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 저자 및 기록연대 | |||||||||||||||||||||||||
저자의 이름이 분명하게 나타나 있지 않고, 문장도 1인칭(7:28)과 3인칭(10:1)으로 서술되지만 이것이 에스라가 저자라는 사실을 부인하는 논거는 되지 못한다. 또한 에스라가 자신을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7:6)라고 지칭한 것도 논거가 될 수 없다(민 12:13). 유대의 전승(탈무드)은 이 책을 에스라가 쓴 것으로 밝힌다. 특히 역대하의 끝부분과 에스라서 초두의 몇 구절은똑같은 내용이다. 또한 '족장들', '하나님의 집, '노래하는 자들', '문지기', '성전의 종들' 이란 표현은 역대기와 똑같은 관점에서 기록된 것으로 에스라의 저작권을 입증한다. 저작 연대는 에스라가 B.C. 444년에 예루살렘에 돌아온 느헤미야와 동시대 사람이었기 때문에(느 8:1-9; 12:36), 에스라 10:17-44의 사건이 일어난 B.C. 458년 4월에서, 느헤미야가 도착한 B.C. 444년 여름까지 이 책을 완성할 시간이 있었을 것으로 본다. | |||||||||||||||||||||||||
역사적 배경 고레스 왕의 조서로 시작되는 본서는 예레미야를 통해 예언된 이스라엘의 70년 동안 포로생활과 귀환이, 페르시아의 여러 왕들의 도움과 몇몇의 경건한 유대 인 지도자들과 에스라의 지도하에 성취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때의 역사적 배경은 고레스(B.C. 559-530) 왕으로 시작하여 아닥사스다 Ⅰ세(B.C. 464-423) 통치까지이다. 고레스는 B.C. 539년 10월에 바벨론을 정복하고 이듬해인B.C. 538년에 유대 인의 귀환을 허락하는 조서를 내린다. 모두 세 차례에 걸친 귀환을 도표로 보면 다음과 같다.
바벨론 유수가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바와같이(B.C. 606, 597, 586) 귀환도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성전 재건늬 역사는 B.C. 536년에 시작되어 B.C. 534년에 중단되었다가 19년만인 B.C. 515년에 완성을 보게 된다. | |||||||||||||||||||||||||
주요내용 예레미야를 통하여 약속(렘 29:10-14)하신 포로 생활에서의 귀환은 본서에서 성취된다. 모두 세 차례의 귀환 중 에스라에는 제1, 2차 귀환이 나타난다. 에스라서는 그 내용을 크게 둘로 구별해볼 수 있다. 첫째는 1-6장에 걸쳐 나타나는 성전 재건의 역사이다. 약 70년의 세월동안 포로 생활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안정을 누리던 때였지만 잃었던 신앙을 되찾고자 모든 것을 버리고 과감히 귀환길에 오른 것이다. 먼저 제단과 종교적인 절기들을 회복하고, 여호아 하나님의 성전복 사업을 시작한다. 수많은 반대와 방해가 있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슥 4:6) 말미암아 완성케 된다. 두 번째의 주요 내용은 자체 개혁(7-10장)이다. 첬 번째 내용은 스룹바벨이 지도적 인물이었지만 이번에는 에스라에 의하여 진행된다. 제1차 귀환후 81년만(B.C. 457년)에 소수의 무리를 데리고 에스라가 귀환한다. 에스라는 1차 귀환으로부터 에스라 귀환 당시까지 극도로 혼탁해진 백성들의 영적 상태를 율법의 말씀에 입각하여 개혁을 성공시킨다. 이렇듯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한 죄의 회개와 영적인 부흥은 재건된 성전과 더불어 귀환한 백성들에게 새로운 삶의 원동력이 되었다. | |||||||||||||||||||||||||
서론일람 1. 기록자 : 아마도 에스라가 기록했을 것이다. 2. 기록연대 : B.C. 457-444년 사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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