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세우기, 예배세우기
브레이킹 목회는 브레이킹 파워의 강의내용을 그대로 넣어서 다시 만든 교재이다.
“건강한 교회 세우기”
MNS를 현장화 시키는 매뉴얼이다. 앞부분은 요람등에 사용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우리 교회가 프로그램과 사역을 해 나갈 수 있는 교재이다. 25%는 교인용으로 단체로 다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새해 목회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난번의 강의가 이론이 아니라 성도들과 다시 할 수 있는 교재이다.
“광야학교”는 성막에 관한 강의이다. 하루 시간을 내서 공부할 것이다. 대체로 이미지로 알려지는데 이것은 강의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내용이 많으면 요약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오늘부터의 강의는 실제로 적용이 가능한 내용들이다. 교인들이 볼 수 있도록 “예배학교” 1,2,3이 나와 있다.
“교회 세우기, 예배 세우기”는 교재는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앞 부분은 강의안이고, 뒷부분은 많은 자료를 첨부해 놓았다. 목회의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CP&W
교회세우기, 예배세우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번의 MNS는 인포메이션이고, 이 교재는 전부 목회에 적용할 것이다.
1.절대적 목회 변화의 7원리
1.목사의 의식 개혁이 필요하다.
목사의 스타일을 Leader, Minister, Manager이다.
리더- 지도력이 있어야 한다.
목회자- 반드시 목회를 해야 한다.
관리자- managerment를 해야 한다. 조직의 생명은 경영이다.
Leader
1)CH Making을 만들어야가야 한다.(비전
2)ch mapping (그림)
3)CH building 교회가 계속해서 자라갈 수 있도록 (성장)
한스 핀젤이 말하기를 리더 pastor은 1% 뿐이고, 나머지는 일반 대중 목사라고 한다. 목사가 왜 리더 스타일을 해야 하는가? 리더만이 123을 할 수 있다.
4 CH Planting를 해야 한다. (개발)
교회가 제대로 성장을 하지 않으면 리더의 문제이다.
비전을 세워 놓고 달려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깃발을 세워 놓고 달려가는 것과 날마다 깃발을 만들어서 가는 목사는 다르다. 그 비전을 고치지 않고 달려갈 수 있어야 한다. 재창조 목회는 날마다 창조하는 것이다. 매일 목회에 대해서 비전을 만든다. 조직을 만들고, 디자인을 해 가는 것이다. 이런 것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 리더이다.
일반집사와 리더 집사는 다르다. 리더 집사를 키워야 한다. 리더라는 포지션을 줄 수 있는 목회를 하라. 장로와 집사에게 리더 장로, 리더 집사를 강조해야 한다. 그 스스로 독립적으로 자립적으로 서서 교회에 서비스를 하고, 봉사를 할 수 있는 리더를 키워야 한다.
2)Minister
1)멤버들을 잘 돌봐야 한다. carring
2)목양 pastoring이 좋아야 한다. 교인들을 잘 관리하고 그 교인들이 생산을 할 수 있도록 잘 길러가는 것이 목회이다. 이리 떼가 왔을 때, 이리떼에게 잡혀 먹히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다. 잘 먹이는 일을 해야 한다.
3)sharing 가정의 아픔과 문제를 나눌 수 있는 관계형성을 해야 한다.
4)Traing 잘 양육시켜야 한다.
3. Manager
사회와 교회가 경영자를 엄청나게 요구하고 있다. 성장하지 못하고, 떨어지는 교인들이 있다. 얼마만큼 성장하다가 또 떨어지는 것을 반복하는 것은 경영능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경영능력이 부족해서 생산성이 떨어지는 것과 같다.
1)조직 organaizing
셀 교회, 소그룹, 팀 사역이든지 잘 조직해야 한다. 옛날의 선교회 기관중심에서 바꾸어서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이 엄청나다. 조직력이 약하면 큰일을 할 수 없다.
교회를 키워나가는 것은 영적 경영자가 되어 주어야 한다. 50부장, 100부장 등으로 계속 조직을 만들어서 나가야 한다.
2)Operating 운영 능력, 새신자가 왔을 때 그들을 잘 양육하고, 사역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능력을 해야 한다. 새신자가 앞부분으로 들어 왔다가 뒷문으로 나가는 것은 운영능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교회 정착율이 낮은 것은 운영능력과 관계가 있다. 목사는 배워야 한다. 운영능력은 스타디를 통해서 확장된다. 새신자가 왔을 때, 새신자를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새신자 과정, 다음에는 사역에 배치해서 정착하도록 하는 운영체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3)Administering 관리/ 감독
4)Staffing 직원, 당회, 제직회 등이 잘 사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사는 위의 세 가지가 균형을 유지하여 갖추어야 한다. 어느 한 가지가 부족하면 안된다.
