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모형(고린도교회)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th ejkklehsia tou qeou th oush ejn Korinqw)
고린도 지역 지형에 위치한 최고의 상업 도시로서 로마 속령인 아가야(Achaia)의 수도이다. 하나님의 사도 바울이 교회의 소재를 고린도로 밝히는 서두의 글은 하나님이 지역 교회를 사랑하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로마의 역사가 중 스트라보(Strabo)와 파우사니아스(Pausanias)는 고린도 도시에 대한 유일의 기록을 남기고 있는 데 내륙이 약 3.2km의 아크로고린도 해안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바울이 이 편지의 수신인을 서두에 분명히 명기하고 있는데, 이들은 바울이 친히 세운 교회의 교인들이며 해상에서 동서가 피차 만나고 있는 까닭에 상업과 해운업이 발달하였다. 또한 육로로는 남북이 만나지는 특수 지역이므로 그리스 굴지의 도시 중 하나가 되었다. 이전에는 이곳이 로마에 대하여 항거하는 대표적 도시 중의 하나가 되기도 하였는데 B.C.14년에 무미우스(L. Mummius)가 이끄는 군대에 의하여 초토화되기도 하였다. 상업이 번창한 까닭에 성도덕이나 윤리 수준이 형편 없는 곳이기도 하였다.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예수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고전1:2). 바울은 그가 개척하여 설립한 고린도 교회를 '하나님의 교회'라고 불렀습니다. 고린도 교회는 바울이 그의 제2차 선교 여행 때(A.D.50,51) 1년 6개월 동안 체류하면서(참조 행18:11) 개척 설립한 교회로서, 이 교회는 그 도시의 타락상 만큼이나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뜨거운 애정을 가지고 그들의 윤리적, 종교적 문제에 대하여 깊은 신앙적 통찰력으로 때로는 엄격하게, 때로는 자애로운 언어로 교훈하고 권면했습니다. 고린도 교회가 어떤 교회였는가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고린도 교회의 역사적 배경
1) 고린도 시
고린도는 로마 제국의 한 통치 구역인 아가야 도의 수부로서 총독이 주재하고 있던(참조 행18:12) 정치적, 군사적, 상업적 중심지었습니다. 이 도시는 헬라 본토(발칸 반도)와 그 남쪽에 큰 섬처럼(현재는 1893년에 완성된 고린도 운하로 완전한 섬이 됨) 매달려있는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잇는 지협에 위치한 도시로서 동쪽 12km 지점에는 에게해 연안의 겐그리아 항구(참조 롬16:1)와 서쪽 2km 지점에는 아드리아해 연안의 레카이움 항구를 끼고 있는 항구 도시였습니다. 그러므로 남북으로 육로를 연결하고 동서로는 해로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였습니다. 이러한 지리적 요건은 이 도시로 하여금 아테네, 스파르타와 함께 정치적, 군사적, 상업적 도시 국가로 번창하게 만들었습니다. 고린도는 이들 고대 헬라의 도시 국가들의 맹주 역할을 했었으나 로마군에 의하여 파괴되었다가 (B.C.146) 100년 후에 줄리어스 시이저(Julius Caeser)에 의하여 재건되었습니다. 20만 명의 자유인과 40만명의 노예로 구성된 이곳 주민은 대다수의 희랍인과 로마인들이 주축이었으며, 소수의 유대인들과(참조 행18:1-17) 지중해 연안의 각국에서 모여 든 상인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헬라의 다른 도시들처렴 고린도도 다신교적 우상 숭배가 성행했고(참조 행17:16) 아프로디테(Aphrodite) 신전에는 1,000명의 여사제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종교적 창녀들이었습니다. 고린도는 음란과 방탕의 도시로서 헬라에 있어서의 '허영의 거리'라고 일컬어졌습니다. 이러한 타락상은 고린도 교회 안에 침투되어 많은 문제를 야기시켰습니다.
2) 고린도 교회의 설립
고린도 교회는 바울이 제2차 선교 여행 중에(A.D.50,51) 1년반 동안 고린도에 머물면서 설립한 교회입니다(참조 행18:1-11). 이에 앞서 전도한 아덴에서 전도 효과를 별로 얻지 못한 바울은 고린도에 와서 전력을 다해 전도한 것처럼 생각됩니다. 다행히 로마에서 이주해 온 유대인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부부를 만나 같은 직업인 천막 깁는 일을 하면서 주로 안식일에 유대인들의 회당에서 전도했습니다(참조 행18:1-4). 그 후 실라와 디모데가 이에 합류해씁니다(참조 행18:5). 바울은 고린도 전도 중 유대인들에 의하여 총독에게 고발되었으나 갈리오 총독이 유대인들의 종교적 문제라 하여 재판을 기각시켜 버렸으므로 무사했습니다(참조 행18:14-17). 예루살렘 교회가 마가, 요한의 집에서 시작된 것처럼 고린도 교회는 디도, 유스도의 집에서 시작됐습니다(참조 행18:7-11). 그후 고린도 교회는 많은 문제로 바울을 괴롭혔으나 바울을 뜨거운 애정을 가지고(참조 고전4:14,15)이 교회를 돌보았습니다.
