 죄를 알지 못함 |
||||||||||||||||||||||
언약 을 파괴 함 |
믿음의 변질 |
하나님의 약속을 무시함 |
저주 받은 자 |
에돔의 민족 |
헤롯의 출생 |
망령된 자 |
예수님을 죽이려고 |
||||||||||||||||
장자의 직분 포기 |
현실과 물질 |
저주를 받은 자 |
자손이 저주를 받음 |
||||||||||||||||||||
버린 받은 자 |
|||||||||||||||||||||||
영생의 포기 |
망령된 자 영이 어두움 |
없는 자 |
예수·영생·천국·축복 없음 |
신약에 나타난 믿음에 대한 도표(초림) |
|||
인 성 사 랑 |
마 태 |
예수님의 초림이 왕으로 오심. |
십자가와 부활로 성령님이 오셨고 성령님의 권능으로 교회가 세워져 교회시대 가 열림 |
예수님이 순종하심. |
|||
마 가 |
예수님이 섬기는 종으로 오심(사 53:). |
||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봉사하심. |
|||
누 가 |
예수님이 사람으로 오심. |
||
우리에게 기도의 본을 보이심. |
|||
신성공의 |
요 한 |
예수님의 하나님이심을 가르쳐 주심. |
|
말씀을 강조하심. |
|||
교 회 시 대 : 복 음 전 파 의 승 리 |
행 전 |
4대 능력으로 정복력(마태), 사람은 끄는 힘(마가). 저항 력(누가). 생명력(요한)을 교훈하며 앞으로 나가지 않고 4복음을 조명하여 예수님을 명확화 한다. 단독사역이 없다.
|
|
축복 과 영생 |
1. 마태의 순종: 베드로전서와 후서에서 재조명됨. 마태복 음은 베드로의 설교를 중심으로 기록됨. 2. 마가의 봉사: 야고보서와 유다서가 거듭 명령으로 예 수님의 실천인 은혜를 감사하게 함이다(행할 자 발견).
|
||
영광 과 심 판 |
1. 누가의 기도: 히브리서와 목회서신(딤전·후, 디도서, ), 데살로니가전후서, 옥중서신(엡, 빌, 골, 몬), 갈라디 아서, 고린도전·후서, 로마서.
2. 요한의 말씀: 요한 1; 2; 3; 계시록. 3. 베드로전·후서, 야고보서, 유다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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