목회를 잘하고, 설교를 잘하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젊은이들, 의식이 있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세 가지가 다 필요하다. 젊은이들, 안정적인 돌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Gene 윌킨스는
1)미션 1)비전 2)구비시킴 4) 팀
1)비션은 하나님이 하라고 하는 것이 비션이다. 교회가 가지고 있는 것을 미션이다. 미션을 구체화하는 것이 비전이다. 대부분의 목회가 비즈니스를 하고 있지 목회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목회가 아니라 땅문제나, 교회의 본질적인 외적인 문제에 집중하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목회의 본질은 하나님이 하라고 하는 것을 하는 것이 미션이다.
2)하나님이 하라고 하신 그 사역이 이루어지는 것이 모습이다. 비전은 드림이 아니다. 이상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비전은 언제나 실제이다. realiting
우리 교회가 비전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이 내게, 우리 교회에 하라고 하신 것이 설교를 통해서 드러나고 있어야 한다. 바울의 말처럼 푯대를 향해서 달려가는 것이다. 목사의 비전은 이룰 것이 아니라 이루어지는 것이다. 주보를 통해서 비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3)equiping
사명과 비전을 이루기 위한 사람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equipper bible 스타디
equipping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 구비하는 성경공부, 훈련등이라는 말을 계속활용해서 하라.
3)Team
사역을 이루기 위해 사람을 동원하고, 동원된 사람들이 일을 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다.
예수님의 리더십- 미션을 위해 비전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두 제자를 불러 구비시키고 팀으로 파송해서 사역하게 했다.
8페이지
어떤 목사도 이런 자질을 갖추며 완벽하게 소화할 수는 없다. 목사가 할 수 있는 것은 하고, 그렇지 못한 것은 다른 스텝과 평신도들에게 맡겨야 한다. 21세기 목회는 전문화된 목회이다. 효과적인 목회자 스타일이란
divided stracture를 만들어라.
상부구조 :당회, 제직회, 목사, 스텝들이 일하는 교회는 슈퍼
하부구조: 구역, 셀, 소그룹, 팀사역
하부구조가 잘되어 있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둘 다를 잘 만들어가야 한다. 청사진을 만드는 것은 상부구조에서 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것은 하부구조가 좋아야 한다.
예배중심 사역형 목회자
영적리더, 영적목회자, 영적 경영자가 목사여야 한다. 이것이 분명해야 한다. 하나님의 영성이 담겨 있는 영성이 살아 있는 리더가 목사여야 한다. 일반적 사회 리더가 목회에 필요한 것이 아니다.
위기에 처한 목회자,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것은 기둥작업이 안되어 있기 때문이다. 기둥이 잘 세워져 있으면, 바람이 불어도 문제가 안된다. 교회가 흔들릴 때는 기둥을 보아야 한다. 기와장만 바꾸어 준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목회가 위기가 찾아오고, 성장속도가 느린 것은 기둥이 잘 못세워지지 않은 것이다. 기둥은 주일예배이다. 주일예배만 강조하라. 다른 것을 강조하지 말라. 기둥도 건물이 있을 때, 중요기둥이 있고, 보조 기둥이 있다. 건물을 세울 때에 주 기둥을 잘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새벽기도회의 활성화, 구역예배, 저녁예배 등의 보조 기둥은 다음의 문제이다. 안식을 지키는 것, 다른 신을 두지 않는 것은 주님의 명령이다. 주일을 복된 날이라고 하는 것이다. 거룩하게 사는 것은 주일 예배를 잘 하는 것이다. 주일예배를 빼 먹고, 예배가 불성실하면 교회가 시험에 든다.
잭헤이포드의 교회가 큰 것은 예배가 있다. 릭위렌도 한국에 2박3일 와서 예배를 잘 드리라고 한 마디하고 갔다. 존 멕아더와 같은 위인들이 마지막 책은 예배에 관한 것이다. 보조 기둥은 세울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주일예배라는 주 기둥을 잘 세워야 한다. 예배를 잘 드리면 절대적으로 하나님이 지켜 주신다. 구약과 신약도 마찬가지이다. 지금도 하나님이 찾는 자는 예배하는 자이다. 바울이 로마 교회에 한 말은 롬12:1-2은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는 것이었다. 초대교회의 생명은 날마다 모여서 예배했다. 하나님을 찬미했다. 출애굽기의 이스라엘 백성이 아침과 저녁으로 상번제를 하나님께 드렸다. 상번제는 365일 계속했다는 것이다. 출23장은 사도행전 2장의 교회와 갔다. 목회에 성공하는 비결은 교회와 예배에 달려 있다. 예배, 봉사, 구제는 예배 속에서 해야 한다.