2. 고린도 교회의 윤리적 상황
1) 내적 분쟁
고린도 교회 안에는 그들에게 신앙적 영향을 준 사람들을 따라 분파가 생겼습니다. ① 바울과는 바울이 이 교회를 개척했으므로 고린도 교회의 주류였을 것으로 생각되며, ② 아볼로파는 성경에 능통하고 웅변적이었으므로 지적인 교인들이 이를 따른 것 같고, ③ 게바(베드로)파는 예루살렘 등지에서 예수의 수사도인 베드로에게 감화를 받은 유대인 중심의 그룹으로 이해됩니다. ④ 그리스도파는 어느 파에도 초연한 입장을 취한 자들로, 배타적이며 독선적인 그룹이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참조 고전1:11,12). 바울은 이러한 파당적 분쟁을 단호히 부정했으며, 그리스도 안에서 각 사역자는 있을지라도 분파는 있을 수 없음을 강조했습니다(참조 고전1:13-17 고전3:4-9).
2) 윤리적 상황]
고린도 교회는 근친 상간의 음행이 있었고(참조 행5:1). 성도들끼리 세상 법정에 송사하는 도덕적 무질서가 있었으며(참조 행6:1-8), 독신 생활자와 이혼자, 재혼자 등 결혼 생활에 대해서도 매우 난잡했으므로 바울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성서의 교훈과 도덕적 규범에 따라 상세히 지도함으로써 고린도 교회의 정결을 도모했습니다.
3. 고린도 교회의 종교적 문제
고린도는 우상 숭배의 도시였으므로 우상의 제물이 시중에 범람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성도들의 신앙 생활에 문제가 되었으며(참조 고전8:1-10:33), 공중 예배에 있어서 여자의 머리에 쓰는 수건의 문제(참조 고전11:1-16), 성령의 은사에 대한 무질서(참조 고전15:1-58)가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러한 종교적 문제에 대해서도 심오하면서도 구체적인 지도를 함으로써 고린도 교회에 대한 그의 목회자적 정열을 보여 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울 자신의 사도직에 대한 고린도 교회의 논란에 대해서도 그는 끈기 있게 논리 정연한 필치로 그의 사도로서의 권위를 옹호했습니다(참조 고후1:15-17 고후10:1-13:10).
4. 고린도 교회의 긍정적 측면
고린도 교회는 이러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교회였으나 그들은 매우 지적으로 우수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은사에도 부족이 없는 영적으로도 풍족한 은혜를 소유한 교회였습니다(참조 고전1:4-7). 그들은 예루살렘 교회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하여 헌금을 하는 봉사 정신도 가지고 있었으며(참조 고전16:1-4), 아가야 지방에 있어서의 복음의 요람이었습니다.
고린도 교회
a. 바울이 복음을 전한 지방임(행18:1-8) b. 음란과 우상 숭배가 만연함(고전5:1)
c. 은혜가 풍성한 교회로 성장함(고전12:9)
1. 고린도 지방
a. 아가야의 상업 도시임
㉠ 아가야의 수도(고후1:1) ㉡ 총독 갈리오가 다스림(행18:12) ㉢ 아가야 지방의 첫 개종자느 스데바나임(고전16:15)
b. 바울이 교회를 세웠음
㉠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중 방문한 도시임(행18:1)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의 도움으로 재정적 지원을 얻음(행18:2)
㉢ 하나님의 교회를 세움(고전1:2)
㉣ 믿는 무리를 성도라 일컬음(고전1:2)
c. 고린도 지방의 윤리적 상황
㉠ 근친 상간이 성행함(고전5:1) ㉡ 죄를 등한히 여기지 않음(고전5:2)
㉢ 우상 숭배가 만연함(고전10:7) ㉣ 부도덕함(고전5:1-7) ㉤ 웅변과 철학이 성행함(고전1:5)
2. 고린도 교회의 종교적 상황
a. 당시의 신앙 생활
㉠ 성령의 존재를 알지 못함(행19:2) ㉡ 부활의 신앙을 받아들이지 않음(고전15:12)
㉢ 교우의 송사를 불의한 자들 앞에서 행함(고전6:1) ㉣ 시기와 분쟁이 있음(고전1:11)
㉤ 주의 성찬을 무질서하게 행함(고전11:20-22)
㉥ 네 개의 파로 나뉨
① 바울파 바울이 이방인의 사도이므로 추종함(롬11: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고린도 교회의 설립자이므로 추종함(행18:14) 이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1절)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4절)
② 아볼로파 아볼로가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하므로 추종함(행18:24)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학문이 많고 성경에 능한 자라
③ 게바(베드로)파 유대인 사도로서 추종함(갈2:8)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에게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④ 그리스도파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거만을 중요시함(고전1:11-13) 이는 다름 아니라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는 것이니(12절)
b. 교회의 분쟁에 대한 바울의 권면
㉠ 악한 사람을 내어 쫓으라(고전5:13)
외인들은 하나님이 판단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어 쫓으라
㉡ 자기 몸을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고전6: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 주 안에서 결혼하라(고전7:39)
아내가 그 남편이 살 동안에 매여 있다가 남편이 죽으면 자유하여 자기 뜻대로 시집갈 것이나 주 안에서만 할 것이니라
㉣ 교회에서 하나님의 질서에 순종하라(고전11:16)
변론하려는 태도를 가진자가 있을지라도 우리에게나 하나님의 모든 교회에는 이런 규례가 없느니라
㉤ 성찬에 참예하기 전에 자신을 살피라(고전11:28)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 하나님께 얻은 대로 연보하라(고전16:2)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 받은 은사대로 봉사하라(고전12: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3. 고린도 교회의 발전
a. 모든 은혜가 풍성함(고후8:7)
b. 성령이 충만함(고전12:9)
c. 방언의 은사를 받음(고전12:10)
d. 지혜와 지식의 축복을 받음(고전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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