교회의 우선순위
예배, 훈련, 봉사, 교제, 전도는 같은 수준이 아니다. 가장 우선순위는 예배이다. 예배가 없는 방사는 무너진다. 예배 없이 교제, 전도는 무너지게 되어 있다. 예배는 여러 가지 중에서 하나가 아니다. 예배가 있고, 다른 것이 있을 수 있다. 목회는 우선순위를 세워주는 것이다. 목회에 risk가 없어야 한다.
3년만 예배를 강조하라. 어떤 역사가 일어나는지, 지난 주일날 해변에 놀러 가는 사람이 650만 명이라고 하는데 크리스천이 없을까? 최소한 1/4, 1/3이 가 있을 것이다. 지난 주일은 신용 불량자를 4백만, 개인 파산신청한 사람이 1백만이 넘었다. 신용불량자가 많아지면 전도가 안 된다. 사회가 잘못되어 갈 때, 성도들의 삶 속에 우선순위를 갖도록 해주는 것이다. 주 5일 제도가 정착되면 왜 하나님께서 그렇게 주일을 강조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첫째 되는 것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사랑하는 표현이 예배이다. 예배가 강조되는 것이 중요하다. 존 맥아더가 목회하는 그레이스 커뮤니티 처치가 630개를 개척했는데, 맥아더의 캠페인이 “예배”였다.
목회의 캠페인이 무엇인가? 치유인가? 예배로 목회하라. 하나님을 탑의 자리에 두면 하나님이 세워 가신다. 설교를 잘 하려고 하지 말고 예배를 잘 드려라. 설교에 미치지 말고 예배에 비치라. 설교를 잘 듣기 위해서 교회 오는 것이 아니라 예배를 잘 드리기 위해서 오도록 해야 한다. 은혜는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다. 목사가 그런 의식만 가지고 강단에 올라가도 하나님이 기뻐하신다. 내가 설교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이 하시고, 나는 도구로 사용될 뿐이다. 은혜를 오직 하나님이 주신다.
2.분명한 목회 목표의 예배목표가 필요하다.
3.교회전통과 의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4.예배에 대한 절대적인 정체성이 필요하다.
5.행사중심에서 주일예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6.매년 시행되는 임명제도의 절대적 변화가 필요하다.
7.목사의 영적 능력과 학문적 실력이 필요하다.
2. 분명한 목회 목표와 예배 목표가 필요하다.
목표는 곧 결과이다. Ch Goal /purpose => good build up
하나님이 교회를 디자인하실 때 언제나 모체(Matrix)를 가지고 하셨다.
하나님이 교회를 세울 때맏 모델을 제시하신다. 사도행전교회, 복음서의 교회들, 서신서교회들, 계시록 교회들을 세울 때만다 반드시 모체를 가지고
목회가 약한 것은 모체가 약하기 때문이다.
엄마가 약하면 아이가 약해지는 것처럼
처음 교회를 세울 때(CH plantiry) 건전한 교회(Sound ch- 바른교회-내용)
healtiry CH 건강한 교회- 틀이 건강한 교회-외형)
최고로 건강한 교회는 세워진 교회보다 성경을 Copy하는 것이다.
성경으로 돌아가는 교회라야 제대로 되는 교회가 되는 것이다.
교회의 역할(Role)을 알고, 기능(Function), 위치(Position)을 알아야 바른 예배와 교회 생활을 할 수 있다. 예배, 전도, 기도, 봉사, 교제, 사역 등
기반구조가 잘되있고 교회 모체가 잘 되어 있는 것을 알면 교회를 바르게 섬기고 교회 생활을 하게 된다.
목회자 역시 교회의 모체를 바로 알면 교회에 대한 회의감이 생기지 않으며 예배와 설교와 훈련에 성실하게 된다.
Matrix building
우리교회는 성경을 기초로 이렇게 세워진 교회이다. 이렇게 교회 생활을 하시며 이런 위치웨서 교회를 이렇게 섬기십시오 라고 해야 한다.
그런데도 안되면 머리 뚜껑을 열어서라도 집어 넣어주어야 한다. 그런데 이것이 안되면 교회가 무너진다.
오늘날 목회가 약한 것은 훈계가 없기 때문이다. 비위를 맞추고 입장을 세워주려는 생각은 병들게 하는 것이다.
2) 목사가 가져야 할 정의 3가지
정의된 교회가 되어야 정의된 목회, 예배, 훈련이 된다.
정의가 되었다는 것은 원리(Principle)가 분명하다는 것이다. 원론대로 원형(Protoplast)대로 한다는 것이다.
(1) 교회
하나님의 사람을 만듦(마28:18-20): 제자삼고 세례주고 가르침
(2) 목회
균형잡힌 그리스도인을 만드는 일(엡4;15): 예수를 닮은 사람으로 양육함
(3) 예배
섬기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만드는 일(롬12;1-2): 매일의 삶을 하나님께 구별하여 드리게 함
3) 목표를 위루기 위한 3가지 정신세계
(1) 목표한 대한 소원을 가지라(Want mentality)
(2) 반드시 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라(Must mentality)
목회는 사명이다. 교회, 예배는 사명을 위해서 있는 것이다,. 하는 것이다.
(3) 목표를 이룬다는 믿음을 가지라(can mentality).
비전을 내면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비전을 언어화시키는 것이다.
하루에 5회 10회이상 반복하라. 언어는 가치관과 세계관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비전을 하루에 적어도 다섯 번이상을 반복하라.
밥 러셀은 교회를 세울 때 교인들과 함께 하루에 10회씩 리마인드 리비 시켰다고 한다.
생각으로 가지고 있으면 성공하지 못하지만 언어화 시키면 반드시 성취하고 성공한다.
우리 교회는 능력이 있고, 임재의 경험이 있고, 치료가 있고, 사랑이 있고 생명이 있다 등등
당신의 목회 목표는 무엇인가?
4) 목표있는 예배
예배에서 목표를 세워서 드리는 예배
Sunday worship
Target => d
Topic worship: 목적을 만들어 Target을 가지고 하는 예배- 100주일 예배
성경에는 120개-130개 이상의 예배가 있다는 것이다.
가인과 아벨의 예배는 설교가 주제가 아니라 하나님이 만들어 놓으신 대상의 예배이다. 곧 첫것이라는 내용의 문제이다. 설교를 만들고 예배 목표를 먼저 만들지 말고 목표를 먼저 만들고 목표에 따라 설교를 만들라.
5) 성경은 예배의 역사를 말해주는 교과서(Text)이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를 찾고 발견하여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합당한 예배를 드링 때 예배자는 그 날의 예배를 통해 진정한 예배의 축복을 누리게 된다.
예배 목표를 달성하는 5가지 원리:
①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는 어떤 예배인가를 분명히 하라. key ward
② 성경의 예배 모델을 깊이 있게 관찰하라.
다윗의 예배를 이해하지 못했다면 바른 예배를 드리지 못한다. 시편은 예배의 책이다. 시편에서의 예배는 다윗의 예배이다. 다윗의 예배가 참으로 중요하다. 이것은 영적 예배들의 모델이기
③ 하나님은 왜 예배인도자로 목사를 세웠는지 분명히 알라.
목사는 예배인도자(worship Leader)이다. 목사는 예배 인도자이지 설교자이지 않다.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갈망하고 성도들이 그 일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나는 설교자로 강단에 서는 것이 아니라. 릭워렌은 마지막에 자기의 책들을 통해 나는 설교자로서는 성공했지만 예배자로서는 실패했다. 나는 이제 기회가 주어딘다면 설교자가 아닌 예배자로 서고 싶다.
목사가 하나님의 임재를 기다린다면 성도들도 하나님의 임재를 기다리게 된다.
설교 중심의 예배에서 설교는 예배의 한 순서이지 설교가 예배인 것은 아니다.
④ 예배의 목표 원리를 정확히 전달하라.
⑤ 구체적이며 정기적인 예배 평가와 피드백을 하라.
평가가 좋으면 예배가 좋아진다. 자기를 평가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말라.
3. 교회의 전통과 의식의 변화
1) 교회의 1차적 목표는 영성 목회(spiritual power)이다.
오늘날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절대 요구사항은 교회의 변화이다.
교회를 세워갈 때 교회이든 예배이든 spiritual power(영성의 힘)- 하나님, dogma = 본질)으로 하라.
spiritual power(영성의 힘)- 하나님, dogma = 본질
nonspiritual power( 비 영성의 힘)- 사람, 복음 method= 수단
영성 목회인가? 비영성 목회인가?
이것은 준비할 때 영성으로 하는 것인지 비영성으로 하는 것인지에 따라 나타난다.
모든 준비를 spiritual하게 하라.
짐 심보라의 책을 참고하라. 이 분은 목회를 탁월하게 한다. 영성의 최고의 권위자이다.
예배 중에 성령의 임재를 느끼면 성도들에게 기도를 선포한다. 그리고 조금하면 2시간 조금길면 4시간을 가는데 그 시간에 능력과 치유의 역사가 일어난다고 한다.
한번은 기도하는 가운데 마약에 중독된 청년이 총을 들고 강단에 기도하는 짐에게 달려가는 것을 반주하던 사모님이 보고 소리를 쳐 불렀지만 기도소리에 들리지 않아 청년이 강단위에 올라 목사의 뒤에 서서 쏘려는 순간 청년이 총을 떨어뜨려 그 소리에 일어난 목사가 총을 들고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선포하자 그 청년이 회개하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워졌다고 한다. 이렇게 성령의 역사는 사람이 생각하지 못할 어떻게 할 수 없는 놀라운 일들을 실행하신다.
2) 예배가 변하면 교회가 변한다.
교회는 예배에 의해 움직이는 예배공동체이다.
교회의 주기능인 예배 기능을 살리는 것이 목회의 최고 과제이다.
목사는 순응자가 예배를 날마다 개혁시키는 개혁자여야 한다.
(1) 7대 예배 스타일(Worship style)
① 예전적 예배(Liturgical worship)
천주교
② 전통적 예배(Traditional worship)
칼빈, 루터, 종교 개혁자들
③ 통합적 예배(Blended worship)
예전적 예배와 전통적 예배가 통합된 예배.현대의 예배는 이 통합적 예배외 비슷하다.
④ 현대적 예배(Contemporary worship)
찬양 5곡 정도를 하며 자유롭게 한다.
⑤ 열린 예배(open worship)
⑥ 구도자 예배(seeker worship)
어는 정도 교회에 대하여 알고 있고 관심있으나 예배자는 아닌
⑦ 이머징 예배(emerging worship)
최신 예배의 형태로 미국은 이미 이렇게 체험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성경의 예배 모델을 그대로 따르는 형태이다.
광야체험예배를 드리기 위해 의자를 치우고 모래가 가득하고 탠트를 치고 대형 선풍기로 모래 바람을 일으켜서 광야예배를 드리는, 어느날은 캄캄한 어둠 속에서 초대교회의 불을 밝힐 상황이 못되어 드리던 그 당시의 예배를 체험하는 예배이다. 시내산 예배, 요단강 체험 예배 등
지금 미국의 20% 정도는 이 이머징 예배를 드리고 있다.
(2) 예배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 연구되어야 할 12가지 분야
① 예배입례
② 광고사항
③ 영광송/ 화답송
④ 기도문
⑤ 성시
⑥ 기원문
⑦ 찬양
⑧ 봉헌
⑨ 환영/ 축하
⑩ 설교
⑪ 결단
⑫ 특별 프로그램
4. 예배에 대한 절대적인 정체성
예배란 하나님 중심(God-centered)과 사람 중심(Man-centered)으로 나눈다.
Worship이란 Worthy(가치) + ship(신분)의 추상명사의 접미사 복합어로 신분, 합성어이다.
그 신분을 가진 자에게 경배하는 것이 예배이다.
이 세상의 최고의 가치인 하나님께 드리는 경배와 찬양이 예배이다.
예배는 최상의 가치를 최고의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최상의 행위이다.
1) 예배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말씀들
시29:2
여호와를 대신할 예배 대상이 없다.
대상29:11-13
예배 행위의 모델(다윗의 노래, 찬양)
① 만유의 주권자이신 예배의 대상, 만유(모든 것)가 주께 속했다.
하나님은 위엄, 높음, 영광, 존귀, 전능, 창조자, 주권자이십니다.
창조자를 기억하라는 솔로몬의 외침은 다윗으로 배운 고백이다.
하나님을 알면 알참된 예배를 드릴 수 있다.
예배의 기원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②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적극적인 응답
산제사, 산 제물, 번제, 희생제 등의 반응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가?
이것이 예배의 FM이다. 예배가 시작되기 전에 이 말씀을 프로젝트로 띄워서 예배를 준비하고 바로 예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의 권위 인정, 그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반응이다.
펠로십 교회(에드 영)가 젝 헤이포드의 교회가 미국 교회의 예배 모델 교회이다.
비전트립으로 간 목사님이 영어가 되지 않는데도 예배에 참여해 통곡하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 젝 헤이포드가 예배를 인도하면 어는 자리이든지 30분이며 성령의 임재를 다 경험한다고 한다. 예배에 집중하는 젝 헤이포드처럼 우리도 예배에 집중하자.
시선이 사람에게 머물지 않도록 하라. 시선을 하나님께 집중하자.
표적이 달라지면 표정이 달라지고 반응이 달라진다.
대상6:32
성전 음악가들을 위한 말씀. 예배는 직무를 행하는 것으로 섬기는 것이다.
대하7:6
솔로몬의 성전봉헌 모습
여호와께 감사, 여호와를 찬송하려고 사람들을 직분대로 세우심
대하 35:15-16
요시아 왕이 유월절을 기념할 때 썼던 말씀. 직무로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께 찬양하는 직물서 예배하는 것
지식으로 목회하지 말고 성도들의 마음을 바꾸는 의식목회를 해야 한다.
목회를 통해 어떤 정체성을 줄 것인지 늘 생각하라.
2) 예배의 4대요소
(1) 말씀
(2) 찬양
(3) 기도
(4) 봉헌
3) 예배 변화를 위한 예배 유형 찾기
(1) 지
(2) 정
(3) 의
4) 예배는 전인적 예배(3H)가 되어야 한다.
5) 예배를 회복시키기 위한 7가지 원리
(1) 주일예배를 목회의 제일 순위로 두라.
언제 누구에게 물어보아도 우리 교회는 예배가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말할 수 있도록
(2) 공적 모임에서 주일예배를 위해 기도하게 하라.
모든 모임에서 주일예배를 위해 기도함으로 주일예배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다.
(3) 예배교육과 훈련을 통해 예배가치를 높이라.
예배학교(다음 주 안내 예정), 기도 프로그램
(4) 목사와 성도가 예배 팀이 되어 준비를 철저히 하라.
예배 팀을 만들라.
(5) 계속적인 예배 변화를 위해 의식과 전략을 세우라.
(6) 주일 예배를 보여주는 예배로 전환하라.
듣는 예배에서 보는 예배로 바꾸라. 신앙고백이 보여주고, 찬양이 보여(표정, 행동, 모습, 높은 소리, 큰 박수 등)지도록 하라. 성경의 모든 행동은 크다. 입을 크게 벌리라.
교회 건축할 때 찬양소리가 공명이 이루어지도록 하라.
본다는 것은 개념이 정립되는 것이다.
(7) 주일 예배를 신앙생활의 제일 원칙으로 가르치라.
교회의 제일 원칙이 예배, 성도의 신앙의 제일원칙이 예배
지금도 불후의 갑부이지만 그는 98년 동안 주일예배를 한번도 빠지지 않았으며 40분전에 도착해서 예배로 성공한 사람이다. 기자의 40분 전에 가는 이유를 물을 때 k장 앞자리에 앉기 위해 간다고 대답했다.
주일예배는 회복해야 할 가장 우선적인 일이다.
25P
1) 주일예배시 하나님의 강력한 임재를 기대하라.
예배는 하나님의 역사(하나님의 임재)이며,
예배는 영적 능력의 현장(인간의 응답)이다.
예배는 하나님을 체험하는 것이다.
순서에 얽매이지 말고 하나님의 임재에
계19:7절의 말씀을 보라. (계 19: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29p
3) 주일예배를 통해 성장을 소원하라.
교회성장
31p
4) 주일예배를 위해 창조성을 추구하라.
다양한 예배를 통해 교회 성장을 주 동력으로 삼으라.
52주 서장하는 창조적인 예배를 만들라. 매주 반복하는 곶ㅇ적인 예배 스타일을 벗어나라. 찬양, 치유, 성시, 구도자를 향한 예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매주일 변화로 사용하라.
구도자 예배를 통해 Target은 불신자가 아니다.
① Unchurch people(비신자) 교회에 한번도 들어오지 않은 자. 이들은 찬송을 들어도 모른다.
② dechurch people(교회이탈자) 교회와 관련이 있는 사람(100만)
③ nonchurch people교회 불 소속자)(120만)
이 두 그룹(②-③)을 주 target으로 삼아야 한다. 이들은 찬송도 말씀도 안다. 이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라.
Believer(신자)가 아니다.
안티 피플들은 교회를 아는 사람들이다.
전통적 예배는 교인들, 특히 젊은이들이 빠져 나간다. 전통주의에 빠지지 말라. 살아있고 역동성이 있는 예배를 드리라.
기본적인 예배 원리는 하나님의 임재와 인간의 응답이다.
예배에서 구약적인 모습을 본다고 하면 역동적이다. 계속되는 움직임이 있다. 제물로, 찬양으로, 헌신으로 드려지는
바울이 말하는 것처럼 찬미으 제사를 드리는 것도 계속해서 움직이는 역동적인 것이다.
전통은 진리이지만, 그 전통을 주의로 삼는 것은 비진리이다.
바리새주의: 진리의 대부분을 버리고 특별한 한 두가지만 강조하는 주의(기도, 헌신, 등)
사두개주의:
살아있는 반응을 보이는 예배, 예배자가 되도록 하자.
노인정과 청소년 수련장의 차이점은 운동장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이다.
노인정은 2-30여평의 공간에 화투장이나 하나주면 끝이다. 그것은 죽는 지름길이다.
청소년들이 모이는 곳은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선행된다.
교회가 운동장을 만든다는 것은 젊은이들, 역동적인 교회 모습을 가져오는 것이다.
old church: 노쇠교회
Aged church: 노령화교회
Agend church: 노령교회
예배는 멈춰 있는 것이 아니다. 활동하는 것이다. 예배에 적극성이 있어야 한다.
말씀, 찬양, 기도에서 아멘이 터져 나와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반응하는 것이다.
동작동 국립묘지를 가면 침묵한다. 교회는 굥동묘지가 아니다. 살아있는 공간, 살아 숨쉬는 자들의 모임이다.
예배에 변화를 주고, 그 변화에 반응하는 예배자들이 되게 하라.
바리새주의자가 되지 않게 하라.
예배로 성장한 교회들은 한결같이 역동적인 목회자들이 있는 교회이다.
예배를 가장 우선에 두는 목회, 제자훈련, 은사중심, 셀, 가정, 상담, 기도 등이 아니라. 언제나 첫째를 예배에 두라. 예배도 다른 예배가 아니라. 주일예배에 두라.
교회 본질이 몸을 이루는 것이다. 몸을 이루는 것이 예배의 생명이다.
위로는 하나님과의 몸을 이루는 것이고, 옆으로는 지체들과의 몸을 이루는 것이다. 그래서 커뮤니티, 유기체여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교인들이 서로 살도록 만드는 것. 서로 살도록 힘쓰는 것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공동체를 만들어야지 지체들이 서로 떨어져 있는 교회가 되지 않도록 하라.
서신서에도 보면 모이기에 힘쓰는 교회가 되라고 말한다. 그 모임이 부활의 날, 주일에 모이도록 말씀하신다. 이것은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다..
현재 미국이나 기타 성장하는 교회들의 정책은 작은 교회들을 살려가는 방법을 사용한다.
큰 교회들은 작은 교회에서 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작은 교회들을 도와주고 키워주는 일을 통해 지원하여 사람들을 세워가도록 해야 한다.
교회, 예배에 반응하는 성도들이 되면 달라지기 시작한다.
설교 한편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예배 전체가 역동적이고 변화되게하는 예배가 되도록 하라.
주일예배를 살아있게 할 수 있는 9가지 방법
① 예배를 즐겁게 만들어라.
즐기는 r서이 아니;라 잔치적인 분위기가 있는 예배(표적이 나타나는 예배) 그러므로 신학적인 교회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몸이 서로 하나라는 것은 확인시켜 주는 예배가 되게 하라. 정적인, 감정적인 것이 붙어 있도록 하라. 감정의 연결,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관계괴는 것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경험하는, 관계하는 것이어야 한다.
영적 가족임을 확인시켜 주는 예배, 주일날 떨어지면 안된다는 것을 생각하도록 한다. 찬양이나 합심하여 기도하는 등의 방법으로 Net warking이 이루어 지도록 하는 요2장의 예수님이 혼인잔치에서 모자란 것을 채워줌으로 다같이 즐겁게 해주는 것처럼 모든 성도들이 함게 동참하여 즐거워하게 하는 예배가 되도록 하라.
몸이 아무리 소중해도 떨어져 있으면 문제이다. 한번 결별하면 다시는 연결되지 않는 것이 교회이다.
목회는 하나되게 하는 것이지만, 문제가 있으면 보내라(?) 몸을 하나되게 하는 것에 문제가 되면 연결하기 않다.
장례가 많이 일어나는 교회가 성장률이 빠르다.
② 예배에서 유익을 갖게 하라.
예배에서 유익을 갖는다는 것은 예배를 통해 신비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사6장의 경험을 하는 것 등으로 사람들이 이 세상의 것들로부터 느끼지 못하는 더 좋은 신비한 경험을 하도록 하라.
월리엄 캐드릭이라는 사람은 목회는 안 하지만 예배사역자로 세계 최고이다,. 그의 책에서 아드레날린 하이이라는 말로 예배를 통해 극도로 높여놓는 일을 한다고 한다.
매일 반복되는 생활로 나른해진 일상적인 삶을 예배를 통해 새로운 신비로 채워가도록 하라.
③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라.
서로 살아 있으려면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예배시간에 서로 한 마음으로 예배해야 한다.
시편에 나오는 다윗의 예배는 똑같은 것이 하나도 없다. 예배서신으로 하나님의 시로 노래로 찬양하다보니 방대하고 똑같은 것이 없다. 예배는 긏럼 크고 광ㄷ하며 신성하다.
진짜 성도들이 주일예배생활을 잘하면 시편의 삼과 같은 생활을 하게 된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 만세반석, 길에 빛이요 들이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예배생할이다.
④ 신선한 순서들을 만들어라.
⑤ 젊은이들이 많이 동원해 활력있게 하라.
젊은이들이 많이 동원되어야 예배가 살아난다. 이들은 찬양도 힘이 있을 뿐만 아니라 눈물과 감동이 있다. 그러나 4-50대는 지금까지 들어오면서 불신이 팽배혀져 믿지 않으려고 한다. 말씀이 마음에 딱 붙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그러 젊은이들은 가슴이 열려 있어 잘 웃고 잘 반응하며 쉽게 감동한다.
지금보다 10년 젊게 만들자. 어른들을 강단에 많이 세우지 말고 젊은이들을 많이 세우라. 앞자리에는 젊은 사람들을 앉히자.
나이 많으신 분들이 환영받는 곳은 교회 밖에 없다. 양로원에 가보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오면 환영받지만 나이 많으신 분들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젊은이들이 나와서 예배가 힘을 얻는다. 그러나 나이가 많을수록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정적인면이 더 많다.
외국에 나가면 늙어서 대접을 받는다. 그것은 젊어서 열심히 일해 세금을 내고 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일하는 유가 세금내기 위함이라고 한다. 40%를 세금으로 내고 60%로 자기 삶을 누리다가 노후에는 그 40%로 대접을 받고 산다.
성질 더러운 사람, 아주 좋은 사람이 빨리간다.
신선한 예배를 위해 젊은
⑥ 애깃거리(꼬리물기)를 만들라.
교회의 언어를 만들라. T3
Tail to Tail: 꼬리물기
- 예배후에 나가는데 장로님이 오늘예배 설교에 너무 감동적이었습니다. 권사님이 나오면서 오늘 주님 오신줄 알았습니다. 집사가 나오면서 나는 오늘예배 중에 바로 천국에 가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장로님이 나가면서 못보는 척하고 나가는데 권사님이 따라 오면서 인상을 쓰고 나간다고 하면 돼겠습니까?
우리 교회 예배에는 치료, 감동, 축복이 있습니다.(HIB 운동) 주보에 기록하라.
우리 예배를 하나님이 받으십니다. 표현이 있는게 예배이다.
성도들이 예배후에 인사 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들라.
그러 부정적인 꼬리물기는 허물어 간다.
교회에 흐르는 좋은 언어가 있도록 하라.
예로 우리교회 목사님이 어느 집사님을 좋아한데 하고 하면
그래 그 집사님 보통 잘하니 그러니 좋아할 수밖에..
그래 그런 일이 한 두 번이니? 한다고 하면 달라진다.
오늘 주일, 이번 주일에 할 말을 주보에 넣으라. 이렇게 해서 지식이 아니라 의식으로 하는데 말로 할 수 있도록 하라.
목회는 지식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의식으로 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라.
선하게, 진실하게, 아름답게, 의롭게 살고 싶어 한다. 이것은 하나님이 만들실 때 주신 의식이기 때문이다. 언어를 만들어주면 그 속에 있는 것이 발동된다. 하나님이 만들어주신 의식을 찾을 수 있도록
귀한 목회를 하라.
⑦ 다음 주일 예배를 기대하게 하라.
매주일 변화를 가져와 이번 주일에 무슨 일이 있을 것인지 기대하도록 하라. 어느 가정, 어는 사람, 어는 부서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기대하도록
강단은 표현의 장소이다. 전통주의를 고수한다고 하지 말고 표현의 장소가 되게 하라. 예배의 꽃이 다윗의 시편이다. 그리고 바울의 목회 서신서에서 하나님을 노래하는 것처럼 우리 교회도 그렇게 하라.
⑧ 주일예배가 영적 탱크 역할을 하게 하라.
⑨ 예배의 매력을 살리라.
지난 주에 말씀 드린 것처럼 행사에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하라.
호렙산 21일 특별새벽기도회를 말한다.
행사전 | 행사중 | 행사후 |
동기부여(Motivation) | 재 동기부여(Re Motivation) | 정확한 피드백(feedback) |
(1) 주보,
(2) 배너,
(3) 별지,
(4) 목회서신,
(5) 조직을 활용하라.
① 전도특공대,
행사를 알리는 일을 한다.
② 중보기도 특공대
13-18시, 늦은 밤에(21-01시) 또는 특별한 시간을 정해 기도하는 일을 계속하게 한다. 특별한 문제를 가지고 집중적으로 지속적으로 기도할 수 있도록 하라.
주일예배가 중요하다. 교회가 중요하다. 이런 것들을 예배나 모든 기회에서 강조해야 한다.
목사는 동기유발을 계속해야 한다. 달릴 때는 계속 더 잘할 수 있도록 잡아주어야 한다.
호렙산은 계시, 축복, 꺼지지 않는 불의 산, 응답, 중보의 산이다.
백성들을 모아 그 호렙산에 오르게 해서 하나님을 경험하도록 하라.
목사가 살아서 움직이면 성도들도 함께 살아 역사한다.
주님이 강하니 제자들도 강하다. 바울이 강하니깐 디모데도 강했다.
강한 목회자가 되라.
하이 패밀리 소개
현대 사회가 가정이 무너짐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교회가 함께 무너진다.
새신자들의 8-90%가 가장 문제로 교회를 찾아온다.
아버지 학교를 통해 불신자들이 참여하고 교회를 출석하게 되는 일이 많아졌다.
'목회자료실 > 예배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신교 교파는 왜 복잡할까? 교파 별 탄생 스토리 | 루터교, 장로교, 성공회, 침례교, 감리교, 성결교, 오순절, 구세군 (0) | 2024.11.15 |
---|---|
[스크랩] 찬양은 왜 해야 하는가? (0) | 2022.05.22 |
[스크랩] 로버트 웨버의 예배학 요약 (0) | 2022.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